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산업][영화시장][상업영화]한국영화산업(영화시장, 상업영화)의 구조, 한국영화산업(영화시장, 상업영화)의 특징과 미국 영화문화의 영향에 의한 한국영화산업(영화시장, 상업영화)의 변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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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영화산업][영화시장][상업영화]한국영화산업(영화시장, 상업영화)의 구조, 한국영화산업(영화시장, 상업영화)의 특징과 미국 영화문화의 영향에 의한 한국영화산업(영화시장, 상업영화)의 변화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상업영화의 정의와 특성

Ⅲ. 영화산업의 구조

Ⅳ. 영화의 상업적 역할

Ⅴ. 미국 영화산업의 발전

Ⅵ. 미국 상업주의 영화의 영향력

Ⅶ. 한국 영화산업의 시장상황과 미국의 영향
1. 한국영화산업 규모
2. 영화산업 인프라의 비약적 발전 내부환경
1) 생산자 측면의 발전
2) 소비자 측면의 발전
3. 외부적 환경

Ⅷ. 미국 영화문화로 인한 한국영화 시장의 의식변화
1. 한국영화인의 의식변화
2. 한국관객의 의식변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된다는 것이다. 반면에 관객의 생각과는 달리 한국영화인은 한국영화문화에 대한 가치기준의 상실이 미국영화세뇌와 영화문화교육 결여로 보고 한국영화문화 계도로서 시청각교육과 국가적 영화문화정책을 요구한다. 따라서 한국영화인은 UIP 미국영화관람이 한국영화 산업에 미치는 영향으로 한국영화의 불황을 걱정하고 있으며 UIP 영화가 한국영화산업에 자극을 주는 면을 영화기술과 한국영화 제작비 증가로 인식하고 있다. 이 사실은 종래의 안이한 영화인 의식에서 탈피함은 물론 현실에 대해 심각하게 대응하고 있음을 반증하고 있다. 또한 미국영화 속에서 선호대상이 없는 이유에 대해서 대부분 무관심, 혐오 내지 기타로 응답한 것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듯이 한국영화인이 미국영화를 무조건 선호하는 것이 아님을 말해주고 있다. 한국영화인이 보는 한국영화의 문제점을 우선 순위로 요약하면, 제작 및 기술관계를 선두로 작품성, 영화배급구조 모순, 영화인 육성문제, 영화문화 인식수준 저하 등 20여 가지를 지적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제작문제를 크게 거론한다는 사실은 한국영화계에 있어서 제작문제는 관객이 문제시 삼는 영화인의 기술능력보다 앞서 우선 해결해야 할 요점임을 드러내 주고 있다.
2. 한국관객의 의식변화
대도시 시민들의 한국영화에 대한 관심도는 한국영화를 보지 않는 관객이 도시민의 1/3에 해당된다고 하니 지나치게 낮음을 알 수 있다. 세대가 높을수록 학력이 낮을수록 더욱 안본다는 사실은 생각 외로 대학생이 한국영화를 많이 관람하고 있음을 반증한다. 미국 영화를 보는 한국관객의 여론을 분석해 보면, 영화를 보는 이유로 오락을 우선으로 지적하고 감상경로는 TV, 비디오, 영화관 순으로 이용하고 있다. 이상으로 추론하건데 한국영화는 오락성이 떨어진 관계로 관객을 잃고 있으며 TV를 통해 영화감상을 하는 관객이 많은 탓에 영화관에서 한국영화를 보는 관객이 적다는 논리가 쉽게 드러난다. 또한 미국영화의 부정적 측면을 모방하는 책임이 한국영화인(50%) 다음으로 30%의 응답자가 관객에게 책임을 묻고 있다. 이것은 한국영화인이 생각하는 관객의 책임보다(12%) 훨씬 높은 수치임에도 한국관객은 미국영화를 선호한다. 이 점은 미국영화의 폭력물이 반전운동 내지 비폭력 운동을 위한 영화운동으로서 영화문화를 인식못하는 우리 관객의 입장은 무조건적으로 미국영화를 선호하고 있음을 반증한다. 위와 같은 관객의 의식은 UIP 미국영화관람이 한국영화산업의 불황 이전에 한국영화계에 자극을 준다는 안이한 생각을 갖게 한다. 자극을 준다면 영화인을 각성시킨다는 한국영화인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표명한다. 이점은 한국영화문화에 대한 가치기준의 상실이 한국영화의 저질에서 비롯되고 한국영화문화 계도를 위해서는 수준 높은 한국영화제작을 요구하는 관객의 여론에서 확인된다. 결국 한국관객의 의식변혁은 그 동안 한국영화가 안이하게 관객을 대하면서 대중문화의 고급화보다 저급화에 앞장 서온 타락한 대표적인 대중문화로서 한국영화를 성토하는 적극적인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면서도 한국영화계가 당면하고 있는 위기상황을 극복해 나가는 적극적인 자세, 즉 미국영화보다 한국영화를 관람하고자 하는 의지는 보여주지 않는다. 적어도 미국영화를 올바르게 바라보는 안목은 한국영화의 발전을 위해서도 꼭 요구된다. 그럼에도 그렇지 못한 것은 합리적 영화문화에 대한 인식변혁의 한계를 갖는 우리 영화관객의 탓으로 가까운 시일 내에 한국영화문화의 개혁이 이루어질 수 없음이 분명하다.
Ⅸ. 결론
영화가 작가의 사상을 창조적으로 표현하는 예술이며 미술, 음악, 문학 등 관련 예술 분야가 유기적으로 결합된 종합 예술이라는 것은 굳이 이야기할 필요가 없을 만큼 상식적인 이야기가 되어 버렸다. 그러나 이런 미학적인 관점이 아닌 경제적인 관점으로 볼 때 영화는 문화 산업의 하나로 볼 수 있으며 영화의 발달 배경을 볼 때에도 산업적인 특성과 격리될 수 없는 역사를 갖고 있다. 1, 2차 세계 대전이후 대자본을 앞세운 미국 할리우드 영화가 전세계에 급속도로 보급되면서 과거에는 수준 낮은 영화로 평가되던 흥행 위주의 영화가 막대한 자본과 첨단 기술의 도움으로 작품성으로도 높이 평가되는 추세로 점차 바뀌어 가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영화의 흥행적 요소가 강조되는 상황에서 영화에 마케팅 개념을 도입하는 것이 매우 필요한 시점이 되면서 영화를 하나의 상품으로 다루면서 시장 경제의 원리와 마케팅의 개념을 도입하여 성공적인 흥행과 나아가 수익성을 제고시키고 있다. 즉, 영화를 만들기 전에 관객을 먼저 생각하고 관객에게 보여 주기 위한 여러 가지 요소들이 삽입되고, 관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이 동원되고, 많은 관객들에게 보여 굳이 위한 배급 경로상에 집중적인 노력을 쏟아 붓는 전략을 구사함으로써 흥행에 성공하고 이런 흥행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 작품을 위한 여유 자금을 마련하는 것이다. 영화를 산업으로 보는 사람들은 영화가 수익을 위한 산업이기 때문에 영화의 각 부문의 체제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적정한 규모의 투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투자수익을 최대화하기 위해 관객의 취향을 반영하며 오락적 요소를 가미하여 관객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고, 또한 스타시스템을 도입, 대리 만족의 기회를 제공하여 다른 매체와의 차별화를 시도해야 한다는 것이 영화 산업론자들의 공통된 견해일 것이다.
참고문헌
* 김진해 역, L.쟈네티(1987), 영화의 이해 : 이론과 실제, 서울 : 현암사
* 김상욱(1997), 한국 영화정책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 논문
* 고정민 외(2002), 한국 영화산업의 선순환구조와 발전전략, 삼성경제연구소
* 고정석(2001), 영상산업의 투자, 중앙대학교 엔터테인먼트 경영전문가 프로그램(EMP) 강의자료
* 나길환(1998), 한국 영화산업의 세계화 전략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강수(1980), 미국대중문화의 전파와 수용에 관한 고찰, 서울, 예술학계
* 이수영(1999),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성장과정과 산업적 특성, 한국 외국어대학교 대학원 북미지역연구학과 석사학위 논문
* 호현찬(2000), 한국 영화 100년, 문학사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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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8.2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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