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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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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대중문화의 정의
1. 대중문화 수용의 자세
2. 대중문화와 고급 문화
3. 대중문화의 급성장
4. 대중문화의 형성 과정

Ⅲ. 대중문화의 이해

Ⅳ. 한국에서의 팝
1. 당시의 한국과 팝의 유입 경로
2. ꡐ음악감상실ꡑ과 팝

Ⅴ. 가요순위 프로그램의 문제점

Ⅵ. 음반산업의 위상과 발전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와 비슷한 문화권을 형성하는 시장으로의 침투를 노리는 전략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비록 우리가 세계시장에서 메이저 플레이어가 아니라도 국제화의 압력이 낮은 상태에서는 세계시장에 빈 공백을 찾을 수 있는 가능성은 높다. 우리 음반산업의 경쟁력 구성 요소를 보면 음반산업의 경쟁력 저하 요인도 다른 산업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경영적 자산의 비경쟁력과 국제적 인지도의 부족이다.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우리 음반산업은 지금 국내시장의 방어를 기반으로 유사시장에의 침투를 준비하는 전략을 취해야 한다. 국내시장을 방어하기 위해서는 김휴종에서 제시하고 있는 바와 같이 가장 먼저 유통구조를 개선하는 것이 시급하다. 우리의 경영자산이 경쟁력을 하나도 보유하고 있지 못하다는 판단도 사실 유통상의 난맥이 가져다 주는 전근대적인 사업 관행이 뿌리깊게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라고 풀이할 수 있다. 따라서 유통구조의 개선이라는 첫 번째 고리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국내 음반산업의 경영자산 경쟁력을 제고할 방법이 없다.
우리의 경쟁력이 갖추어지면 유사시장에의 침투를 전략적으로 전개해야 한다. 유사시장으로 생각할 수 있는 시장은 문화적 요인에 의하여 상대적으로 우리의 위상이 유리한 동아시아지역, 즉, 일본과 중화문화권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 지역들은 문화적인 공통성에 의하여 국내가수의 음반이 직접적으로 판매될 수 있는 환경이 충분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지의 기획사를 통한 단순한 투자로서의 진출을 시도하는 한편 국내가수의 음반을 직접적으로 판매하려는 마케팅전략이 적극적으로 시도되어야 한다. 특히 이들 지역과는 위성방송, 영화 등 다른 미디어매체들을 통한 교류가 활발하기 때문에 우리 음반산업의 이들 지역에 대한 진출도 위성을 통한 음악TV 채널이나 영화내 삽입곡, 그리고 다른 멀티미디어의 삽입음악과 같은 다양하고 입체적인 방법을 통한 수요창출과 확대라는 전략이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강준만. 대중문화의 겉과 속.
강현두, 원용진, 전규찬(1998). 현대 대중문화의 형성. 서울대학교 출판부.
고정민, 민동원(2003). 국내 음반산업의 주요 이슈와 대응방안. 삼성경제연구소.
김정현(1996. 12). TV 가요 순위프로그램의 기호학적 연구.
김휴종(1997.5). 한국 음반산업 연구. 삼성경제연구소.
이의주(1992). 한국음반산업의 경제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한국영상음반협회(1998). 한국 음반·비디오 연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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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8.2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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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774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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