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대중매체][대중성]대중문화의 정의, 대중문화의 성격, 대중문화의 영향력, 미국의 대중문화, 일본의 대중문화, 대중문화의 긍정적인 면, 대중문화의 부정적인 면, 대중문화의 문제점 해결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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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문화][대중매체][대중성]대중문화의 정의, 대중문화의 성격, 대중문화의 영향력, 미국의 대중문화, 일본의 대중문화, 대중문화의 긍정적인 면, 대중문화의 부정적인 면, 대중문화의 문제점 해결 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대중문화의 정의

Ⅲ. 대중문화의 성격

Ⅳ. 대중문화의 영향력

Ⅴ. 대중문화와 광고

Ⅵ. 미국의 대중문화

Ⅶ. 일본의 대중문화
1. 일본만화를 통해 본 일본
2. 일본 대중문화

Ⅷ. 대중문화의 긍정적인 면

Ⅸ. 대중문화의 부정적인 면

Ⅹ. 대중문화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이 보여왔던 경건성은 사라진지 오래다. 죽음과 폭력, 그리고 쾌락은 이제 서로 떼어낼 수 없는 ‘3대 히트 상품’이 되고 있다. 이미지든 실제든 죽음의 고통이 누군가의 잠시 잠깐의 흥분과 오락을 위해 조장되는 것에 대해, 자주 실망하고 절망한다. 정말 소박하게, 살아있음을 인정하고 마음과 육체의 ‘평화’를 상상하는 것이 이렇게 어려운가? 왜 쾌락과 오락은 점점 ‘파괴’와 ‘폭력’으로만 표현되고 있는 것일까? 물론 이러한 대중 문화의 소비자들이 재현되고 있는 폭력성을 그대로 내재화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죽음의 낭만화가 시대성을 반영하며 유행되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깊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한 예로 갱스터 랩(gangster rap)을 만들어내는 한 미국의 레코드 회사의 프로듀서들이 실제로 갱의 멤버로서 살인을 저질렀던 사건은 ‘문화’와 ‘현실’의 상호 관련성을 보여주고 있다.
죽음의 낭만화를 기반으로 한 대중 문화는 인터넷과 방송매체, 문화 상품의 유통망을 통해 전 세계 젊은이들에게 빠르게 확산되고 있고 어떤 식으로든 우리의 현실을 변화시켜내고 있다.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지금 우리는 대중 문화에서 재현되는 죽음의 낭만화가 21세기 후기 자본주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삶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지를 깊이 성찰할 필요가 있다. 우리의 객기와 삶에 대한 무기력은 폭력을 찬양하고, 죽음을 사소한 것으로 만들어내고 있으며, 집단적 무감각증을 생산해내고 있다. 죽음과 같은 더 강한 자극과 충동을 통해서만 ‘유희’의 느낌을 갖게 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것은 그만큼 삶의 ‘평화로운 느낌’을 포착해줄 감성과 감정의 촉수들이 죽어가고 있음을 의미한다. 바로 이점 때문에 대중 문화를 ‘인간화’하려는 노력은 일상을 평화롭게 만드는 주요한 실천일 수 있다.
Ⅹ. 대중문화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방송프로그램 중에 이제는 또다시 상업적으로 전락해 버린, 하지만 처음 시작때의 그 의도는 매우 좋았던 프로그램이 하나 있었다. 바로 “열린 음악회”라는 프로그램이었는데 지금에 와서는 공영방송의 문구는 어디다 갖다 버렸는지 어느새 그 방송특유의 상업성으로 무장하고 각 대학의 홍보용으로, 기업의 홍보용으로 쓰이고 있다. 하지만 처음 기획했을 때 우리는 부모와 나란히 앉은 소년, 소녀들이 악보를 가지고 따라 부르는 동요부터 시작해서 옛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가곡, 흘러간 가요, 오페라가수의 멋드러진 성악무대, 뜨거운 합창 등을 통해서 우리나라 대중문화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킬 수 있을 것 같은 아름다운 무대를 볼 수 있었다. 그 프로그램에는 난잡한 아주머니 방청객들의 웃음소리도 없었고 가슴과 어깨를 다 드러낸 얼굴마담격의 말 못하는 MC도 없었다. 대신 미스코리아 출신의 아나운서가 조용조용 사회를 보았고 정중한 인삿말이 있었으며 10대 소녀들의 괴성도 없었다. 조잡한 조명과 半裸의 무용수도 없었고 립싱크하는 가수들도 없었다.
이 방송이 대중에게 호응을 받았던 이유중의 하나를 나름대로 분석해 본다면 첫째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전통적 기본양식인 조용한 정서에 맞고, 너무나 화려하고 보기에도 눈아픈 장면들이 없음으로 말미암아 폭넓은 나이대의 시청자들을 흡입할 수 있었으며 시청자들의 지성적인 면에서도 충족할 수 있었던 프로그램이었기 때문이었다고 본다. 쓸데없는 말장난이 없고 그야말로 담백한 대중문화가 온 가족이 편안하게 시청할 수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대중문화를 좀더 고급문화로 끌어올려야 한다. 여기서 고급문화라 하는 것은 앞에서 말한바와 같이 폭넓은 연령층을 포함하는 동시에 다양한 지식층의 흡수가 필요하며 남성우월주의의 편협한 문화풍토에서 과감히 벗어나 여성을 상품화하는 근래 대중문화의 성격을 과감히 벗어던질 때 비로소 대중들에게 호응받는 ‘고급문화’의 탄생을 맞이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또한 부유층을 연상시키는 대중문화의 자리매김이 아니라 소시민적이면서도 알찬 문화를 만들어 문화속에서도 빈부의 격차를 줄여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일에는 대중문화의 주체인 대중 스스로가 움직여야 겠지만 대중문화의 선봉격인 방송사와 신문, 잡지 등 온갖 media 매체에서 ‘문화창출’ 이라는 켓치프레이즈 아래 조금 더 발전적인 방향으로 그 기수를 움직여야겠다.
. 결론
대중 문화는 대중매체를 통해 대중에게 전달되는 문화이며, 부정적 모습과 긍정적 모습 모두를 지닌다고 말할 수 있다. 대중 문화의 부정적 모습은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수용자는 수동적인 문 화소비자에 불가하고 또 대중문화는 대중의 의식을 획일화한다. 그리고 대 중 문화의 주된 내용이 오락 중심이어서 대중을 탈정치화하며 사회의 부정적 가치를 비판 없이 전달하는 경향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대중 문화의 긍정적 기능을 주장하는 논리도 가능하다 대중 문화는 우선 문화의 민주화를 가능하게 한 사회 현상이다. 특권 계층뿐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대중 문화의 출현은 문화의 민주화를 상징하는 역사적 사건이다. 그리고 대중 문화는 대중에 대한 큰 설득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건전한 대중 문화는 고급 문화보다 사회 발전에도 더 크게 기여 할 수 있다. 대중 문화의 수용자가 수동적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대중문화가 대중의 의식과 요구를 정확히 반영하려고 노력한다는 점에서 대중도 문화 생산에 참여하고 있는 셈이다. 이상과 같은 측면에서 관찰할 때 현대 대중문화는 다분히 부정적인 측면을 내포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현대 대중문화의 과제는 이러한 부정적인 측면을 극복하고 전통문화를 그 테두리 안에 수용하여 대중사회 건전화에 기여하는 문화를 형성 전개하는 데 있다고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강준만. 대중문화의 겉과 속 1,2. 인물과사상사. 1999.
◇ 강준만. 세계의 대중매체1(미국편). 인물과 사상사. 2001.
◇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 김필동. 리액션의 예술 일본 대중문화. 새움. 2001.
◇ 김휴종, 신현암. 일본 대중문화 개방의 경제적 효과 분석. 삼성경제연구소. 1998.
◇ 이명석. 이명석의 유쾌한 일본만화 편력기.
◇ 이연 외. 일본 대중문화 베끼기.
◇ 정현숙. 일본만화의 사회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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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8.3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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