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이혼율 증가에 대한 사회구조적 요인 및 복지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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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이혼 증가의 배경
1. 여성의 사회경제적 지위 변화
2. 이혼에 대한 태도의 변화
3. 법제도의 변화
4. 성역할 변화에 대한 남녀 간 수용의 차이

III. 한국사회 이혼율 증가 요인 및 실태
1. 이혼율의 증가
2. 이혼율 증가의 원인
3. 이혼의 사유
4. 이혼연령의 상승과 동거기간의 증가
1) 이혼 연령의 상승
2) 동거기간별 이혼
5. 교육 수준과 이혼율
6. 이혼하지 못하는 이유

IV. 이혼율 증가의 사회구조적 요인

V. 이혼으로 인해 겪게 되는 문제들
1. 부부에게 미치는 문제
2. 자녀에게 미치는 문제

VI. '늘어나는 이혼'에 대처하기

VII. 이혼가족을 위한 복지대책
1. 이혼 예방 대책
2. 이혼 과정상의 대책
3. 이혼 후의 대책

VIII. 결론 및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설탁아, 가정탁아 그리고 며칠간의 위탁탁아 등 다양한 형태의 탁아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방과 후 자녀 생활지도 프로그램과 이용 시설 제공* 부모역할교육프로그램 : 부모를 대상으로 자녀문제 상담이나 부모 역할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이혼 자녀 대상 교육 및 상담기구 운영* 자녀가 유기되는 경우의 방안 모색 - 가정위탁보호 방안* 자녀를 대상으로 이혼과 관련해서 발생 가능한 일반적인 가족문제를 통찰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을 실시한다.
- 심리적, 사회적 지지 : 사회단체 차원에서* 독립의식 고취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실시* 이혼 후의 심리적 적응 및 성정을 위한 상담 및 치료 프로그램 실시* 사회적으로 이혼에 대한 부정적 편견을 버리고 긍정적 인식을 갖도록 하기 위하여 사회 홍보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정서적 지지를 위한 이혼자 자조집단을 결성한다.* 재혼 기회를 마련하기 위한 네트워크를 구성한다.
VIII. 결론 및 과제
이혼당사자뿐만 아니라 이혼가족의 자녀들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여 건강한 삶을 살도록 하기 위한 사회 정책적 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 하겠다. 이혼자가 늘고 이혼에 대한 사회적 태도가 변화하면서 이혼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시각이 늘어가고 있다. 이혼을 통해 불안정한 결혼생활이 마무리되고, 갈등상태에 놓여 있던 부부 각자가 새로운 안정된 생활을 추구할 기회를 갖게 된다는 측면에서, 이혼은 긍정적 효과를 낳을 수도 있다. 그러나 가족을 개인이 속한 하나의 안정적인 기본단위로 간주할 때, 이혼을 통한 가족해체의 경험은 가족성원들의 삶에 있어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비록 이혼 후 긍정적인 경험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지만, 가족의 와해를 경험한 이혼자들은 여전히 소수집단으로서 신체적, 심리적, 경제적 및 사회적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혼상태에 있는 남녀 모두 거의 모든 질환 및 각종 사고에 의한 사망에서 유배우자보다 사망률이 높고, 기대여명이 짧은 점이 이혼자들이 겪게 되는 총체적 고통을 보여준다. 흔히 이혼을 이혼당사자들이 겪는 어려움만으로 생각할 수 있으나 이혼을 통해 가장 고통을 받는 사람은 이혼당사자보다 이혼가족의 자녀들이라 할 수 있다. 한국사회보다 이혼이 흔한 서구사회에서조차 이혼당사자들 뿐만 아니라 이혼가족의 자녀들 역시 물질적 정서적 어려움 속에서 고통을 겪는다. 실제로 부부가 갈등상태에 놓여있는 가족에서 성장하는 것보다 이혼한 가족에서 성장하는 아이들이 정서적으로 더 안정되어 있다는 연구도 있고, 단기적인 차원에서 이혼가족의 자녀들이 긍정적인 경험을 하기도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사회경제적 지위 성취 차원에서 상대적으로 열등한 위치를 차지하고, 불안정한 결혼을 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따라서 이혼당사자뿐만 아니라 이혼가족의 자녀들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여 건강한 삶을 살도록 하기 위한 사회 정책적 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 하겠다.
가족은 사회에 남아 있는 사랑과 신뢰, 안정과 평화의 마지막 보루이다. 출생이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평생 육체와 영혼의 안식처이기도 하다. 가족은 배움의 기본적 터전으로 한 사람의 인격과 성품이 형성되는 기본적인 근거가 된다. 또한 그것은 공동체의 원형이며 사회적 안정의 기초이기도 하다.
그러나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 과정에 따라 사람들의 삶의 방식과 가치관, 사회적 태도와 의식이 개방적이고 자유주의적이며 독립적인 방향으로 바뀌었다. 특히 개인주의적이고 자기 중심적이며 이기적인 가치관이 확산되었다. 이에 따라 전통적인 가족의 구조와 기능에 있어서의 커다란 변화가 뒤따르게 되었다. 물론 이러한 변화가 반드시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지만, 분명한 것은 그 변화가 가족의 해체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이다. 특히 이혼율의 증가는 가장 심각한 가족문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왜냐하면 이혼은 대체로 이혼 당사자나 그 자녀들에게 있어서 경제적, 심리적, 사회적 역기능을 수행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도 이미 서구 선진국가들이 경험하고 있듯이 앞으로도 이혼율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산업화, 도시화, 다원화, 전문화, 정보화라고 하는 현대 사회의 돌이킬 수 없는 변화에 따른 불가피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두 가지 과제가 남게 된다. 하나는 이혼율의 증가를 최대한 억제하려는 노력이다. 이 점에 있어서는 교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이혼이 신앙적으로 볼 때 바람직한 일이 아니라는 윤리적 가르침을 통해 가족 공동체를 유지할 수 있는 신앙적, 사회적 동기를 부여하는 노력을 교회는 우선 교인 대상으로, 그리고 사회를 향하여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이것은 예방 차원의 조치일 것이다.
다른 하나는 이혼율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현실을 인정하고 그 결과로 생겨나는 폐해를 최소화시키는 노력이다. 이것은 가족해체로 인하여 상처받은 영혼들(이혼 당사자와 그 자녀들)을 위로하고 새로운 희망과 용기를 가질 수 있도록 교회가 힘이 되어주는 일이다. 비록 이혼 자체는 바람직한 일이 아니라 하더라도 어쨌든 이혼 때문에 고통받고 상처받은 이들을 향해 정죄와 비난을 할 것이 아니라, 사랑으로 감싸줄 수 있는 넉넉한 마음을 교회는, 그리고 교인들은 가져야 할 것이다.
가정을 지키는 일이 중요한 만큼 깨어져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정을 돌보는 일도 중요한 일이다. 이혼을 예방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이혼으로 인해 상처받은 영혼을 치유하는 일도 중요한 것이다.
참고문헌
홍미영, 여보, 우리 이혼하면 행복할까?
유영주 외, 가족관계학, 경문사, 2000.
옥선화 외, 결혼과 가족, 하우, 2000.
마광수 외, 남자도 이혼을 꿈꾼다, 동서고금, 1999.
김혜련, 남자의 결혼, 여자의 이혼, 또하나의 문화, 1995.
최경석 외, 한국 가족복지의 이해, 인간과 복지 , 2001.9.3
성정현 외, 가족복지론, 양서원, 2004.9.5
손홍숙 외, 가족복지론,공동체, 2006.8.20
한국가족학회 편 1995 한국 가족문제 - 진단과 전망 하우
전병재 1994 “현대가족은 위기인가?”
전병재 등『위기에 선 가족 -한국가족의 변화와 전망』다산출판사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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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8.12
  • 저작시기200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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