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플라톤사상][소크라테스][플라톤 국가론][국가론]플라톤의 배경, 플라톤의 영향, 플라톤의 사상과 소크라테스와의 관계, 플라톤의 국가론 내용 요약 및 플라톤의 국가론 의의 고찰(플라톤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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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플라톤][플라톤사상][소크라테스][플라톤 국가론][국가론]플라톤의 배경, 플라톤의 영향, 플라톤의 사상과 소크라테스와의 관계, 플라톤의 국가론 내용 요약 및 플라톤의 국가론 의의 고찰(플라톤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플라톤의 시대적 배경과 그 영향

Ⅲ. 플라톤의 성장과 사상의 배경

Ⅳ.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관계

Ⅴ. 플라톤의 국가론 내용 요약

Ⅵ. 플라톤의 국가론에 대한 특징과 의의
1. 국가
2. 플라톤의 이상국가

Ⅶ.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는 자의 지배는 좋은 정치가 될 수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페르시아의 1인 지배는 폭군정으로 타락하고, 민주적 지배는 아테네의 중우정을 낳으나, 스파르타의 소수지배는 가장 좋은 것이다. 국가의 기원은 인간의 다양한 욕망을 충족하기 위해 상호부조하는 데 있다. 이에 사람들이 공공단체를 만들고 분업적으로 정치적 기능을 배분함으로써 국가가 성립하며 여기에는 세 가지 계급이 생긴다. 첫번째 계급으로는 무엇보다 철학자 지배자가 중시되며, 이는 지성과 예지를 가진다. 그 다음은 용기를 가진 장이며, 그리고 마지막에는 생산자로 이들은 욕망을 절제하며 살아가야 한다. 이같은 플라톤의 국가기원설은 국가, 사회를 계약, 합의로 보는 로크나 루소와 상통하지만, Platon에게는 자유의지 실현의 관념이 없다. 철학자는 선의 Idea 실현을 가능하게 하는 자, 판단의 정확성을 기하는 자 - 극단이 아니라 중용적인 것 - 를 말한다. 판단의 근본은 정신(神), 선의 Idea에 있다. 통치자와 무사계급에 대해 플라톤은 가족과 사유재산의 공유제(共有制)를 주장한다. 사유재산의 공유제는 소유를 포기하고 물욕을 억제하며, 국가에 헌신하기 위한 것이다. 여인 공유제는 가족도 소유욕에 관한다는 점과, 우생학적 관념에 따른 것이다. 우수한 국가는 우수한 시민을 필요로 하므로, 여인의 생산에 대한 관리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또 모든 아이를 국가에 맡기므로, 여성해방도 겸하여 이루어진다. 이런 Platon의 이상적 국가는 발전과 변화를 인정하지 않고 체제 유지적인 것으로 나타난다. 그의 이상적 정치체제는 서구 중세의 성직자 제도, 현대 소비에트 정권에까지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침으로써, 4C의 모든 학자와 로마시대, 중세, 근대 현대까지 그 흔적을 남기고 있다.
Ⅶ. 나가며
대학생이 읽어야 할 필수 고전 중의 하나가 플라톤의 국가론이다. 플라톤의 국가론은 플라톤이 소크라테스의 사상을 산파법으로 기술한 책이다. 소크라테스는 현실주의자인 소피스트(sophist)에 반대하면서 이상주의적 정치관을 정립했다. 그리고, 플라톤은 자신의 스승인 소크라테스가 부당한 죄목으로 처형되는 것에 환멸을 느껴, 정치가를 철학적으로 교육해야 한다는 입장을 굳히게 되었다. 국가의 본질과 기능, 기원과 역사적 유형 등을 밝히려는 이론. 국가는 인류 역사의 시작과 함께 존재해 왔다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이 사회를 이루고 살게 되면서 공동의 이익에 따라 사회 전체를 통괄하고 지휘 통제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이에 부응하는 조직이 국가라는 형태로 출현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국가란 계급 또는 사회의 공동이익에 맞게 사람들의 활동을 통일적으로 조직하고 지휘하는 포괄적인 정치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국가는 사람들이 모여 사는 곳에서 그들의 생활과 활동을 조직·지도·규제하는 강제력을 가진 사회 조직이다. 이러한 국가개념에 따르면 그 기능은 사회조직의 구성과 개편, 사람들의 사회활동에 대한 일상적인 지도통제, 사회제도의 수립과 개편 등이 되며 국가 기관과 관련해서는 입법·사법·행정의 3권분립을 들 수 있다. 국가의 본질과 기능을 설명하려는 시도는 오래 전부터 제기되었다. 사회 전체의 구성원들을 지배하는 강제적인 제도로서의 국가는 플라톤이 사회 정의를 실현하는 생명력을 가지는 유기체로 파악한 이래 홉스·루소 등의 사회계약에 의한 국가론을 거쳐 헤겔의 절대정신이 발현된 최고의 조직체로서 언급되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국가에 대한 규정은 마르크스주의의 등장으로 계급적 지배를 은폐하려는 관념론으로 비판되었고, 이에 따라 마르크스주의의 국가론은 국가를 철저히 계급지배의 관점에서 파악하였다. 즉, 국가의 기원은 사적 소유와 계급의 발생에서 찾을 수 있으며, 국가의 본질 역시 특정사회의 지배계급이 자신의 계급지배를 관철시키기 위해 배타적으로 권력을 장악하고 있는 공인 정치권력기구라는 것이다. 이 국가론에 따르면 역사적 현상으로서의 국가는 지금까지 고대 노예제국가, 중세 봉건제국가, 근대 자본주의국가의 3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국가유형(state type)에 따른 분류는 각각 노예주와 노예, 영주와 농노, 자본가와 노동자라는 그 시대의 지배적인 계급관계를 중심으로 파악한 것이다. 그러나 동일한 국가유형 내에서도 국가 기구의 편성방식 및 국가제도의 조직화방식에 따라 다양한 국가형태(state form)가 존재하기도 한다. 즉, 고대 노예제국가는 군주제·귀족제·공화제·민주제 등의 국가형태로, 근대 자본주의 국가는 의회 민주주의·보나파르티즘·파시즘 등의 국가 형태로 다시 구분된다. 현대에 와서 국가론은 크게 다원주의 국가론과 도구주의국가론 그리고 구조주의 국가론 등으로 대별될 수 있다. 다원주의 국가론은 서구 자유 민주주의 체제를 옹호하는 것으로서 국가를 사회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집단의 이익갈등을 중재하고 해결하는 공정한 심판원(fair referee)으로서 파악한다. 도구주의 국가론은 마르크스주의에 입각하여 다원주의 국가론이 국가의 계급지배의 본질을 은폐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국가를 지배계급의 공동 이익을 위한 위원회로 간주한다. 이에 비해 구조주의 국가론은 도구주의와 마찬가지로 마르크스주의의 입장을 취하면서도 국가를 지배계급의 도구로만 파악하는 도구주의의 환원론적 입장을 배격하고, 자본주의국가가 구조화된 총체성에 의해 지배계급의 이해를 대변하는 한편으로 사회적 응집인자로서의 상대적 자율성도 가진다고 보는 입장이다.
참고문헌
◇ 박찬국(2000),차별에 대한 철학적 고찰, 계간 사회비평 가을호
◇ 앤소니 고틀립 저, 이정우 역(2002), 서양 철학의 파노라마Ⅰ, 산해
◇ 조지 세이빈·토마스솔슨 저, 성유보·차남희 역(2003), 정치사상사, 한길사
◇ 칼R,포퍼 저, 이한구 역(1997), 열린사회와 그 적들Ⅰ, 민음사
◇ 플라톤 저, 김태경 역, 정치가, (주)도서출판 한길사
◇ 플라톤저, 박종현역(2005), 플라톤의 국가,정체, 서광사
◇ 플라톤, 김민숙(2003), 소크라테스의 변명(STEADY BOOKS 89), 청목사
◇ G. C. 필드, 플라톤의 철학, 서광사
◇ R. M. 헤어 외, 플라톤의 이해, 문학과 지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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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8.2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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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76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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