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프랑스영화의 특징
1. 오늘날 세계에서 프랑스영화산업이 중요하게 평가받는 이유는?
2. 그러나 이처럼 예술을 지향하는 영화문화의 종국주임을 과시하는 프랑스라 해서 애로사항이 없는걸까?
3. 미국영화에 대항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Ⅲ. 프랑스영화의 제작 편수
Ⅳ. 누벨바그의 역사
1. 누벨바그의 등장배경
2. 네오 리얼리즘
3. 누벨바그 그 이후
4. 누벨 이마쥬
Ⅴ. 누벨바그의 영화 기법
1. 롱 테이크 (Long Take) - 컷 없이 오래 찍기
2. 점프 컷 (Jump cut)
3. 트랙킹 쇼트
4. 핸드 헬드
5. 스톱 모션 (정지동작)
6. 슬로우 모션
7. 기타 감독들의 영화
Ⅵ. 프랑스영화의 위상
1. 프랑스 내에서의 위치
2. 프랑스영화의 현황
Ⅶ. 향후 프랑스영화의 발전방향
참고문헌
Ⅱ. 프랑스영화의 특징
1. 오늘날 세계에서 프랑스영화산업이 중요하게 평가받는 이유는?
2. 그러나 이처럼 예술을 지향하는 영화문화의 종국주임을 과시하는 프랑스라 해서 애로사항이 없는걸까?
3. 미국영화에 대항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Ⅲ. 프랑스영화의 제작 편수
Ⅳ. 누벨바그의 역사
1. 누벨바그의 등장배경
2. 네오 리얼리즘
3. 누벨바그 그 이후
4. 누벨 이마쥬
Ⅴ. 누벨바그의 영화 기법
1. 롱 테이크 (Long Take) - 컷 없이 오래 찍기
2. 점프 컷 (Jump cut)
3. 트랙킹 쇼트
4. 핸드 헬드
5. 스톱 모션 (정지동작)
6. 슬로우 모션
7. 기타 감독들의 영화
Ⅵ. 프랑스영화의 위상
1. 프랑스 내에서의 위치
2. 프랑스영화의 현황
Ⅶ. 향후 프랑스영화의 발전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는 소설을 각색하여 영화화하지는 않았지만 마그리트 뒤라스, 알랭 로브그리예 등의 작가들에게 그의 영화 시나리오를 부탁했다. 그의 서술구조는 트뤼포나 고다르의 영화에서보다 더 자유롭게 시간과 공간의 점프 컷과 생략으로 진행된다. 레네의 영화에는 삶과 인간에 대해 매우 슬프고 냉담하고 죽음의 기미를 띤 어떤 것들이 내재한다.
루이 말의 경우는 누벨 바그의 감독들 중에서 가장 절충적인 영화 기법을 사용했다. <지하철의 아이들(1960)>은 레이몽 끄노 소설의 문학적, 언어적 익살을 재창조하기 위해 영화적 트릭을 사용한 유쾌하고 비논리적이며 활발한 영화이다.
누벨바그의 괴짜 자끄 리베트는 쓰다 남은 필름조각들을 모아 2년에 걸쳐 제작한 전설적인 영화 <빠리는 우리의 것>을 완성해 낸다. 이후 이들의 활동은 정말 눈부신 것이었다. 이들이 1959년에서 1966년 사이에 완성한 영화는 모두 32편이며 이중 고다르와 샤브롤이 각각 11편씩의 영화를 완성해냈다. 고다르가 \"마침내 영화작가들이 예술의 역사에 발을 들여놓았다\"고 흥분에 넘쳐 표현했듯이 각 감독들은 각자의 스타일대로 활발히 영화를 만든다.
Ⅵ. 프랑스영화의 위상
1. 프랑스 내에서의 위치
영화를 감상하는 사람들은 일부 영화를 즐기는 사람들과 젊은이들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프랑스 사람들은 영화관을 점점 덜 찾고 있는데, 아마 입장료가 비싼 것이 그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그러나 월요일은 극장에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데 그 이유는 프랑스에서 월요일은 모든 극장의 입장료가 할인되기 때문이다. 한 때 프랑스는 영화의 대국이었다. 영화도 프랑스에서 먼저 발달되었으며 영화산업도 프랑스에서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오늘날의 영화 제작에 있어서 상업적 이익을 앞세운 미국의 헐리우드에서 제작된 영화에게 그 위상을 빼앗긴지 오래다. 그러나 영화의 질적인 면에서 아직도 프랑스영화는 인정받고 있다. 하지만 너무 상업 이익성을 추구하는 오늘날의 세태에 따라 그런 면도 약간씩 변질되고 있음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일 것이다.
2. 프랑스영화의 현황
“누벨바그” 영화를 출발기점으로 하여 현재까지 이어지는 프랑스영화는 종종 명망있는 몇몇의 감독들에 의해서 주도되었던 1960년대 이전의 영화예술 경향과는 달리 기존 영화매체가 지니고 있는 다양한 장르를 통하여 구세대와 신세대가 뒤섞인 많은 감독들에 의하여 이끌려 지고 있다.
프랑스에서 해마다 140여편의 장편영화의 제작이 이루어지고 30여명의 신인감독들이 배출되며 그리고 프랑스 국내영화관의 국내영화 점유율이 38~40%를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로 비추어 볼때 미국을 제외한 세계 다른나라의 상황과 비교해서 현재 프랑스영화는 예술적인 측면에서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바람직한 수준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산업적인 측면에서 프랑스영화는 매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영화제작비, 그리고 1960년대 이후부터 시작된 막강한 위력을 지닌 또 하나의 시청각매체인 텔레비젼과의 경쟁관영화 재정지원법이 제정된 이후로 국가가 다양한 형태로 재정적인 지원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심각한 경제적 위기를 겪고 있는 실정이다. 그 결과, 최근 프랑스 정부는 프랑스영화의 제작과 흥행의 활성화를 위하여 기존의 국가영화산업지원제도, 관객의 입장료에서 얻어지는 세금의 자동적인 재분배 형식으로 지급되는 자동지원제도 그리고 일정한 기준아래서 선발하는 형식을 통하여 지급되는 선택지원제도 이외에 많은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는데, 영화제작에 대한 티비방송사들의 재정적인 투자의무제도 티비의 프랑스영화 상영의무편수 및 시간대 규제, 영화의 배급과 흥행과정에서 발생될수 있는 과당경쟁과 불공정거래 규제, 그리고 영화제작에 투자되어 얻어지는 이익금에 대한 감, 면세 혜택제도 등을 그 주된 예로 들고 있다.
Ⅶ. 향후 프랑스영화의 발전방향
오늘날의 프랑스영화는 관념적이거나 어렵지만은 않다. 전 세계 1 천만명 이상의 관객이 본 장 피에르 주네의 \'아멜리에\' 가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고 국내에도 개봉된 \'아스테릭스, 미션 클레오파트라\', 제라르 드파르디유와 함께 프랑스의 대표적인 배우로 유명한 레옹의 장 르노 주연, 코믹 형사물 \'와사비\', 유럽 연합 젊은이들의 청춘 예찬을 노래한 \'스페인식 여관\', 그리고 코믹 액션물, \'르 불레\'가 좋은 흥행성적을 거두며 상업적인 면에서도 성공을 거두었다. 특히나 서유럽 국가들의 대부분은 프랑스영화에 대한 애정을 간직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 개봉된 프랑스영화 관람객 중 절반이 넘는 53%가 서유럽 국가의 관객들이다. 동유럽 국가들은 새로운 프랑스영화 소비 시장으로 급부상 중이다. 전 세계 관객 수의 14%를 이 지역이 차지했다. 그 밖에, 라틴 아메리카 국가 중에서 브라질, 아르헨티나, 페루가 프랑스영화의 새로운 소비 지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프랑스영화 하면 보통 졸린 영화, 지루한 영화, 대사가 없는 영화, 인내심이 필요한 영화 등 재미와는 거리가 먼 예술 영화에 대한 견해가 지배적이다. 이는 비단 한국 관객 뿐 아니라 영어권, 특히 미국을 비롯한, 할리우드 영화에 자국 시장을 빼앗기고 있는 대부분의 국가들에서 나오는 한결 같은 의견이다.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프랑스의 영화는 오락이며 예술적 표현인 동시에 산업이 되었다. 따라서 프랑스영화는 정부의 큰 관심사 중의 하나가 되었다. 프랑스영화계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영화관을 현대화하고, 새롭게 조성된 현실에 적응하여 다양한 대중의 욕구에 부응하고 있다. 앞으로 프랑스영화는 컴퓨터 공학과 기술의 발전을 통해 \'제7 예술\'(le septieme art)의 혁명적 진보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김호영. 2003. 프랑스영화의 이해. 서울 : 연극과인간.
○ 구회영. 1991. 영화에 대하여 알고 싶은 두세가지 것들. 한울.
○ 도서출판창해. 2000. 프랑스영화.
○ 박은영. 2005. 프랑스문화의 이해. 만남.
○ 이원복. 1998. 먼나라 이웃나라. 제2권 : 프랑스. 김영사.
○ 피넬·뱅상 외 공정. 김호영 역. 2000. 프랑스영화. 창해.
○ 프랑스문화연구회. 1998. 프랑스 문화와 사회. 어문학사.
루이 말의 경우는 누벨 바그의 감독들 중에서 가장 절충적인 영화 기법을 사용했다. <지하철의 아이들(1960)>은 레이몽 끄노 소설의 문학적, 언어적 익살을 재창조하기 위해 영화적 트릭을 사용한 유쾌하고 비논리적이며 활발한 영화이다.
누벨바그의 괴짜 자끄 리베트는 쓰다 남은 필름조각들을 모아 2년에 걸쳐 제작한 전설적인 영화 <빠리는 우리의 것>을 완성해 낸다. 이후 이들의 활동은 정말 눈부신 것이었다. 이들이 1959년에서 1966년 사이에 완성한 영화는 모두 32편이며 이중 고다르와 샤브롤이 각각 11편씩의 영화를 완성해냈다. 고다르가 \"마침내 영화작가들이 예술의 역사에 발을 들여놓았다\"고 흥분에 넘쳐 표현했듯이 각 감독들은 각자의 스타일대로 활발히 영화를 만든다.
Ⅵ. 프랑스영화의 위상
1. 프랑스 내에서의 위치
영화를 감상하는 사람들은 일부 영화를 즐기는 사람들과 젊은이들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프랑스 사람들은 영화관을 점점 덜 찾고 있는데, 아마 입장료가 비싼 것이 그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그러나 월요일은 극장에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데 그 이유는 프랑스에서 월요일은 모든 극장의 입장료가 할인되기 때문이다. 한 때 프랑스는 영화의 대국이었다. 영화도 프랑스에서 먼저 발달되었으며 영화산업도 프랑스에서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오늘날의 영화 제작에 있어서 상업적 이익을 앞세운 미국의 헐리우드에서 제작된 영화에게 그 위상을 빼앗긴지 오래다. 그러나 영화의 질적인 면에서 아직도 프랑스영화는 인정받고 있다. 하지만 너무 상업 이익성을 추구하는 오늘날의 세태에 따라 그런 면도 약간씩 변질되고 있음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일 것이다.
2. 프랑스영화의 현황
“누벨바그” 영화를 출발기점으로 하여 현재까지 이어지는 프랑스영화는 종종 명망있는 몇몇의 감독들에 의해서 주도되었던 1960년대 이전의 영화예술 경향과는 달리 기존 영화매체가 지니고 있는 다양한 장르를 통하여 구세대와 신세대가 뒤섞인 많은 감독들에 의하여 이끌려 지고 있다.
프랑스에서 해마다 140여편의 장편영화의 제작이 이루어지고 30여명의 신인감독들이 배출되며 그리고 프랑스 국내영화관의 국내영화 점유율이 38~40%를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로 비추어 볼때 미국을 제외한 세계 다른나라의 상황과 비교해서 현재 프랑스영화는 예술적인 측면에서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바람직한 수준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산업적인 측면에서 프랑스영화는 매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영화제작비, 그리고 1960년대 이후부터 시작된 막강한 위력을 지닌 또 하나의 시청각매체인 텔레비젼과의 경쟁관영화 재정지원법이 제정된 이후로 국가가 다양한 형태로 재정적인 지원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심각한 경제적 위기를 겪고 있는 실정이다. 그 결과, 최근 프랑스 정부는 프랑스영화의 제작과 흥행의 활성화를 위하여 기존의 국가영화산업지원제도, 관객의 입장료에서 얻어지는 세금의 자동적인 재분배 형식으로 지급되는 자동지원제도 그리고 일정한 기준아래서 선발하는 형식을 통하여 지급되는 선택지원제도 이외에 많은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는데, 영화제작에 대한 티비방송사들의 재정적인 투자의무제도 티비의 프랑스영화 상영의무편수 및 시간대 규제, 영화의 배급과 흥행과정에서 발생될수 있는 과당경쟁과 불공정거래 규제, 그리고 영화제작에 투자되어 얻어지는 이익금에 대한 감, 면세 혜택제도 등을 그 주된 예로 들고 있다.
Ⅶ. 향후 프랑스영화의 발전방향
오늘날의 프랑스영화는 관념적이거나 어렵지만은 않다. 전 세계 1 천만명 이상의 관객이 본 장 피에르 주네의 \'아멜리에\' 가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고 국내에도 개봉된 \'아스테릭스, 미션 클레오파트라\', 제라르 드파르디유와 함께 프랑스의 대표적인 배우로 유명한 레옹의 장 르노 주연, 코믹 형사물 \'와사비\', 유럽 연합 젊은이들의 청춘 예찬을 노래한 \'스페인식 여관\', 그리고 코믹 액션물, \'르 불레\'가 좋은 흥행성적을 거두며 상업적인 면에서도 성공을 거두었다. 특히나 서유럽 국가들의 대부분은 프랑스영화에 대한 애정을 간직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 개봉된 프랑스영화 관람객 중 절반이 넘는 53%가 서유럽 국가의 관객들이다. 동유럽 국가들은 새로운 프랑스영화 소비 시장으로 급부상 중이다. 전 세계 관객 수의 14%를 이 지역이 차지했다. 그 밖에, 라틴 아메리카 국가 중에서 브라질, 아르헨티나, 페루가 프랑스영화의 새로운 소비 지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프랑스영화 하면 보통 졸린 영화, 지루한 영화, 대사가 없는 영화, 인내심이 필요한 영화 등 재미와는 거리가 먼 예술 영화에 대한 견해가 지배적이다. 이는 비단 한국 관객 뿐 아니라 영어권, 특히 미국을 비롯한, 할리우드 영화에 자국 시장을 빼앗기고 있는 대부분의 국가들에서 나오는 한결 같은 의견이다.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프랑스의 영화는 오락이며 예술적 표현인 동시에 산업이 되었다. 따라서 프랑스영화는 정부의 큰 관심사 중의 하나가 되었다. 프랑스영화계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영화관을 현대화하고, 새롭게 조성된 현실에 적응하여 다양한 대중의 욕구에 부응하고 있다. 앞으로 프랑스영화는 컴퓨터 공학과 기술의 발전을 통해 \'제7 예술\'(le septieme art)의 혁명적 진보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김호영. 2003. 프랑스영화의 이해. 서울 : 연극과인간.
○ 구회영. 1991. 영화에 대하여 알고 싶은 두세가지 것들. 한울.
○ 도서출판창해. 2000. 프랑스영화.
○ 박은영. 2005. 프랑스문화의 이해. 만남.
○ 이원복. 1998. 먼나라 이웃나라. 제2권 : 프랑스. 김영사.
○ 피넬·뱅상 외 공정. 김호영 역. 2000. 프랑스영화. 창해.
○ 프랑스문화연구회. 1998. 프랑스 문화와 사회. 어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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