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뒤쳐졌을 뿐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결국은 산업화는커녕 먹고 살기 위해 경작할 땅마저도 잃어버린 것이다.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사회에서 다시 일어설 기회마저도 주지 않는 이 냉혹한 현실을 전 세계인이 만들어 버린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가 알게 모르게 만든 그들의 불행에 뉘우치고 관심을 가져야 한다.
마치며
이 책을 보며 예전에 교양시간에 교수님이 하신 말씀이 떠올랐다. “세계에 굶주리는 사람을 불쌍하다고 생각하지 마라. 불쌍하다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그들과 나는 다르다고 차별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가진자의 오만으로부터 나온 생각일 뿐이다. 오지로 봉사활동을 간다고 말하지 마라. 우리가 생각하는 오지란 그들에게는 없어서는 안 될 삶의 터전이다.” 책을 보는 동안에 내가 그들을 불쌍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오만일 수 있다는 교수님의 말씀이 자꾸 생각났다. 세계에 귀하고 천하게 태어난 사람을 분별할 수 있을까? 나는 자유주의의 “인간은 합리적이다”라는 가정에 동의하지만 그 합리적 조건 이전에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라는 말을 먼저 새겨야 한다고 생각한다. 내가 부자라서 그들을 도와야 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나와 그들은 똑같은 인간이기 때문에 도와야 한다고 생각해야 한다. 굶주리지 않는 사람들이 이처럼 조금씩 생각을 바꾸어 간다면 이 세상의 기아문제도 해결되지 않을까?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이 책은 내가 먹고 싶은 것을 선택해 먹을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함을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만들어주었다.
<출처>
-기아체험24시간 홈페이지 http://www.famine24.net/
-네이버 백과사전
마치며
이 책을 보며 예전에 교양시간에 교수님이 하신 말씀이 떠올랐다. “세계에 굶주리는 사람을 불쌍하다고 생각하지 마라. 불쌍하다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그들과 나는 다르다고 차별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가진자의 오만으로부터 나온 생각일 뿐이다. 오지로 봉사활동을 간다고 말하지 마라. 우리가 생각하는 오지란 그들에게는 없어서는 안 될 삶의 터전이다.” 책을 보는 동안에 내가 그들을 불쌍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오만일 수 있다는 교수님의 말씀이 자꾸 생각났다. 세계에 귀하고 천하게 태어난 사람을 분별할 수 있을까? 나는 자유주의의 “인간은 합리적이다”라는 가정에 동의하지만 그 합리적 조건 이전에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라는 말을 먼저 새겨야 한다고 생각한다. 내가 부자라서 그들을 도와야 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나와 그들은 똑같은 인간이기 때문에 도와야 한다고 생각해야 한다. 굶주리지 않는 사람들이 이처럼 조금씩 생각을 바꾸어 간다면 이 세상의 기아문제도 해결되지 않을까?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이 책은 내가 먹고 싶은 것을 선택해 먹을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함을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만들어주었다.
<출처>
-기아체험24시간 홈페이지 http://www.famine24.net/
-네이버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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