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학생의 계층적 지위에 따른 정보화 이용격차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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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 론

Ⅱ. 정보화 사회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정보화의 의미
2. 정보사회로의 이행과 인터넷의 발달
3. 정보화 사회론과 현황
1) 다니엘 벨의 정보화 사회론
2) 우리나라의 정보화 현황
3) 세계의 정보화 현황
4. 정보화 사회의 문제점
5. 정보화 사회에서의 사회적 불평등 및 정보격차
1) 불평등의 해소
2) 불평등의 심화
3) 정보격차

Ⅲ.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정보화 이용조사 및 격차
1. 선행 연구의 검토 및 가설설정
1) 선행 연구의 검토
2) 가설의 설정
2. 조사방법 및 조사절차
3. 조사결과 및 분석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 문헌

본문내용

보화 관련 산업들은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정보화에 대한 논의가 경제적인 면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정보화의 진전에 의해 의사소통의 방식에 있어서도 과거와는 달리 이동통신이나 컴퓨터 통신의 비중이 매우 커지고, 산업사회에서의 노동은 상당 부분 감소되는 등 우리의 생활은 많은 변화를 겪게 되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정보화가 특정 사회 계층에게만 이익을 주는 것이 아니라 사회 모든 계층에게 돌아갈 때에 비로소 진정한 의미의 정보화가 이루어졌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미래의 사회를 담당할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진정한 정보화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계층간의 차이를 극복할 수 있을만큼 공교육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현실의 모습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으로 본 연구는 현재 청소년들의 정보화 매체의 이용 실태를 파악하고, 청소년의 정보화 매체 이용에 계층적인 요소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알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고는 서울 지역의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 375명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을 조사하였다. 첫째, 청소년들이 자신이 귀속되어 있는 계층에 따라 정보화 매체의 보유에 어떤 차이를 나타내는지 알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가구의 월소득을 독립변수로 하여 종속변수인 컴퓨터의 소유 여부와 컴퓨터 통신의 연결 형태를 살펴보았다. 둘째로 학생들이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는 현실적인 모습을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생들이 컴퓨터를 사용하는 목적, 빈도, 통신의 이용 여부, 통신의 이용 목적 및 빈도, 통신에 지출되는 비용 등을 조사하였으며, 특히 이러한 정보화 매체의 이용에 학생이 갖고 있는 계층적인 위치와 인구학적 특성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살펴보았다. 셋째로 정보가 사회를 움직이는 원동력으로 자리잡은 정보화 사회에서 우리 청소년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는 어떤 것이며, 이와 같은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 등에 대해 파악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정보화 매체의 이용이 학교에서 실시되는 정보산업 교과에 대한 만족도나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조사하였다.
조사도구는 리커트 척도 제작법에 의해 5점 척도로 구성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긍정적인 것으로 해석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모든 통계 처리는 SPSS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교차분석 및 일원분산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앞서 살펴본 분석 결과에서 청소년들이 정보화 매체를 이용하는 모습에 있어서 계층적 지위와 인구학적 특성에 있어서 어느정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컴퓨터의 사용보다는 컴퓨터 통신의 사용이라는 부분에 있어서 좀더 큰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1994년에 한국정보문화센터가 정보화 실태 및 인식조사를 실시했을 당시보다 우리 사회에, 특히 새로운 것에 민감한 10대에게 정보화는 매우 진전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기존의 연구들에서 이야기하는 정보화 격차에 대해서는 조사대상인 청소년들의 성장 과정에서 학교 공교육을 통해 상당 부분이 해소될 수 있었다. 그러나 최근 2∼3년간 본격적으로 불기 시작한 인터넷 및 통신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계층적, 성적인 격차를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들의 정보화 매체 이용에 몇 가지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의 컴퓨터의 사용 목적에 있어서 컴퓨터 통신과 컴퓨터 게임에 치중되어 있다. 특히 남학생들의 경우 최근의 프로게이머의 등장과 게임산업의 성장 등에 영향을 받아 컴퓨터 게임에 지나치게 치중하고 있다. 이러한 모습은 긍정적으로 해석할 수도 있지만, 지나치게 한 분야에 편중되어 있고 유용한 학습도구가 될 수 있는 컴퓨터를 흥미 위주로만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따라서 학생들의 컴퓨터 사용을 여러 가지 방면으로 유도할 필요가 있다.
둘째, 컴퓨터 통신의 이용에 있어서 학생의 계층적 요소가 반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컴퓨터의 교육이 대체로 소프트웨어의 사용에 치우쳐 있고, 컴퓨터 통신을 통한 교육이 이루어지기에는 아직까지 시설적인 측면에서 미비한 점이 많다. 물론 최근 정부의 정보화 정책에 의해 학교 정보화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교과 내용적인 측면에서는 아직까지도 미흡한 점이 많다. 따라서 컴퓨터 통신을 바람직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과 내용의 구성이 필요하다.
끝으로 본 연구는 정보화 격차를 다룸에 있어서 1994년에 한국정보문화센터에서 실시한 조사를 바탕으로 하고 있기는 하나 내용적인 면에서 정보화에 대한 실태를 조작적으로 정의함에 있어 다소 미흡하다. 또한 서울에 거주하는 고등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므로 정보화에 대한 지역적 격차는 고려하고 있지 못하며, 장애인이나 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 등에 대해서도 고려하고 있지 못한 점에서 한계가 있다. 정보화 격차에 대한 보다 정밀한 조사가 실시되어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는 공교육을 통한 정보화 격차의 해소가 이루어질 것을 기대한다.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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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8.29
  • 저작시기200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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