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爾(이)와 영화 왕의 남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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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연극 爾(이)와 영화 왕의 남자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르 이동이란?
1) 장르 이동의 개념
2) 장르이동의 예
3) 장르 이동의 장점 및 단점
2. 연극「이」
1) 「爾」란?
2) 「爾」줄거리
3) 「爾」연출 소개
3. 영화「왕의 남자」
1) 「왕의남자」줄거리
2) 「왕의 남자」연출 소개
4. 연극「爾」와 영화「왕의 남자」비교 분석
- 연극 「爾」VS 영화 「왕의 남자」

Ⅲ. 결론

본문내용

는 한 국가의 모습은 씁쓸한 현 시대의 단면일지도 모르겠다. 자아 정체성의 상실과 애정 결핍 콤플렉스, 이 모든 것이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에게 공감을 살 수 있었기에 신드롬까지 일으킬 수 있었던 건 아닐까.
Ⅲ. 결론
드라마나 영화, 연극 등의 대중예술들은 기본적으로 상업성을 지닌다. 그렇기에 자본의 예속을 벗어날 수 없다. 그렇기에 대중예술의 소재들은 항상 대중의 욕구에 부응해야 한다. 그러나 적합한 소재를 찾기란 쉽지가 않다. 그러한 대중예술의 제작자들에게 이미 대중들에게 선을 보인 적이 있는 작품을 변형하여 새로운 작품을 탄생하는 것은 무척이나 흥미 있는 일이다. 원작의 팬을 흡수할 수 있는 기회도 되며, 원작의 재해석을 통한 새로운 창작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단순한 재해석을 넘어 장르자체의 변화를 통해 기존의 원작이 제공하지 못하는 부분까지도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게 된다. 이렇게 요즘 세상은 하나의 작품이 완성품이 아닌 다른 제품의 소스가 되는 현상이 빈번해졌지만 여러 가지 견해나 장르의 특성간의 차이점으로 인해 그 다양한 장점만큼이나 문제점도 존재하기 마련이다. 그 문제점을 몇 가지 알아보자면 상상력의 고착으로 만화나 소설이 원작인 영화나 드라마의 경우에는 대개 그 주인공의 캐스팅당시부터 논란이 일어난다. 허구의 가상공간 속의 인물을 실사로 촬영을 해야 하기에 원작의 팬들은 대개의 경우 원작의 인물들에 대한 동경을 가지고 있기에 어떠한 배우라 할지라도 부족해 보이기 마련이다. 이러한 경우 원작의 팬은 새로운 작품의 팬이 되기보다는 적이 되기 쉽다.
또 내용이 소실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소설의 경우 방대한 내용의 원작을 영화나 드라마로 옮기는 경우에 그 내용 부분에서 원작 소설을 읽은 사람과 읽지 않은 사람 모두를 만족시키기란 어렵다. 원작을 읽은 사람들에겐 지루하게 느껴질 것이고, 원작을 읽지 않은 사람들에겐 생소하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장르간의 벽 때문에 만화에서 연극으로, 소설에서 영화로, 연극에서 영화로 등의 장르 간의 이동에서 그 내용을 배제하더라도 똑 같은 장면을 표현하여도 연극과 만화와 영화에는 차이가 존재한다. 만화에서는 길게 대사로 설명된 부분을 읽고 배우가 극에서 단지 표정연기로만 표현하려고 한다고 하여도 관객들은 그 상황을 쉽게 이해하지 못할 수 있다. 또한 연극에선 감정의 고조를 표현하려면 단지 배우의 능력에 기대는 방법밖에 없지만 영화에선 클로즈업 등의 카메라 기법으로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단점에도 원작과 다른 장르를 통해 오히려 원작을 알리고, 좋은 성과를 거둔 작품「왕의 남자」는 원작 연극인 「이」와 다른 이야기이다.
같은 주제를 가지고 같은 주인공들이 이야기를 꾸며나가지만 그 세부적인 이야기들은 다르며 주인공들의 미세한 설정 또한 다르다. 원작을 장르의 변형을 통해 이야기의 관점의 변화를 가져온 것이다. 이처럼 원작을 단지 충실히 모방하여 다른 장르에서 그 모방을 재연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닌 진정한 의미의 재창조와 변형이 가미되어야만 원작을 넘어선 또 하나의 창작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이다.
원작이 있다는 것은 소재의 발굴 측면에서 무척이나 매력적이지만, 또한 그 만큼의 위험성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원작에 대한 팬들의 애정이 이득으로 작용할 수도 있겠지만, 손해를 끼칠 수도 있다. 원작의 변형을 통해 탄생한 작품의 비교 1순위는 다른 어떠한 작품도 아닌 그 원작 그 자체이다. 원작과의 차이는 무엇인지, 어떤 점이 뛰어난지, 부족한 점은 무엇인지 끊임없이 비교 당하게 된다. 그렇기에 단순 창작물보다 더욱 꼼꼼하게 그 평가를 당하게 된다.
그렇지만 그 평가를 견뎌낸다면 기존의 팬들까지 흡수하여 더욱 큰 성공을 누릴 수도 있다. 또한 애초에는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원작이 그 변형으로 이루어진 창작물로 인하여 알려지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다. 그러한 상황에서도 원작은 그 비교의 우선순위를 차지한다. 원작에 대한 확실한 이해가 없다면 재해석도 없으며 결국 원작은 가장 큰 라이벌이자 새로운 창작물을 비추는 거울이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및 사이트
김태웅 희곡집 「이」 평민사 공연예술신서, 2000.
http://cafe.daum.net/Kingsman
http://www.dramayi.com/
http://cafe.naver.com/giftdcmall/68
http://kin.naver.com/db/detail
http://skult.dnip.net/ta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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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8.14
  • 저작시기2008.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76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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