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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프랑스 문화의 유래

Ⅲ. 프랑스의 문화정책
1. 문화통신부의 활동영역의 미발전
2. 과학․기술적 분야의 문화에 대한 소홀
3. 신세대의 존재와 문화와의 관계
4. 문화의 중심이동의 변화

Ⅳ. 17세기 프랑스 문학

Ⅴ. 고전문학의 대표(데카르트)

Ⅵ. 19세기 프랑스 연극
1. Stendhl(1783-1842)
2. Victor Hugo(1802-1885)

Ⅶ. 19세기 프랑스 소설

Ⅷ. 19세기 프랑스 미술의 야수주의

Ⅸ. 19세기 프랑스 미술의 입체주의

Ⅹ. 20세기 초현실주의 문학

Ⅺ. 프랑스의 사치문화
1. 자본주의 형성에 기여
2. 사치품 전통 형성
3. 사회 개혁의 촉매제

Ⅻ. 프랑스 신와즈리

Ⅹ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것은 국수주의가 도저히 따라갈 수 없는 높은 수준의 전략일지도 모른다. 문예사조를 자세히 보아도 프랑스는 외국에서 시작된 새로운 사조를 가져다가 잘 가공하여 발전시키고 게다가 다시 수출까지 하는 경우가 흔하다.
“파리는 외국에서 시작된 문화 예술을 가져다가 이를 정의하고 선언문을 만들어 다시 유럽 전역에 퍼뜨리는 역할을 해왔다. 스위스의 취리히에서 시작된 다다이즘은 파리에 와 앙드레 브르똥이 선언문을 쓴 초현실주의로 발전하였으며 다시 전 유럽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이탈리아에서 가져온 르네상스도 프랑스에서 꽃을 피웠다. 16세기 후반 스페인에서 흘러 들어온 것이 바로크 예술이며, 18세기 계몽주의 철학도 이미 영국에서 시작되었던 것이다. 19세기 초 낭만주의도 독일에서 마담 드 스탈이 가져왔으나 오히려 프랑스에서 더욱 발전하였다. 19세기의 사실주의와 상징주의도 사실은 러시아에서 흘러들어 온 것이다. 20세기 구조주의 문학이나 기호학의 시작은 러시아의 형식주의자들에게 많은 빚을 지고 있다.”
이런 사조들이 프랑스에서 시작되지 않았다는 사실이 부끄러운 것이 아니고, 오히려 시작은 해놓고 운용을 잘 못해서 헤게모니를 다른 나라에게 빼앗기는 것이 더 유감스러운 일이다. 요리부분에서도 그렇지만 16세기 이전에는 유럽에서 이탈리아만이 세련된 음식문화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프랑스로 전달된 요리가 여러 요리사와 요리 연구가들을 거치면서 철저하게 연구되고 이론적으로도 정리되면서 체계를 잡게 되었다. 특히 요리에 관한 서적이 출판되고 사전류가 나오면서 프랑스는 서양요리의 종주국이라는 명칭을 떠맡게 되었다. 프랑스는 이렇게 퓨전의 전문가가 되었다. 일반적으로 프랑스 사람들은 과거의 전통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한다. 외국의 관찰자들은 대부분의 프랑스인들이 무조건 “오래된 것을 아름답게” 여긴다고 놀려댄다. 1889년 세계 만국박람회 시기에도 파리사람들은 에펠탑 건설을 격렬하게 반대했다. 결국 행사가 끝난 후에 철거하기로 계획하고 건립할 수 있었다고 하는데, 지금도 프랑스를 상징하는 기념물로 건재하다. 당시로는 첨단산업이 바로 철강산업이었으므로 에펠탑은 최첨단을 대표하는 건조물이었으니 전통적인 건물들로 가득 찬 파리에 어울릴까 하는 의구심을 프랑스 국민이 품은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지금에 와서는 에펠탑이 다른 건물들과 부조화를 이룬다고 말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오히려 에펠탑은 프랑스의 상징이 되어 100년 이상의 시간을 굽어보고 있다. 루브르 박물관의 마당에 만들어진 피라미드도 건설 당시에는 말이 많았다. 그러나 지금은 라데팡스의 그랑드 아르슈, 그리고 나폴레옹이 건립하기 시작한 개선문과 함께 과거와 현재, 미래까지를 어우르는 시간의 조화를 표현하는 상징물처럼 우뚝 솟아 있다. 고대인의 산물인 피라미드의 형태에 첨단을 달리는 유리와 금속 등을 재료로 사용하여 과거와 미래의 만남을 주선한 것이다. 파리에서는 이색적인 기획이 성사된다. 노틀담 사원에서 벌어지는 “시간의 첨탑”이라는 이름의 행사이다. 노틀담 성당은 12세기 중엽에 시작되어 1330년까지 건축이 진행되었지만 중세 사원 가운데 유일하게 양쪽에 두 개의 첨탑이 없이 미완성인 채로 남아있다. 여기에 탑의 높이와 같은 69미터의 첨탑을 쌓는 행사가 벌어지는 것이다. 건축가의 의도는 “중세와 현대 건축양식을 연결”해 보려는 것인데, 첨탑의 재료가 더욱 상징적이다. 천연의 재료인 나무와 미래의 재료인 탄소가 함께 사용된다. 이는 전통과 미래의 만남이라는 극적 효과를 더한다. 프랑스는 시간의 퓨전을 가능케 한다. 물론 6개월 후에는 일시적으로 건설했던 첨탑을 제거하여 과거의 전통을 고스란히 보존할 것이다.
파리 시내에는 신축공사보다 재건축이 더 많이 진행된다. 5층의 높이로 가지런히 들어선 19세기 건물들의 전면부, 바닥, 지붕 등의 외형을 그대로 보존한 채 내부를 현대식 아파트와 같이 실용적으로 개조하는 것이다. 십 수년만에 아파트 전체를 허물고 신축하는 우리나라의 재건축과는 차원이 다르다. 기술적인 어려움이나 많은 경비지출을 감수하면서 겉모양을 그대로 보존하려는 이유는 전통문화의 가치를 그만큼 높이 평가한다는 말이지만, 내부를 현대식으로 고친다는 것은 현재의 생활도 포기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사실 현재를 포기하고 과거를 챙긴다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한 일이다. 파리의 재건축은 과거의 전통과 현재가 만날 기회를 준다는 의미에서 시대적인 퓨전이다. 만약 과거가 그저 과거 자리에 머물러 있다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 반문해 본다. 1937년 폐쇄된 오르세 기차정거장을 파리식으로 재건축하여 1986년 개장한 오르세 박물관은 과거의 유물을 덜어야 할 짐으로 생각하지 않고 현재에도 살아 숨쉬는 생활의 공간으로 어떻게 다시 태어나게 만들까 하는 질문의 모범답안으로 자주 인용된다. 19세기의 작품들을 19세기의 건물에 넣고 현대인들이 과거로의 여행을 떠날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다. 만약 골동품이 그저 골동품으로 머물러 있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비록 아주 옛날 물건들이지만 박물관에 전시되어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가슴에서 살아 숨쉴 수 있게 하는 것, 현재의 미학에도 영향을 줄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거는 현재를 위한 값진 유산이다. 우리가 시대적인 퓨전을 할 수 없다면 동물과 다를 것이 무엇인가? 어떤 식으로라도 우리는 우리보다 위의 세대가 경험한 것을 전달받을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문화다. 세대간의 퓨전을 이룩할 수 없다면 문화도 없다.
참고문헌
- 길혜연 (2003). 프랑스 문화예술. 한길사.
- 김진태, 홍원기 (1995). 프랑스 미술 교육의 실제. 대구교대 논문집 제30집. 대구 : 대구교대.
- 베르너 좀바르트 (1997). 사치와 자본주의. 문예출판사.
- 을유 문화사/Van Tieghem, Philippe. 프랑스 문학의 이론.
- 이원복. 먼 나라 이웃나라 프랑스 편. 고려원 미디어.
- 이환, 원윤수 (1987). 프랑스 문학.
- 조합 공동체 소나무/김기봉. 프랑스 상징주의와 시인들.
- 최성일 저. 책으로 만나는 사상가들. 책동무
- 프랑스 문학사. 일지사. 송면 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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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8.2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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