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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루소의 생애, 루소의 중심사상, 루소의 교육관, 루소 에밀의 줄거리, 루소 에밀의 교육적 영향, 루소 사회계약론의 이론, 루소 사회계약론의 내용정리, 루소 사회계약론의 영향, 루소 사회계약론의 현대적 의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루소의 생애와 업적

Ⅲ. 루소의 중심사상
1. 유아기의 교육
2. 아동기(소년기)
3. 중간교육기
4. 청춘기의 소년을 위한 감정교육 및 종교교육
5. 바람직한 시민에게 요구되는 사항

Ⅳ. 루소의 교육관

Ⅴ. 루소 교육론의 기본 원리
1. 합자연의 교육
2. 발달 단계설
3. 조기 교육의 부정
4. 소극적 교육
5. 교육의 단계 구분

Ⅵ. 루소의 에밀

Ⅶ. 에밀의 전체 줄거리

Ⅷ. 에밀의 교육적 영향

Ⅸ. 루소의 계약론

Ⅹ. 사회계약론 이론

Ⅺ. 루소의 사회계약론 내용정리와 구성
1. 1장 일반 의지는 파괴할 수 없다.
2. 2장 투표에 관해
3. 7장 감찰에 관해
4. 8장 시민의 종교에 관해

Ⅻ. 루소의 사회계약론 영향

ⅩⅢ. 루소 사회계약론의 현대적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존재하고, 변함 없으며 순수하다. 그러나 일반의지는 그것을 이겨내는 다른 의지에 종속하게 되어 있는 것이다.
2. 2장 투표에 관해
집회에 있어 만장일치의 동의를 필요로 하는 법은 사회계약뿐이다. 모든 인간은 태어났을 때부터 자유롭고, 자기 자신의 주인이므로, 누구든지 그의 동의가 없이는 어떤 구실 아래에서도 그를 복종시키지 못한다. 그러므로 설령 사회계약을 할 때 반대자가 있다 하더라도, 그들의 반대는 계약을 무효화하지는 못한다. 그것은 다만 그들이 그 계약에 포함되는 것을 방해할 뿐이다. 또 시민은 모든 법률, 그가 반대했음에도 불구하고 통과된 법률에서조차, 또 법을 위반하더라도 벌이 가해지는 법률에조차 동의하고 있는 것이다. 국가의 모든 구성원의 변함없는 의지가 일반 의지이고, 이 일반 의지에 의해 비로소 그들은 시민이 되고 자유로워지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각자는 투표에 의해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게 된다. 그러니 표수를 계산하면 일반 의지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3. 7장 감찰에 관해
공중의 판결의 표명은 감찰에 의해 행해진다. 검찰은 습속을 규제하지는 않지만, 습속을 개선하는 데에는 쓸모가 없다. 법이 강건한 동안에 감찰관 제도를 세우라. 법이 강건하지 않게 되면, 그 순간 모든 것은 절망이다. 감찰은 세론이 부패는 것은 막고, 현명한 방법에 따라 세론의 정당성을 유지하며, 때로는 세론이 아직 정해지지 않았을 때 이것을 고정시키기조차 하여 습속을 유지한다.
4. 8장 시민의 종교에 관해
복음서 상의 기독교는 거룩한 종교이기는 하지만, 기독교는 세상사에 매이지 않고 초연할 것을 가르침으로써 사회적 결합체의 정신과 갈등을 일으키지 않을 수 없다. 기독교는 자신의 의무를 열정 없이 완수하는 인간들을 배출하고, 또 이런 기독교인들은 전쟁에서는 어떻게 승리할 것인가 보다는 어떻게 죽을 것인가를 잘 아는 군인들이기도 하다. 각 시민이 어떤 특정 종교를 믿고 그 종교의 영향으로 자신의 의무를 사랑하는 것은 국가의 중대사가 아닐 수 없다. 그러나 기독교의 교리는 타인에 대한 의무나 도덕성에 관한 경우를 제외하면 국가 생활에 대해선 아무런 배려도 하지 않고 있다. 그러므로 국가에는 종교가 있기는 있어야만 하나, 주권자가 그것의 기본신조를 종교의 교리로서가 아니라 사회성의 기본 감정으로서 규정해야 할 것이다. 이를 받아들이지 않는 자는 누구나 국가로부터 추방되어야 할 것이되, 그 죄명은 신앙심의 결여가 아니고 비사회성이다. 또 주권자가 결정한 이 신조를 수락하고서도 이에 따라 행동하지 않는 자는 누구나 사형에 처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 신조는 소수의 명확한 조목들로 짜여져 있어야 할 것이다. 즉 신의 존재, 그의 권능, 지혜, 선견지명의 섭리 등과 내세, 의로운 자의 행복과 사악한 자의 징벌, 사회계약과 법의 신성함 등의 적극적인 교리들이다. 소극적인 교리는 단지 하나 뿐으로서, 교회를 떠나서는 구원은 없다고 주장하는 자는 누구나 국가로부터 추방되어야 한다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사실 불관용이야말로 우리가 배제해야 할 종교적 종파들의 특징을 이루고 있다.
. 루소의 사회계약론 영향
프랑스 국민이 절대 왕정의 굴레를 벗어 던지고 자유를 회복하기 위하여 일어난 것은 루소가 죽은 지 11년 후였다. 혁명의 지도자 마라는 파리 거리에서 루소의 \"사회 계약론\"을 낭독하여 시민의 분기를 촉구했고, 로베스피에르는 3부회의 3신분 대표로 선출되어 파리로 갈 때 \"루소에게 바치는 찬사\"를 쓰고, 루소의 사상을 충실하게 실천 할 것을 맹세했다. 혁명이 끝나고 감옥에 갇힌 프랑스 황제 루이 16세가 우연히 볼테르와 루소의 저작을 읽고서 \"나의 왕국을 쓰러뜨린 것은 바로 이 두 놈이다.\"라고 외쳤다는 이야기도 있다. 뿐만 아니라 루소의 사상은 독일의 계몽주의 철학자들에게도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대철학자 칸트가 루소의 저작을 읽다가 산책 시간을 어겼다는 것은 유명한 전설이며, 괴테는 \"루소와 함께 새로운 시대가 시작된다.\"고 까지 하였다. 평생 동안 많은 저서를 통하여 지극히 광범위한 문제를 논하였으나, 그의 일관된 주장은 ‘인간 회복’으로, 인간의 본성을 자연상태에서 파악하고자 하였다. 인간은 자연상태에서는 자유롭고 행복하고 선량하였으나, 자신의 손으로 만든 사회제도나 문화에 의하여 부자유스럽고 불행한 상태에 빠졌으며, 사악한 존재가 되었기 때문에 다시 참된 인간의 모습(자연)을 발견하여 인간을 회복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입장에서, 인간 본래의 모습을 손상시키고 있는 당대의 사회나 문화에 대하여 통렬한 비판을 가하였으며, 그 문제의 제기 방법도 매우 현대적이었다. 한편, 그의 작품 속에 나오는 자아의 고백이나 아름다운 자연묘사는 19세기 프랑스 낭만주의 문학의 선구적 역할을 하였다.
ⅩⅢ. 루소 사회계약론의 현대적 의의
독일이나 일본처럼 늦게 자본주의 국가가 되어, 부국강병책에 의해 미국과 유럽 선진제국을 따라잡으려고 하는 나라에서는 국가주도형의 정치·경제체제가 취해졌기 때문에 개인의 자유·권리가 현저하게 제한되었다. 이것은 국민들 사이에 국가주의나 군국주의의 풍조를 낳게 하고, 국위선양을 위해서 타국가나 타민족을 침략해도 상관없다는 사고방식이나 행동을 취하게 하여, 제1차세계대전이나 제2차세계대전의 계기가 되었다. 전쟁 뒤 <세계인권선언(1948)>이 국제연합총회에서 채택된 것은 인권존중의 관념이 희박해서 비민주적인 정치·경제제도를 가진 나라가, 비참한 세계전쟁을 일으켰다는 인식을 전세계 사람들이 공통으로 이해했기 때문이었다. 제2차세계대전 후 일본은 신헌법을 제정하여 국민주권주의, 평화주의, 기본적 인권의 존중이라는 3원칙을 확실하게 하였다.
참고문헌
◎ 김용민. 루소의 정치철학. 인간사랑. 2004년.
◎ 백종현. 서양근대철학
◎ 에밀 지은이 장 자크 루소 지음, 김순화 옮김, 출판사 청목사.
◎ 이용철. 루소 (분열된 영혼).
◎ 장자크 루소 지음, 정성환 옮김. 사회계약론. 인간불평등기원론(홍신문화사). 1990년.
◎ 장자크 루소. 사회계약론/인간불평등기원론(홍신문화사). 1990년
◎ 최상용. 인간과 정치사상. 인간사랑 펴냄. 200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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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9.0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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