[교육사회학]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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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사회학]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교육사회학의 주요이론의 변천
(1) 1970년대, 신교육사회학의 영역
(2) 교육과정에 대한 상반된 관점

2. 교육과정사회학의 주요이론
(1) 경제적 재생산이론
(2) 문화적 재생산이론
(3) 문화적 헤게모니아론
(4) 저항이론
(5) 문화제국주의이론

3. 주요이론의 사례
(1) 지배문화와 재생산이론
1) 지배문화
■ 외국사례
■ 우리나라 사례
2) 문화제국주의
■ 외국 사례
■ 우리나라 사례
3) 재생산이론
■ 외국 사례
■ 우리나라 사례
(2) 문화 갈등과 탈 재생산 이론
1) 저항이론
■ 우리나라 사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를 선택하게 된다고 보았다. 즉, 교육은 현대 산업사회에서 부르조아들에게 더없이 고마운 제도가 아닐 수 없게 된 것이다.
⇒ 학교는 학문과 지식을 비롯한 문화를 가르치기 때문에 계급과는 무관하게, 지적능력 과 노력이 학습결과를 결정짓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학교의 교육과정은 계급구조와 무관한 것이 아니고, 학습결과인 성적도 또한 계급구조와 무관한 것이 아니라고 부르되는 주장한다.
즉, 부르되는 학교를 경제적 분업구조의 재생산이 아닌 문화적 계급관계의 재생만으로 사회를 재생산해 나간다고 보지 않는다.
카노이(Canoy)
: 초기에 경제재생산이론에 기초하여 교육을 설명하였으나, 1990년 경제적 결정론보다 국가를 문제시함으로서 교육의 정치적 과정을 부각시켰다.
⇒ 자본가들이 학교를 하부구조의 계급투쟁을 저지 내지 완화하기 위해 이용하는 대표적 장치로 인식해 왔는데 이러한 학교의 매개과정에서 모순이 유발된다고 보았다.
⇒ 즉, 노동자 계급사이에서 학교교육을 통해 계층상승이 가능하다는 분위기가 조성되어 자연스럽게 그들의 교육수준이 높아지게 되고 이것은 오히려 부르조아의 헤게모니를 위협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즉, 지배계급이 기대하는 학교의 역할과는 반대의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카노이는 국가는 하부구조에 의해서 전적으로 규정되지 않고, 교육과정도 마찬가지라고 주장하였다. 즉, 국가의 상대적 자율성을 인정하고 학교도 역시 상대적 자율성을 가지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 우리나라 사례
⇒ 고학력 부유층 부모의 자녀는 특목고에 들어가고 특목고에서 명문대로 진학하여 사회적 지위로 연결이 되는 이른바 ‘교육을 통한 사회적 세습’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2) 문화 갈등과 탈 재생산 이론
경제결정론, 문화 재생산론, 자본주의 국가론은 인간을 수동적인 존재로 파악.
재생산의 고리를 벗어나기 위한 노력으로 계급, 성, 인종 등을 모두 결정요인으로 하는 개방적 이론이 대두.
애플 : 교육에는 개인적, 집단적 '반 헤게모니' 운동에 중요한 기반을 제공해주는 요소가 있음을 주장 하며 지나친 경제 결정론적 사고를 배격. 구체적인 사회형성은 단순 상부하부구조로만 설명할 수 없는 복잡성이 존재함을 주장.
웩슬러 : 사회구조는 인간행위의 동인이 아닌 산물. 체제재생산이론은 인간의 변혁능력을 미리 체제의 요구에 종속시키는 오류가 있음을 지적. 경제 재생산 이론은 반영주의적 관점에 내재해 있는 한계 (->기존체제를 유지하는 보수적 이데올로기로 전락)에 달했음을 비판. 즉, 지식을 '변혁의 과정'으로 분석할 것을 주장.(->주체는 능동적 존재)
1) 저항이론
윌리스: 재생산 이론으로는 노동계급의 학생들이 왜 스스로 노동계급의 직업을 선택하는지 설명할 수 없다고 보아 그의 대안으로 문화적 저항이론을 제시.
① 저항
⇒ 노동계급의 학생들은 학교의 권위와 지적활동의 가치 및 중요성을 거부하는 독특한 반학교 문화를 형성.
⇒ 반학교 문화의 특징은 권위에 대해 집단적, 개인적으로 집요하게 저항 하는 것.
⇒ 학교에 대한 저항의 극명한 표현.
- 제도와 규율로부터 자유로운 자신들만의 상징적, 물리적 공간을 쟁취하기 위한 싸움.
- 학교에서 중요하게 인식되는 목적인 '공부시키는 것'을 타파.
② 자발적 선택
⇒ 반학교 문화에서는 학교를 다님으로써 얻게 되는 '자격'에 대한 가치를 불신.
학교를 성실하게 다녀서 얻게 되는 그 자격은 '사나이'(반학교 문화 학생)들의 졸업 후 일자리 선택에 크게 영향 미치지 못함을 그들은 알고 있음. 그들에게 성공이란 기껏해야 견습직이거나 하급사무직.
⇒ 학교에 순응하기보다 '사나이'들이 자발적으로 육체노동직을 선택.
그들이 노동현장문화에 몸담을 수 있는 자격: 기술, 솜씨, 자신감, 살아있는 사회적 힘을 더하는 태도 등의 비공식적인 것.
⇒ 반학교 문화에서 발견되는 남성상과 억척스러운 기질은 노동현장 문화에서 발견되는 주요한 주제들 중 하나. 곧, 남성우월주의의 한 형태.
③ 사회질서 창출로 연결되지 못하는 한계점
⇒ '사나이'들은 정신노동의 우위와 경쟁적 개인주의와 같은 지배적 이데올로기를 극복.
⇒ 그러나 지적활동을 거부하여 비판적사고가 사회변화의 힘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간과하여 자신들의 저항이 사회변혁으로 연결될 수 있는 가능성을 차단. 현실에 대한 간파가 담고 있는 변화의 가능성이 새로운 사회질서 창출로 연결될 수 없음.
④ 능동적인 힘 존재 강조
⇒ 피지배집단의 일상적인 삶의 경험 속에 지배 이데올로기를 거부하고 극복할 수 있는 잠재적인 능동적인 힘이 존재.
⇒ 이론보다 실천을 중요시하는 노동문화의 특성을 반영. 그러나 육체노동직은 노동문화의 남성 우월주의를 반영.
⇒ 지배적인 이데올로기를 거부할 수 있는 잠재적인 힘은 가지지만 불평등한 사회관계를 재생산하게되는 모순적인 저항문화는 노동계급의 삶의 경험에서 기원.
⑤ 저항이론의 의의
⇒ 저항이론은 사회변화를 위해 교육이 무엇인가를 할 수 있다는 가능성과 희망을 발견해줌.
⇒ 반학교 문화는 단순반항을 넘어 새로운 사회질서를 창출하는 싹이 될 수 있다고 봄.
⇒ 학생들의 저항이 어떤 조건에서 비판적 의식으로 발전되고 또, 그것이 사회변화의 동인으로 작용하게 되는 과정을 밝히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
⇒ 1990년대 들어 다양한 사회운동의 확산과 함께 지배집단에 대한 비판과 공격의 실천적 이론으로 주목받음.
⇒ 거대권력과 권위주의의 변혁을 지향하면서 교육에 총체적 민주화를 지향하는 운동성을 실어줌.
■ 우리나라 사례
- ‘예배선택권’ 주장한 강의석 군
<출처 : 미디어 다음>
강의석 군은 학교내의 예배선택권을 학생에게 부여하라는 투쟁을 한 학생으로 유명하다. 강의석 군은 학교의 강압적인 채플수업에 대응하여 투쟁한 결과 최근 학교를 상대로 낸 소송에서 이기는 결과까지 가지고 왔다. 이것은 단지 한 학생의 투쟁의 승리라는 결과에서 그칠 것이 아니다. 강의석 군의 투쟁으로 ‘미션스쿨종교자유’라는 사회적 투쟁으로까지 확대시켰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학교 내에는 사회를 바꾸려는 능동적인 힘이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조화섭. 조화섭 교육학. 도서출판 혜담. 2005.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 가격1,2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8.08.03
  • 저작시기2008.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75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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