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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방송][공중파방송]인터넷방송의 역사, 인터넷방송의 특징, 인터넷방송의 유형, 인터넷방송의 공중파방송과 비교, 인터넷방송의 문제점, 인터넷방송의 활용전략, 인터넷방송의 전망, 인터넷방송의 기대 효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방송의 개념

Ⅲ. 인터넷방송의 역사

Ⅳ. 인터넷방송의 특징
1. 멀티미디어 기술
2. 하이퍼미디어 기술
3. 온 디맨드
4. 웹캐스팅 기술
1) 푸시 기술
2) 스트리밍 기술
3) 멀티캐스팅
4) 압축, 복원 기술

Ⅴ. 인터넷방송의 유형과 분류
1. 인터넷방송 프로그램의 편성 형식
2. 인터넷방송의 컨텐츠 유형
3. 지상파 3사의 인터넷방송 현황
1) 크레지오 닷컴
2) iMBC
3) SBSi

Ⅵ. 인터넷방송에 대한 사회적 관심

Ⅶ. 인터넷방송의 다양한 제공 형태

Ⅷ. 공중파방송과 인터넷방송의 비교

Ⅸ. 인터넷방송 문제점
1. 인터넷방송 관련 기술개발 및 통신 인프라 부족
2. 미디어 시장의 글로벌화
3. 통합 방송법 문제
4. 저작권 문제
5. 비즈니스 모델의 미정립

Ⅹ. 인터넷방송 활용의 극대화를 위한 향후 추진 계획
1. 자료 제작 및 인터넷 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
2. ICT 활용 교수-학습 자료와 연동을 위한 파일서버 구축
3. 동영상 자료 활용 수업 활성화를 위한 방송 시설 개선
4. 전국 단위 자료 공유를 위한 IDC 가입 추진
5. 동영상 자료 이용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스토리지 구축

Ⅺ. 인터넷방송의 전망
1. 뉴미디어의 한 분야로 정립 및 다른 뉴미디어와의 융합
2. 새로운 사업 영역으로 확대
1) 초고속 차세대 인터넷방송
2) 풀(PULL)형 전자상거래에서 푸시(PUSH)형 전자상거래로 전환
3) 텔레컨퍼런싱(TELECONFERENCING) 시장의 성숙 및 성장
4) 웹캐스팅 기술을 이용한 인터넷 광고의 발전

Ⅻ. 인터넷방송의 향후 기대 효과

Ⅹ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규모의 인터넷방송 운영은 발붙일 곳이 없어져 가는 추세이다. 셋째, 인터넷 서비스의 포털 사이트화(portal site) 변화에서 보는 것처럼 인터넷방송의 비즈니스 모델은 대형화되고 독점화되는 쪽으로 나가고 있다. 일부 대형화된 방송국들에서 선정적이고, 오락적인 콘텐트를 운영하여 수익을 올리고 있고 나머지는 적절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지 못해 대부분 정상운영궤도에 오르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에 채널별로 액세스 채널이나 문화적 다원성 실현을 요구하는 것은 무리가 있어 보인다.
넷째, 한국사회가 갖는 언어적 특수성은 소수문화 생산자들이 스스로 세계적인 공적 영역으로 연대하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다섯째, 이미 동영상 또는 비디오가 새로운 예술의 장르 또는 사회적 소통의 수단으로 그 기능을 확보하고 있지만 이를 유통하는 체계로서 인터넷방송은 기술적, 경제적 제한점이 따르고 있다. 여섯째, 현재의 인터넷방송은 유사방송으로 정의되어 별다른 규제 없이 운영되고 있다. 규제 없는 자유로운 영역은 자본의 논리가 관철되는 영역이기도 하다. 인터넷방송 서비스 영역을 거대한 자본이 독점한다면 오프라인의 독점적 폐해와 같은 현상이 인터넷 안에서 재현될 것이며 이는 인터넷이 제공하는 기회를 이용자 스스로 포기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인터넷방송이 갖고 있는 현실적 문제점과, 앞에서 살펴본 인터넷방송의 공익성, 대중문화와는 다른 문화생산에의 참여 가능성, 그리고 공적 영역으로서의 가능성은 공영 인터넷방송이 필요함을 잘 보여주고 있다. 공영방송 운영의 주체가 누가 될 것인가 하는 문제는 과거의 방송국 운영과는 다른 맥락에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과거의 방송국이 스스로 정보를 생산하고 유통하는데 중심적 역할을 수행했다면 인터넷 공영방송은 생산된 정보를 보관, 관리하고 서비스하는 역할이 더욱 강조된다는 점에서 공영 도서관 운영과 유사한 특성을 갖는다.
공영 인터넷방송은 기존의 매체와는 매우 다른 몇 가지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첫째, 인터넷방송 공동 송출 시스템의 운영이다. 인터넷상에 송출 시스템을 갖추고 아마추어 제작자, 군소 제작자 또는 소수문화 향수자들이 제작한 영상물을 인터넷상의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송출하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이에 필요한 기술, 장비 및 네트워크를 공영 인터넷방송에서 제공하고 이를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한다.
이것은 기존 공중파 방송과 케이블 TV에서 시행되는 액세스 채널과도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 또한 채널이나 시간의 제한 없이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많은 정보를 체계적으로 분류 관리하는 공영 DB와 같은 역할을 공영방송이 수행하게 된다. 공영 DB관리자 입장에서 공영방송운영자는 편성 개념이 개입된 게이트 키핑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전통적인 의미에서 편성할 콘텐트를 선별하는 기능은 매우 약화될 것이며 분야별로 분류가 어려운 콘텐트, 그리고 일정 수준에 못미치는 콘텐트 등은 별도의 채널에 편성하여 심의없는 액세스 채널 운영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특히 억세스 채널을 통해 문화의 생산자로 인터넷방송에 참여한다는 것은 상징생산과 상징투쟁에 참여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고 하겠다. 인터넷방송 공동송출 시스템은 공적 영역보다 공적인 이미지가 더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될 수도 있다는 논의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공적영역이 의견의 활발한 소통 기능뿐만 아니라 의미체계의 생산이라는 측면에서 공적인 이미지를 생성하고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둘째, 공영 인터넷방송이 공익적인 콘텐트를 직접 제작하여 서비스할 수 있다. 자본의 영역에서 수행하는데 한계가 있는 소수자를 위한 문화 또는 공적 영역에서 생산이 필요한 콘텐트를 직접 제작하여 서비스할 수 있다. 셋째, 콘텐트 제작이 어려운 이용자들에게 스스로 콘텐트를 제작할 수 있는 기술과 장비를 지원하여 제작을 지원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넷째, 전지구적 공적 영역 기능 수행을 위한 다국어 서비스를 통해 소수의 문화를 향유하는 사람들 간의 국제적 소통을 지원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는 인터넷이 갖는 국제 매체적인 특성을 제대로 살리는 운영이 될 수 있을 것이다. NGO를 중심으로 형성되는 글로벌 공적 영역을 지원하는 형태로 운영이 가능하다. 신자유주의 흐름에서 사회운동의 국제적 연대 역시 강조되고 있으며 APC(국제진보통신연합)를 중심으로 국가별 네트워크의 연대가 강화되고 있다. 끝으로, 무료 이용 또는 최소한의 실비로 이용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인터넷에서 발생하는 정보 격차를 줄이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이러한 운영방법으로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포털 사이트로 공영 인터넷방송 운영을 기대할 수 있으며 이러한 시도가 인터넷에서의 공적 영역 붕괴에 따른 민주정치의 위기에 대처하는 한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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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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