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놀이의 정의, 놀이의 역할, 놀이의 특징, 놀이의 기능, 놀이치료의 시작, 놀이치료의 단계, 놀이치료의 단계별 특징, 놀이치료의 필요성, 놀이치료자의 행동, 놀이치료의 사례, 놀이치료의 기대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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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놀이치료]놀이의 정의, 놀이의 역할, 놀이의 특징, 놀이의 기능, 놀이치료의 시작, 놀이치료의 단계, 놀이치료의 단계별 특징, 놀이치료의 필요성, 놀이치료자의 행동, 놀이치료의 사례, 놀이치료의 기대효과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놀이의 정의

Ⅲ. 놀이의 역할

Ⅳ. 놀이의 특징 및 기능
1. 놀이의 특징
2. 놀이의 기능

Ⅴ. 놀이치료의 시작

Ⅵ. 놀이치료의 단계

Ⅶ. 놀이치료의 단계별 특징
1. 관찰하기
2. 접근하기
3. 아동의 요구를 따라가기
4. 놀이를 연장하고 다양화하기
5. 아동이 의사소통의 순환을 끝맺는다

Ⅷ. 놀이치료의 필요성

Ⅸ. 놀이치료자의 행동
1. 언어적 행동
1) 공감 반응
2) 치료의 틀 만들기
3) 한계 설정
2. 치료적인 기법
1) 치료자의 개입
2) 물리적인 위치
3) 비밀보장

Ⅹ. 놀이치료의 사례
1. 치료대상자 배경환경 및 치료 방향
2. 시설아동치료에 관한 선행연구
3. 게임놀이치료의 치료적 효과에 따른 분류
1) 의사소통게임
2) 문제해경게임
3) 자아강화게임
4) 사회화게임

Ⅺ. 놀이치료의 기대효과
1. 심리적인 감정 표출과 성숙
2. 대인관계 능력 향상
3. 의사 소통 능력 향상
4. 놀이기술 향상
5. 부적응 행동 완화
6. 부모의 적절한 양육태도 형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집단치료로 접근하고 있다. 학대와 방임을 경험하고 시설에 오게된 아동을 대상으로 개별적인 접근을 한 사례를 살펴보면, Burton(1986)은 숨바꼭질 게임과 깍궁게임, 드라마를 사용했을 때, 충동조절과 인지기술이 향상되었다고 하였고, Bauer은 lifebook을 사용하여 아동의 슬픔을 해결하고 자아개념을 확립하도록 도왔다(James, 1995 재인용). 또한, Burch(1980)는 퓨펫놀이를 적용하여 아동기의 상처를 재연하고 훈습할 수 있도록 하였고, West(1983)는 안전하고 치료적인 환경을 제공한 아동중심 놀이치료를 통하여 아동의 부정적인 정서를 적절하게 표현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개별치료 경험들이 적응력이 좋은 아동들에게는 이득이 될 수 있었으나, 부적응 아동들에게는 효과가 없다는 연구결과가 제시됨으로써 부적응 아동들을 위한 좀더 치료적인 집단 경험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여, Kagan(1986)은 유아기에 생모를 잃고 양부모와 살다가 시설에 오게된 12세된 소녀에게 게임을 이용한 개별치료와 활동집단치료를 병행하여 적응행동에 변화를 보였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집단적인 접근은 개인치료가 아동들에게 사회적 경험을 제공하거나 집단에서 적응적으로 기능하도록 적절히 준비시키지 못한다는 비판으로 생겨났으며, 이러한 치료집단은 각 구성원에게 하나의 작은 사회가 되고, 그래서 안전하고 정직한 환경에서 기본적 긴장감과 관계양상이 나타날 수 있고, 이어서 계속 일어나는 대인관계적 상호작용에 대한 탐색과 학습이 뒤따를 때, 교정적 감정경험이 일어난다. 그러므로, 집단경험은 특정한 문제해결력을 높이고, 집단 맥락 내에서 문제들이 해결되기 시작함에 따라 전체로서의 집단에 더 적응적으로 기능하게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시설아동들에게 집단적인 접근을 적용한 연구를 보면, 김신옥은 자기존중감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을 때, 자기존경, 사회적 자신감, 학습능력, 신체적 능력감이 향상되었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하였고, 윤병록은 자기표출 및 자아개념이 향상되었다고 보고하였으며, 이선화는 게임과 음악활동으로 구성된 친 사회적 행동증진 프로그램의 적용결과, 돕기, 나누기, 위안하기, 협동하기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고 하였다.
위에서 살펴본 선행연구들은 안전하고 치료적인 환경을 조성하여 놀이와 게임을 이용하여 개인치료와 집단치료가 사용되었으나, 시설아동들의 특성, 즉 부적응 행동을 감안한다면 시설아동들에게는 집단적 접근이 더 효과적이다(Slavson, 1943). 이러한 관점에서 학령기 아동의 발달수준에 맞고, 의사소통 증진, 문제해결, 자존감 향상, 사회화의 치료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는 게임은 구조화된 집단활동으로서 효율적인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Reid, 1986; Kagan, 1986).
3. 게임놀이치료의 치료적 효과에 따른 분류
1) 의사소통게임
저항과 의사소통을 증진시키려는 목적으로 허용적인 분위기를 제공하여 자기표현을 촉진시키고 자기노출에 대한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제 3의 인물의 감정과 생각을 나타내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며, 게임의 종류로는 말하기·느끼기·행하기게임(talking·feeling·doing game), 난화게임, 다양한 의사소통 판게임(Communication Boardgame) 등이 있다.
2) 문제해경게임
이혼, 역기능적 가족의 의사전달, 학업실패, 과잉행동 등에 관한 개인의 특별한 문제 및 일반적인 문제 해결 기술을 촉진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서 가족의사소통을 위한 가족계약게임(FCG), 이혼에 대처하도록 돕기 위한 The Changing Game 등이 개발되어 있다.
3) 자아강화게임
형제나 또래, 성인과의 관계에서 받아들일 수 없는 적의감정, 복수심, 시기심의 표출을 허용하고 치료자로부터 게임의 결과에 대해 개방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으로 자아기능을 강화시키고 특히 자아조절, 공간 시지각 능력, 학습과 관련된 인지기술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게임의 종류로는 체커, 카드게임, 타겟게임, 도미노 등이 있다.
4) 사회화게임
구조화된 게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회적 행동에 강화를 받고 게임 고유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사회적 행동을 형성하도록 도움을 주며, 비행청소년, 사회적 기술이 부족한 정신지체 아동들에게 적용할 수 있다고 하였다.
. 놀이치료의 기대효과
1. 심리적인 감정 표출과 성숙
정서적인 이완을 이룰 수 있다. 부정적, 긍정적 감정을 표출할 수 있다. 상황에 적절한 감정을 표출할 수 있다.
2. 대인관계 능력 향상
타인을 인식하고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다.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여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된다. 간단한 사회적인 규칙을 지킬 수 있다.
3. 의사 소통 능력 향상
감정이나 생각을 언어적으로 표현하는 방법, 기술을 습득한다. 상황에 적절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된다.
4. 놀이기술 향상
자신의 놀이 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 자신의 수준에 알맞은 놀이 기술이 향상된다.
5. 부적응 행동 완화
부적응 행동에 대한 목록을 작성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부적응 행동을 놀이 과정을 통하여 수정할 수 있다. 적응 행동이 늘어나 적절한 대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6. 부모의 적절한 양육태도 형성
아동의 문제 및 발달 단계를 부모가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아동의 특성에 맞는 양육태도를 익히게 된다.
참고문헌
구대회 / 유아의 놀이와 사회성 발달에 관한 고찰, 재활과학연구
노치현·황영희(1991) / 게임놀이치료, 놀이치료 세미나자료, 원광 아동상담소
송영혜(1998) / 놀이치료 적용, 경산 대구대학교 출판부
홍강의·조수철(1985) / 놀이의 기능과 의미, 정신의학보
이종휘 역(1993) / 놀이를 통한 정신지체인 교육,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이명희(1996) / 게임놀이치료가 선택적 함묵아의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미간행 석사학위청구논문,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유미숙(1997) /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 서울 상조사
황인천(2001) / 놀이와 게임을 통한 레크레이션 활동이 정신지체아동의 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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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8.2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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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766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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