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의 흐름과 이해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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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시가의 흐름과 이해yu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절. 고대 가요(歌謠)
1. 개념
2. 특징
3. 현전 작품
(1) 구지가(龜旨歌)
(2) 황조가(黃鳥歌)
(3) 공무도하가(公無渡河歌)

2절. 향가(鄕歌)
1. 발생과 소멸
2. 명칭 3. 표기
4. 특징
(1) 형식 (2) 내용
5. 작가
6. 국문학상의 의의
7. 현전 작품
<4구체 작품><8구체 작품>
<10구체 작품><향가집>
<향가계 시가>
(1) 도이장가(예종. 예종 시)
(2) 정과정(정서. 의종 시)

3절. 고려속요
1. 개념 2. 특징 3. 정착 시기
4. 형식 5. 내용 6. 작가층
7. 국문학상의 의의
8. 작품
(1) 청산별곡(전8연 분절체)
(2) 동동(전13연 월령체)
(3) 정석가(전6연 분연체)
(4) 가시리(전4연 분연체)
(5) 상저가(4구체 비연시)
(6) 처용가(비연시)
(7) 서경별곡(전3연 분연체)
(8) 쌍화점(충렬왕. 전4연)
(9) 사모곡(비연시)
(10) 이상곡(비연시)
(11) 만전춘(전5연)
(12) 유구곡(비연시)

4절. 경기체가
1. 개념 2. 명칭
3. 형식 4. 내용
5. 작품
(1) 한림별곡 (2) 관동별곡( (3) 죽계별곡
(4) 삼대별곡 (5) 화산별곡 (6) 불우한곡

5절. 고시조
1. 개념
2. 발생과 형성
(1) 발생 (2) 형성
3. 특징
(1) 형식(2) 내용
4. 종류
(1) 평시조 (2) 엇시조
(3) 사설 시조
5. 작가
6. 시조집
(1) 청구영언
(2) 해동가요
(3) 고금가곡
(4) 근화악부
(5) 병와가곡집
(6) 가곡원류
(7) 화원악보
(8) 동가선
(9) 남훈태평가

본문내용

모곡(비연시)
어머니의 사랑을 호미와 낫에 비유한 소박한 노래(악장가사, 시용향악보)
(10) 이상곡(비연시)
남녀상열지사로 지목된 것으로 성종 때 개작됨(악장가사)
(11) 만전춘(전5연)
남녀간의 애정을 대담 솔직하게 읊은 노래(악장가사)
(12) 유구곡(비연시)
비둘기를 좋아한다는 노래로 속칭 '비두로기'라고도 함(시용향악보)
4절. 경기체가
1. 개념
(1) 경기체가는 13세기 초에 '한림별곡'을 시작으로 출현하여 조선시대까지 그 명맥이 유지되었던 시가 양식이다.
(2) 고려 중엽 이후 무신들이 집권하게 되자 대부분의 문신들의 관계(官界)를 떠나 초야에 은둔하였지만, 일부 문신들은 집권층들의 문하를 드나들며 신흥 사대부 계층을 형성하게 되었다.
(3) 경기체가는 이들 신흥 사대부들이 자신들의 득의에 찬 삶과 향락적인 여흥을 위하여 창출한 시가였다.
2. 명칭
경기체가라는 명칭은 이 노래에 '경(景) 긔 엇더하니잇고' 혹은 '경기하여'라는 구절이 되풀이되는 것을 두고 줄여서 붙인 것이다. 또한 공통적으로 제목에 '별곡(別曲)'이라는 말이 붙으므로 '별곡체'라고도 한다.
3. 형식
(1) 몇 개의 연이 중첩되어 한 작품을 이루는 연장 형식을 취하고 있다.
(2) 한 연은 6행으로 되어 있으며, 제 4행과 제 5행에서 두 개의 구조적 단위, 즉 전 대절(前大節)과 후 소절(後小節)로 양분되는 분절 형식이다.
(3) 1~3행까지는 각각 3음보이며, 제 5행은 4음보인 것이 원칙이다.
(4) 제 5행의 4음보 가운데 뒷부분 2음보는 앞 2음보의 가사를 반복한다.
(5) 음수율은 1, 2행이 3.3.4, 제 3행이 4.4.4의 음절로 고정되어 있다.
4. 내용
(1) 고려 후기 신흥 사대부들의 활기찬 감정과 의식 세계를 노래하였다.
(2) 선비들의 학식과 체험을 노래하는 것으로 글, 경치, 기상, 등을 제재로 삼았다.
(3) 사물이나 경치를 나열함으로써 신흥 사대부의 호탕한 기상과 자부심을 드러내고자 했다.
5. 작품
(1) 한림별곡(한림제유, 고려 고종 시) : 시부, 서적, 명필, 명주, 음악, 누각, 추천 등 8장
(2) 관동별곡(안축, 고려 충숙왕 시) : 강원도 순찰사로 갔다 돌아오는 길에 관동의 절경을 노래함
(3) 죽계별곡(안축, 고려 충숙왕 시) : 고향인 풍기 땅 순흥[竹溪]의 경치를 노래함, 전 5연
(4) 삼대별곡(권근, 조선 세종 시) : 조선의 문물 제도의 왕성함을 칭송, 전 5장
(5) 화산별곡(변계량, 조선 세종 시) : 조선의 건국 창업 칭송, 전 8장
(6) 불우한곡(정극인, 조선 성종 시) : 전원의 한정과 성은의 칭송, 전 6장
5절. 고시조
1. 개념
(1) 고려 후기에 이르러 신흥 사대부들이 역사적 전환기를 맞아 경기체가만으로 감당할 수 없는 유교적 이념을 표출하기 위해 또 다른 표현 영역을 개척하는 과정에서 창안된 국문학 양식이다.
(2) 조선 5백년 동안 집중적으로 창작되고 향유되었던 문학이다.
2. 발생과 형성
(1) 발생 : 고려 중엽에 싹이 터서 말엽에 그 정형이 확립되었다는 것이 통설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나 일부 학자들은 16세기에 이르러서야 정착된 것으로 보기도 한다.
(2) 형성 : 무당의 노랫가락 기원설, 향가 기원설, '정읍사'와 같은 6구체가 기원설, 한시를 번역하는 과정에서 생성되었다는 설, 고려 가요 기원설, 특히 '만전춘 별사'에 보이는 3장 형식이라는 주장 등 다양하다. 그 중 고려 강의 형태상 특징이 허물어지면서 단형화되어 새로운 문학 형식인 시조가 이루어졌다는 설이 유력하다.
3. 특징
(1) 형식
○ 일반적 형식은 3장 6구, 45자 내외가 기본형이다.
○ 음수율은 3.4조 또는 4.4조가 기조로 되어 있으나 한두 음절의 가감은 무방하다.
○ 4음보의 율격을 이루며, 종장의 첫 음보는 3음절로 고정되어 있고, 둘째 음보는 5음절 이상이어야 한다.
○ 시조에 있어서 가장 엄격한 제약이 따르는 것은 종장의 첫 음보이고, 다음이 종장의 둘째 음보이다.
(2) 내용
○ 유교적 충의 사상을 노래한 시조들이 많다. 여말 선초의 고려 유신들이 지은 회고가나 사육신들의 절의가 등이 이러한 내용을 다목 있는 대표적인 작품이다.
○ 자연 속의 한가롭고 평화로운 삶을 노래하는 작품들도 많다. 이러한 작품들 역시 순수한 자연을 노래한 것이라기보다는 유교적 충의 이념과 결부되어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 기녀들의 작품에는 그들의 애정 세계가 진솔하게 표현되어 있다.
4. 종류
(1) 평시조 : 시조의 기본형으로 단형(短形) 시조라 한다.
(2) 엇시조 : 평시조의 초장, 중장 중 어느 한 구가 길어진 시조. 영, 정조 시대에 많이 발달하였다. 중형(中形) 시조하고도 한다.
(3) 사설 시조 : 3장 중 두 구 이상이 평시조보다 길어진 시조로 영, 정조 시대에 많이 발달하였다. 장형(長形) 시조라고도 한다.
※ 이밖에 내용상으로 연결된 2수 이상의 기본형을 나열하여 한편의 작품을 이룬 경우를 연시조라고 한다.
5. 작가
일반 평민에서 임금에 이르기까지 다양했다. 처음에는 주로 양반들이 짓고 부르던 것이 조선 영, 정조 이후에는 농민들도 짓고 불렀다. 이런 점에서 시조는 국문학의 대표적 장르라고 할 수 있다.
6. 시조집
(1) 청구영언(김천택, 영조 4년)
곡조별로 분류했으며, 유명씨를 전반에 싣고 간단히 작가 소개를 함
(2) 해동가요(김수장, 영조 39년)
작가별 분류. 자작시 117수를 포함함. 영조 45년에 76수를 더실어 증보함
(3) 고금가곡(송계연월옹, 영조 40년)
내용별로 분류, 120여수가 3대 가집에 없는 것들임
(4) 근화악부(미상, 정조?) : 주제별로 분류
(5) 병와가곡집(이형상, 정조?)
1956년에 발견된 시조집, 1권 1책의 사본. 정조 때 이형상의 엮은 것으로 추정됨
(6) 가곡원류(박효관, 안민영, 고종 13년)
곡조별 분류, 본명 해동악장 또는 청구악장
(7) 화원악보(미상, 고종?) : 곡조별로 분류
(8) 동가선(백경현?, 순조) : 작자 및 내용별로 분류
(9) 남훈태평가(미상, 철종 14년) : 순 국문으로 표기. 음악적 의도에서 종장 넷째 음보를 생략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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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8.27
  • 저작시기200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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