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작중인물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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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Ι. 작중인물의 존재방식
1. 작중인물의 중요성
1) 인물의 개념
2) 내적인 삶의 표출로서 소설
3) 작중 인물의 죽음
2. 작중인물 존재방식의 이론
1) 모방이론
2) 형식주의자 ․ 기호학자
3) 리몬 케넌
3. 작중인물의 신분 하락
4. 작중인물의 변화 모습
1) 고전~19세기
2) 모더니즘의 등장
5. 우리나라 소설의 작중 인물의 변화
6. 작중인물의 상호작용

Ⅱ. 작중인물의 유형
1. 인간유형론
1) 의학
2) 심리학
3) 정신분석학
4) 사회학
2. 포스터의 작중인물 분류법
3. 노스럽 프라이의 인물유형
4. 프로프, 그레마스, 수리오의 인물유형론 대비
5. 루카치

Ⅲ. 인물창조 방법
1. 성격 창조 방법
2. 인물 창조 원칙
3. 인물의 반영
4. 제라파의 인물존재 방식

Ⅳ. 소설 『삼대』인물 분석
1. 인물 관계도
2. 레이먼드 카텔의 16개의 근원특질 적용
3. 그레마스의 인물구조 분석
4. 파르마스코의 인간형
5. 성격 창조 방법

본문내용

세대 상징인 조의관, 개화기 세대 상징인 조상훈, 식민지 지식인 세대의 상징인 조덕기의 세대간 갈등에서 재산상속의 갈등으로 전개된다. 상훈과 덕기의 갈등도 표면적으로는 홍경애를 둘러싼 도덕적인 문제인 듯하나, 재산권의 상속을 둘러싼 대립이란 측면이 강하다. 따라서, 가족 간의 갈등의 축이 되는 것은 돈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조의관과 조상훈, 조상훈과 조덕기에 이르는 가족 내의 갈등은 사실 물질적인 갈등이다. "돈"의 소유 여부를 두고 문제를 삼는 것이 아니라 "돈"에 대한 태도나 관념을 문제로 삼고 있다. 또한 당대의 화폐 경제를 문제 삼는 것이 아니고 한 가족이 지니고 있는 부동적인 화폐에 대한 문제이다. 그러한 갈등이 세대 간의 갈등으로까지 이어진다. 이러한 가족 내의 갈등은 수원댁과 김의경을 중심으로 두드러진다. 매당을 통해 조의관의 첩이 된 수원댁은 경제적 욕심으로 인해 감기로 앓아 누운 조의관을 독점하며 덕기를 비롯한 다른 가족들을 중상 모략하여 자신의 입지를 강화시켜 나감으로써 물질적 갈등을 심화시키게 되고 조상훈은 첩 김의경을 매당집을 통하여 소개받은 후 집안으로 끌어들여 가산을 탕진하게 된다.
② 횡축 구조
횡축 구조는 조덕기와 김병화의 갈등으로 볼 수 있다. 즉, 현실적 인식과 이상적 갈등이다. 작가에 의해 비현실적이고 관념적이며 경직된 모습으로 비판되는 병화에서 진정한 의미의 변혁은 민족의 단합이고 이를 위해서는 민족주의와 사회주의의 대립을 지향해야 한다는 커다란 사회의 갈등으로까지 확대되는 것을 보여준다. 이 작품의 배경인 1930년 전후에는 병화와 같이 마르크스 사상에 경도된 지식인 청년(피혁-장훈-김병화)이 많았다. 따라서 횡축 구조는 김병화를 중심으로 한 계층 간의 갈등은 개인과 사회의 갈등이라 할 수 있다. 김병화는 타락한 중산층의 삶은 물론, 이를 조장하며, 그 바탕을 이루고 있는 식민지 질서 전체에 대하여 맞서고 있다. 이 때문에 그는 조의관, 상훈 등과는 첨예한 대립을 보이면서, 마르크스주의자인 피혁을 추종하여 지하 활동의 기반을 구축하고 이다.
2. 레이먼드 카텔의 16개의 근원특질 적용
위의 이론에서 설명한 레이먼드 카텔의 16PF에 소설 ‘삼대’의 작중인물의 성격을 적용하면 다음과 같다.
조의관
실제적인, 약삭빠른, 자기충족적인
조상훈
편의주의적인, 약삭빠른, 자기충족적인, 제멋대로인
조덕기
자기충족적인, 주장이 강한, 진지한, 차분한,긴장된
김병화
주장이 강한, 집단 의존적인, 외향적인, 대담한
홍경애
억제된, 긴장된, 마음이 약한
덕기의 처
내성적인, 마음이 강한, 근실한, 억제된
이필순
내성적인, 수줍은, 억제된, 보수적인
김의경
외향적인, 실험적인, 자기충족적인, 제멋대로인
수원댁
외향적인, 실험적인, 자기충족적인, 제멋대로인, 약삭빠른
3. 그레마스의 인물구조 분석
소설 ‘삼대’를 위의 이론에서 설명한 그레마스 인물구조에 적용시키면 다음과 같다.
(주는자) --------------→ (객체) --------------→ (받는자)
온건적 이념주의자
(세대 간의 가치를 통합하여 식민지 현실을 극복하고자 함)
실제는 3세대에 해당하지만 앞선 세대간의 갈등을 해소하려는 1.5세

1930년 전, 후의 세대 간 갈등에 혼란스러워 하는 한국 국민
조덕기
조상훈, 수원댁, 최참봉, 조창훈 등
(조력자) --------------→ (주체) --------------→ (적대자)
조의관(경제력)
4. 파르마스코의 인간형
위에서 설명한 이론 중 노스럽 프라이가 인물유형으로 제시한 파르마코스 인간형에 소설 ‘삼대’의 작중 인물을 적용시키면 다음과 같다.
파르마코스
조상훈
부기 - 겉으로는 기독교인으로 대단히 신실하고, 미국유학도 같아온 인물 로 건실해 보이지만, 실상은 그렇지 못함
(세상에 어둡고 마음 파악 못함)
조덕기
무룡태 - 선량한 성품을 지니고 있고, 아버지나, 할아버지와는 다르게 온 화한 성격. 하지만 유복한 집안에서 자란데다, 아버지와 할아버 지의 대립관계 속에서 우유부단한 성격이 나타남
(능력은 없고 그저 착하기만 함)
덕기의 처
무룡태 - 인내의 미덕을 최대의 장점으로 갖고 있는 여인. 구식과정에서 구식교육을 받은 이는 희생과 인내만이 마땅히 해야될 일로 알 고 감수한다. 무조건적인 복종, 경제적 능력, 독립심이 없다.
(능력은 없고 그저 착하기만 함)
이필순
숫보기 - 매사에 소극적이며 약하지만, 이성에 대한 금욕으로 타락에 빠지 지 않는다.
(순진하고 어수룩한 사람)
5. 성격 창조 방법
1) ‘삼대’에 나타난 말하기(telling)기법, 직접적 성격묘사
작가가 서술자가 되어 인물의 특징이나 성격을 직접 요약해서 설명하는 방법으로, 인물의 성격을 서술
자가 직접 논평하기 때문에 해설적이고 요약적이며, 분석적인 특징을 지닌다.
예문)
이지적이요 이론적이기는 둘이 더하고 덜 할 것이 없지마는, 다만 덕기는 있는 집
자식이요, 병화는 거뮈튀튀하고 유드유들한 맛이 있느니만큼 남에게는 좀처럼 머리를
숙이지 않는 고집이 있어 보인다.
※ 덕기와 병화의 성격을 서술자가 직접 설명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2) 보여주기(showing)의 기법(일명 극적제시), 간접적 성격묘사
서술자가 인물의 행동이나 대화, 배경, 묘사 등을 통해 암시적으로 보여 줌으로써,독자로 하여금 인물
의 성격이나 심리를 판단하게 하는 방법으로, 인물의 성격이 구체적으로 생생하게 드러난다는 특색이
있다.
예문)
“얘, 누가 찾아왔나보다. 그 누구냐? 대가리꼴하고... 친구를 잘 사귀어야 하는 거야.
친구라고 찾아온다는 것이 왜 모두 그 따위뿐이냐?“
하고 눈살을 찌푸리는 못마땅하다는 잔소리를 하다가, 아범이 꾸리는 이불로
시선을 돌라며, 놀란 듯이
“얘, 얘, 그게 뭐냐? 그게 무슨 이불이냐?” 하며 가서 만져 보다가,
“당치 않은! 삼동주 이불이 다 뭐냐? 주속이란 내 낫세나 되어야 몸에 걸치는 거야.
가외 저런 것을, 공부하는 애가 외국으로 끌고 나가서 더럽혀 버릴 테란 말이냐?
사람이 지각머리가...”
하며, 부엌 속에 쪽치고 섰는 손주며느리를 쏘아본다.
※ 대화를 통해서 권위적이고도 보수적인 조부(조의관)의 성격이 제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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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8.22
  • 저작시기200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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