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영화의 역사][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영화][독일 표현주의 영화][프랑스 누벨바그 영화]영화의 역사, 이탈리아의 네오리얼리즘 영화, 독일의 표현주의 영화, 프랑스의 누벨바그 영화 심층 분석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화][영화의 역사][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영화][독일 표현주의 영화][프랑스 누벨바그 영화]영화의 역사, 이탈리아의 네오리얼리즘 영화, 독일의 표현주의 영화, 프랑스의 누벨바그 영화 심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영화의 역사
1. 영화의 탄생 : 1893 - 1903
2. 고전주의적 영화시대/할리우드 : 1908 - 1927
4. 소비에트 몽타쥬 : 1924 - 1930
5. 유성영화기를 맞는 고전 헐리우드 영화
6. 신사실주의 / 이탈리아 : 1942 - 1951
7. 프랑스의 누벨 바그 : 1959 - 1964
8. 신 독일영화 : 1966 - 1982
9. 80대 이후의 영화들

Ⅲ. 이탈리아의 네오리얼리즘
1. 네오리얼리즘의 전개과정과 그 특성
2. 네오리얼리즘의 이데올로기적 특성
3. 이데올로기적 요소로부터 나온 양식적 특성

Ⅳ. 독일의 표현주의
1.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배경
2.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개념
3.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경향
4.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쇠퇴
5.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영향

Ⅴ. 프랑스의 누벨바그(Nouvelle Vague)
1. 자아의 반영
2. 느슨한 구조와 자의성
3. 다양한 영상문법
4. 즉흥성
5. 작가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벨바그에 부여해 준다. 이들은 들고 찍기 이외에도 장시간 촬영에 관심을 보인다. ‘네 멋대로 해라’ 의 주인공이 이야기하며 걷고 있는 거리장면에서 핸드헬드 카메라는 역시 휠체어에 앉아 카메라를 들고 찍은 장시간의 촬영숏이었다. 누벨바그의 독특한 방법 중에 하나는 영화와 영화제작에 관한 것을 영화 속에서 직접 보여준다는 점이다. 자신들의 영화 속에 다른 영화인들의 영화들을 언급하고 다양한 영화적 문법들을 광범위하게 사용함으로써 이들의 영화는 인생을 모방하는 예술이라기 보다는 예술자체를 모방하는 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특성으로는 젊은 감독들의 익살이다. 이들은 의식적으로 매체를 통하여 유희를 한다. 고다르의 ‘국외자들’에서 세 주요인물들이 잠시 침묵하기로 한다. 그러자 고다르는 충실하게도 모든 내재 음향을 꺼버린다.
누벨바그 감독들중 가장 다양한 영상 실험을 추구한 작가는 아마도 고다르 일 것이다. 그의 작품은 포괄적이고 많은 것을 요구하지만 영화공식은 존재하지 않는다. 각각의 작품마다 고정된 틀을 거부하고 새로운 실험의 방향으로 나아간 데 원인이 있기도 하다. 고다르가 창안해낸 영화기법 가운데 가장 독창적이고 주목할 만한 것은 바로 수평 트래킹숏이다. 이를 이용해 고다르는 부르조아 세계를 복잡하고 모호하고 환상적인 것에서 벗어나 탈 신비화 시킨다. 고다르 이후 현대 영화에 새로운 사조가 떠오를 때마다 이론가들은 즉시 그것을 그의 영화에 적용시켜 왔다. 그만큼 고다르의 영화는 현대의 사회 예술이론을 특징짓는 난해한 요소들을 한꺼번에 포함하고 있다.
4. 즉흥성
혁신적이었던 이들 누벨바그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아무렇게나 만들어진 듯한 겉모습이다. 세밀하게 다듬어진 이전영화들에 익숙해진 사람들에게는 이 작품들을 구제할 수 없을 정도로 조악하게 여겨졌을 것이다. 특히 야외촬영에서 보여준 그들의 즉흥성은 시각적 진실성과 주제의 신뢰도를 위해 거리와 현실적 공간 속에서 카메라를 들이댄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의 스타일에서 영향을 받아 조악해 보일 정도로 함부로 찍은 느낌을 준다. 이들은 스튜디오 촬영에 반대하고 장면화 하는데 주로 파리나 그 주변의 실제 장소를 택했다. 스튜디오 조명은 일광조명으로 대체되고 스튜디오의 모든 제약조건으로부터 벗어난 자유로운 작업의 이점을 활용하였다. 또 이들은 대본의 스케치만 가지고 즉흥적으로 연출하고 촬영하는 것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았다. 플롯이 느슨해질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배우들에게 즉흥적인 연기나 대사를 만들어 내도록 권장하였는데 ‘네 멋대로 해라’의 밀실장면이 놀라운 것은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두서 없고 반복적인 즉흥대사도 거기에 포함된다.
트뤼포는 배우를 영화를 만드는 수단으로 생각하지 않고 배우자체가 지닌 개인적 특성을 자신의 사상이 투영된 각본상의 인물과의 생생한 만남을 통해 이루어지는 존재로 의미를 부여했다. 그래서 그는 기존의 잘 알려진 배우들을 기용하기를 꺼려했으며 배우가 주어진 상황에서 즉흥적이 되도록 촉구하였고 때로는 자신이 직접 배우로서 영화에 출연하기도 하였다. 배우에 대한 이러한 의미부여는 영화가 인생보다 중요하다는 그의 입장과 그곳에서 만나는 인물인 배우는 트뤼포에게 복합적인 중요성이 있음을 제시하는 또 다른 면을 갖고 있다.
5. 작가주의
아스트뤽 자신은 그의 영화에서 카메라 만년필론의 실체를 보여주지는 못했지만 그의 주장은 1950년대 젊은 평론가들에게 많은 영감을 주었다. 50년대 말에 감독으로 전향하게 되는 이들 누벨바그 기수들은 아스트뤽의 주장에 힘입어 영화는 감독의 표현매체이며 감독은 영화스타일을 통해 자기의 세계관을 구체적으로 표현 할 수 있다는 비평적 신념을 주장하게 되며 이것이 바로 영화 비평의 주요방법론 주의 하나인 작가주의 이론의 출발점이다. 작가주의는 프랑스 영화를 대표해온 감독과 시나리오 작가들에 문제를 제기하며 시작되었다. 당시 영화계를 좌우하던 문학작품의 각색에 의존하여 영화라는 매체의 특성에 대한 고려 없이 저명한 소설가의 작품을 영화화하는 경향이 많았으며 감독은 다만 시나리오를 충실히 필름에 옮기는 장인에 불과 할 뿐 작품의 성공여부는 궁극적으로 시나리오 작가나 전문각색자의 역량에 의존하고 있었다. 트뤼포는 영화감독들이 단순한 기능인의 위치에서 벗어나서 그들이 만드는 작품의 시나리오나 대사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했다. 그래서 감독은 영화제작에 있어서 자기 자신의 창조적인 개성을 반영해야 하며 시각적인 방법을 통해 자기생각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이렇게 할 수 있는 감독이 바로 작가이며 자기 고유의 독창적인 스타일을 발휘하여 자신의 세계관을 구현하는 ‘작가의 영화’가 배출되어야 한다는 견해에서 작가주의를 논한 것이다. 작가주의는 영화란 곧 감독의 예술이라는 보편적인 인식을 확립시키는데 크게 공헌하였으며 이를 주장한 트뤼포의 작품들은 일반적으로 작가의 영화를 충실히 반영하고 있다. 자신의 작품중 12편이 그가 직접쓴 각본에 의해 작품화되었으며 소설을 각색한 경우라도 자신이 직접 참여하여 자기 취향 적인 것을 선택한 후 재구성해 냄으로써 트뤼포적인 공통인자가 드러나도록 하였다. 60년대 후반이후 작가주의는 개성의 우상숭배에서 나타난 낭만주의적 발상, 감독의 신격화, 종합매체인 영화예술의 단순화 등을 지적, 비난받기 시작하면서 수정, 보완을 거듭하여 오늘날 영화비평의 한 방법으로 자리잡고 있다.
참고문헌
김희균 역, 르네 프레달(1999), 세계 영화 100년사, 서울: 이론과 실천
김호영(2002), 프랑스 영화의 이해, 한나래
김정호 외(2004), 영화 따라잡기,평민사
길혜연(2003), 프랑스 문화예술, 한길사
변재란 역, 잭 C, 앨리스(1988), 세계 영화사, 서울: 이론과 실천
박태옥, 야마다 카즈오(1995), 영화가 시대를 말한다 : 새로 보는 영화 100년, 서울 : 한울
서울 영화 집단(2000), 새로운 영화를 위하여, 2판, 서울: 학민사
이일범(1999), 영상 예술의 이해, 신아사
이주현 역, 로랑스 스키파노(2001), 이탈리아 영화사: 1945년 이후, 서울: 동문선
한나래 편집부(2004), 누벨바그 이후 40년, 한나래
  • 가격6,5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8.08.20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7641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