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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플라톤의 국가론][국가론][플라톤의 국가론이 지닌 문제점]플라톤의 시대적 배경, 플라톤의 국가론 요약, 플라톤의 국가론 내용분석, 플라톤의 국가론이 지닌 문제점 분석(플라톤, 국가론, 이상국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플라톤의 시대적 배경

Ⅲ. 플라톤의 국가론 요약

Ⅳ. 플라톤의 국가론 내용분석

Ⅴ. 플라톤의 국가론이 지닌 문제점

Ⅵ. 결론 및 요약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 교육을 받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체력이 쇠하기 시작하고 공공 의무나 병력 의무의 연령이 지났을 때만, 사람들은 최상급의 변증법적 연구 영역에 들어가게 허용된다. 플라톤이 이런 규칙을 제시한 이유는 그가 사상의 영향을 두려워했기 때문이다. 청년기에는 누구나 투쟁적일 것이다. 30~40대는 정치적인 잘못을 날카롭게 비판하고 지적하는 시기이다. 그러나, 정치적인 활동이 왕성한 시기에는 연구에 몰두하게 하고, 50대가 되어야만 이 정치를 할 수 있다는 것은 정치적인 비판을 수용하는데 있어서 인색하다고 본다. 자주적으로 사고할 수 없을 정도로 늙었을 때, 지배계급의 사람들은 그들 자신이 철인 이 되고 또 자신의 지혜를 미래 세대에 전달하기 위해서 지혜와 권위에 물들어 버린 독단적인 학생이 되어 버릴 것이다. 그러나 미래 지도자의 선정이나 교육이란 자기 모순적인 이념이다. 우리는 어쩌면 신체적 탁월성의 면에서는 어느 정도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지적 탁월성의 본래적 의미는 비판 정신이며 지적 독립성이다. 그러므로, 지적으로 탁월한 자의 선정이나 교육은 어떠한 권위주의로도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이다.
Ⅴ. 플라톤의 국가론이 지닌 문제점
우선, 철인정치와 이상국가의 실현에서 나라의 수호자는 교육을 통해 양성된 철학자여야 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이런 주장은 행복한 국가를 위한 개개인의 존중이지 개개인의 존중을 위한 국가 제도가 아니라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 오늘날의 일반적인 관점에서 아무리 우수한 체제라도 개인의 의사 존중이 우선하지 않으면 그 제도는 훌륭하다고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국가론에 나타나는 국가 체제가 개인의 선택과 능력에 따른 교육이라고 해도 결혼이나 자녀 생산의 문제에서 계급간의 이동을 막는 것에는 무리가 있다. 또 만약 철학자인 지배자 계층의 판단이 나쁜 결과를 가져왔을 경우, 그 영향은 모든 계급에 미친다는 점에서 선택할 기회가 없던 사람들도 책임을 지게 된다. 그리고 이런 점은 신이 아닌 이상, 철학자도 언제나 옳은 판단만 내릴 수는 없으므로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이다. 다시 말해서 철인정치는 잘못될 경우에는 국민의 다수를 존중하지 않는 독재정치가 될 위험도 갖고 있는 것이다.
또, 여기서는 이상국가의 실현이 어렵기는 하지만 불가능한 일은 아니라고 하였는데 이 점에 대해 큰 의문이 들었다. 철학자인 지배자를 교육을 통해 양성하려면 국가 제도가 거기에 맞게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그런데 철학자인 지배자 양성과 이상적인 국가 제도의 정립은 마치 “닭이 먼저인가, 달걀이 먼저인가?” 와 같은 문제라고 생각된다. 왜냐하면 이상적인 국가 제도가 정립되지 못하면 철학자인 지배자를 양성할 수 없고 철학자인 지배자 없이 이상적인 국가 제도의 정립이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귀족정치에서 명예정치,과두정치,민주정치,전제정치로 변천하는 과정을 여기서는 이유를 들어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있지만 시대, 지역 등과 관계된 역사적인 면을 고려하지 않은 점이 나타난다. 이는 실제로 거대한 세계사적 입장에서 볼 때, 전제정치에서 민주정치로 변천해온 사실이 뒷받침해 준다. 전제적인 압제 속에서 자유를 갈망하는 것이 자유를 누군가에게 반납하고 싶은 갈망보다 인간의 본성에 더욱 가깝기 때문이다. 물론 역사적으로 이 책과 같은 변천 과정이 없었다고 말할 수는 없다. 그러나 그것은 극히 소수의 경우일 뿐, 대부분의 경우는 그렇지 않았다는 것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또 민주제도를 다룰 때, 자유에서 방종으로 옮아가게 되는 과정 설명시, 여기서는 후대에 민주정이 자유만이 아니라 거기에 책임도 따르고 평등도 강조되게 변화, 발전할 것이란 사실을 간과한 면이 엿보인다. 이상국가나 철인정치를 논할 때, 어떤 영혼이 천성과 함께 결부되었을 경우에 어떤 선하고 악한 것을 만들어 낼 지를 알아야 하듯이 정치체제 역시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알아야 하는 사실을 생각지 못한 것이다.
그러나 이런 결점들에도 불구하고 그리스 사람만이 아닌 다른 나라 사람들도 그리스 사람과 똑같이 대우할 것을 주장한 세계 시민적인 관점, 플라톤의 국가 이상의 목표가 그리스 공공체의 혼란 구제였다는 점, 여성에게도 철학적 소질을 찾을 수 있다고 주장한 점, 그리고 이데아의 세계를 추구한 유토피아적 사고가 근세의 사회주의에 큰 영향을 끼친 점등은 결코 무시할 수 없는 큰 업적이라 생각된다.
Ⅵ. 결론 및 요약
플라톤은 이상주의, 철인정치, 이상국가 등을 주장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특히 국가론은 철학적 입장의 이상주의에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가장 훌륭한 것 중 하나로 평가되고 있다. 또 플라톤의 국가 이상은 터무니없는 몽상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그리스 공공체의 혼란을 구제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었다는 점에서 더 의미가 깊다. 플라톤은 철학자가 정치적, 사회적으로 국가를 이끌어나가야 한다는 사명감을 느낀 것이다. 그리고 여기서 말하는 국가의 목표는 철학에 의해서만 학문적으로 인정되고 실천될 수 있는 최고의 덕에 의거한 모든 사람의 최고 행복이란 점에서 순수하다. 이 때문에 현실적인 국가의 성질에 대해 깊은 통찰을 하고 있는 이상주의에서 출발한 것이다. 국가론의 제6권에서 제10권까지는 소크라테스, 글라우콘, 아데이만토스 세 사람의 대화를 통해 대체적으로 철인정치, 이상국가, 정치체제의 메카니즘, 마음의 왕국, 영원의 세계에 대해 다루고 있다.
참고문헌
◎ 김용민(1995), 플라톤의 정치철학
◎ 김영국외, 레오 스트라우스의 정치철학,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 고트프리트 마르턴, 김영근 역(1981),플라톤, 서울: 행림
◎ 김안중(1989), 플라톤의 교육론, 서광사
◎ 나정원 저(1989), 플라톤의 정치사상, 법문사
◎ 이병길 역(1996),플라톤의 국가론 제 6 권, 박영사
◎ 오인탁, 위대한 교육사상가들,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 플라톤, 최민홍 역(1983), 법률론, 서울: 상서각
◎ 플라톤의 국가론에 대한 이해,소모임 자료집
◎ G. C. 필드,플라톤의 철학, 서광사
◎ R.M.Hare, 강정인, 김성환 역(1991),플라톤의 이해, 서울: 문학과 지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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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8.2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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