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맹자사상][맹자의 의의][맹자의 사상][노자][노자사상][노자의 생애][노자의 사상]맹자사상(맹자의 의의, 시대적 배경 및 맹자의 사상)과 노자사상(노자의 생애 및 노자의 사상) 심층 분석(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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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맹자][맹자사상][맹자의 의의][맹자의 사상][노자][노자사상][노자의 생애][노자의 사상]맹자사상(맹자의 의의, 시대적 배경 및 맹자의 사상)과 노자사상(노자의 생애 및 노자의 사상) 심층 분석(맹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맹자 사상
1. 맹자의 의의
2. 맹자의 시대적 배경
3. 맹자의 사상

Ⅲ. 노자 사상
1. 노자의 생애
2. 노자의 사상
1) 하느님과 하늘의 관념
2) 덕과 도의 관념
3) 노자의 도와 자연관
4) 인간관과 윤리관
5) 무지설
6) 무위설
7) 정치론
3. 노자 사상의 핵심
4. 노자의 소주천(小周天)
5. 노자의 도덕경

참고문헌

본문내용

든 신비주의자들과 마찬가지로 노자 역시 자신의 주장에 대한 어떤 합리적인 설명도 제시하지 않고 있다. 그의 가르침은 의도적으로 애매모호하고 불명료하며, 흔히 한 가지 이상의 다층적인 의미로 해석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노자는 여러곳에서 성인이 지니고 있는 우주의 신비를 꿰뚫어보는 특이한 통찰력을 지시하는 말로서 빛이라는 표현을 쓰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우주의 신비는 “우리의 감각 능력이나 인식 능력을 초월하는, 빛으로 가득 찬 어두움”이다. 그렇다면 노자는 분명히 신비주의자이다. 그러나 노자는 어느 정도 신비주의자일까? 왜나하면 신비주의에도 단순한 명상에서부터 황홀경의 경지에 이르기까지의 갖가지 단계가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노자의 신비주의에 대해 어떤 단정을 내린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우선 도덕경 그 자체가 도가의 신비주의에 대한 어떠한 정보도 제공해주지 않고 있다. 단지 장자에 이러한 문제와 관련이 있어 보이는 몇가지 암시적인 구절이 있을 뿐이다.
4. 노자의 소주천(小周天)
흔히들 仙道內功(선도내공)의 기초단계에서 소주천 행공을 들지만, 그 근본적인 수련 목적 및 왜 소주천을 하는가? 라고 물었을 때는 그 대답이 묘연한 실정이다. 이런 경우 일반적으로 본원적인 깨달음 또는 의식, 자아와의 합일된 상태를 위해 소주천이라 명명한 구체적인 방법으로의 수행의 실현을 몸안에 특수한 형태로 변형된 물질을 형성시키며(精,氣,神 등으로 표현), 이것이 몸과 더불어 인간의식마저도 확장 또는 새롭게 창조해가는 과정으로서 밖에 설명할 수 없을 것이다. 일축해서 말하자면, 소주천이란 몸안에 특수한 형태로 변형된 물질, 즉 약을 얻기 위함이라 할수 있는데,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이 약은 단순히 단전 또는 몸안에서 느껴지는 뜨겁고, 차고 하는 등의 기감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 운행과 작용을 통해 일반인의 전혀 알수 없는 특수한 감각 또는 의식의 개화와 장생불사, 또는 인간잠재능력을 현실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의미에서의 藥(약)을 뜻한다. 한편 소주천을 수련하거나 주천행을 한다는 것은 이러한 의식의 진화와 육체적 축복으로 이어지는 길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도 수행을 시작하기전 반드시 인식하고 넘어가야 할 것이다.
그것은 주천행을 위한 正道(정도)와, 적절한 修行時期(수행시기), 方法(방법) 등이 확실히 제시되지 않은 상태에서 바르지 못하거나 무리한 수행을 통해 인체내균형이 깨지거나 상실되었을 때는 극심한 육체적 고통과 더불어 심한 경우 돌이킬 수 없는 자아파괴까지를 초래할 수 있는 날카로운 양면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것이 소주천 수행이며 또한 그 정도를 통해 약을 얻는다는 것이 어지간한 福(복)과 時間(시간)으로 가능하지 않다는데 근원적인 촛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 흔히 단순한 형태의 이러한 괴리현상으로 수행을 하면 할수록 몸이 한겨울처럼 차기만 한다든가, 환자처럼 쩔쩔 끓기만 한다든가, 심장, 콩팥 등 오장의 어느 부분이 극심할 정도로 아프다거나, 정신이 몽롱 또는 혼이 빠져나간것 같은 초기 정신분열증 현상 등이 그 구체적인 실례이며 이것은 잘못된 수행으로 인한 인체내 물과 불의 부조화, 주천행이 적절한 시기와 횟수의 조화 등 그 복잡묘묘한 구체적 운행의 무지에서 비롯된 총체적인 현상이라 할 수 있으며 초학자들이나 이미 행공을 장기간 실시한 사람들은 이점을 다시 한번 숙고하길 간절히 바란다.
그러나 어쨋든 잘하면 장생의 진약이 될 수 있는 소주천행공이 진의를 알고 있는 한 상세히 밝히려고 하니 여러분의 혜지로 바른 깨달음을 얻기를 갈망하며 그 수행법과 구성에 대해 일설하고자 한다. 소주천은 우선 정과 기와 신의 조화를 통한 인체내 특정 부위에서의 조약 → 채취 → 승강 → 화후 → 결단의 과정에 대한 고찰이며, 탐구, 행공이라 할수 있다. 기초가 튼튼하지 않은 건물이 오래갈수 없듯이 위 과정에서도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지만 무엇보다 條藥(조약)과정에 성의를 다하지 않을 수 없다.
5. 노자의 도덕경
도교의 모든 이론은 노자에 의해 마련되었다. 노자에 대해서는 〈장자〉에서 처음 나온다. 사마천(司馬遷)은 〈사기〉에서 당시까지의 전설을 모아 그에 대한 체계적인 최초의 전기를 썼다. 이들에 따르면 노자의 성은 이(李), 이름은 이(耳)이고, 주(周) 조정에서 장서를 관리하는 사관(史官)을 지냈다. 공자가 그에게 예를 질문했다고 하며 뒤에 은퇴하여 〈노자〉(또는 〈도덕경〉)를 지었다. 그러나 〈도덕경〉은 노자 한 사람의 저술이 아니고 여러 사람에 의해 BC 3세기경에 편찬된 것으로 보는 것이 정설이다. 〈도덕경〉은 군주에 대한 지침서이다. 이 책에서는 \"성인(聖人)만이 군주가 되어야 하고 성군(聖君)은 백성에게 어떠한 금지나 제한을 두어서는 안 된다. 분별·도덕·욕심 때문에 모든 번잡한 문제가 일어나므로 성군은 백성들이 이것을 제거하도록 다스려야 한다\"고 규정짓고 있다. 이 책에서 성인의 개념은 중국의 다른 경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다만 자신의 고유한 언어로 표현하고 있을 뿐이다. 왕의 권위를 둘러싸고 있는 신성한 영기(靈氣)는 여기에서 \'무위\'(無爲)로 표현된다. 이 무위는 우주론적 정향을 지향하는 것, 즉 부자연스런 행위를 조금도 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강경함을 제압하는 정치의 한 방법으로 여성적인 유약함이나 소극성이 찬양되는 것이다. 또한 〈도덕경〉은 보편적인 도(道) 자체의 궁극적인 통일을 사회적 이상으로 본다. 문학에서는 당시대의 대화법과 일화를 소개하는 다른 작품들과는 달리 〈도덕경〉은 신비적인 주제들을 간결한 문장으로 명료하게 표현해낸 고도의 압축된 문체로 유명하다.
참고문헌
◎ 금장태, 유학사상의 이해, 서울 집문당, 1996
◎ 강대석 외, 현대사회와 사상, 현대사상 연구소
◎ 노자, 박은희 역, 노자, 고려원, 1999
◎ 논어, 학민문화사, 1990
◎ 등춘흥, 맹자교육철학사상체계여비판, 태북 정중서국, 1973
◎ 미우라 도우사꾸, 박재주 외 역, 중국윤리사상사, 서울 원미사, 1997
◎ 안종수, 공자의 학설 이론과 실천, 1996
◎ 오진탁, 감산의 노자풀이, 서울 서광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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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8.28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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