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루소의 생애
Ⅲ. 루소의 중심사상
Ⅳ. 루소 에밀의 내용
Ⅴ. 루소 에밀의 공헌적 가치와 위치
Ⅵ. 루소 에밀의 현대적 의미
참고문헌
Ⅱ. 루소의 생애
Ⅲ. 루소의 중심사상
Ⅳ. 루소 에밀의 내용
Ⅴ. 루소 에밀의 공헌적 가치와 위치
Ⅵ. 루소 에밀의 현대적 의미
참고문헌
본문내용
결과」라고 말하고 있는데 바로 이 점에 의외성이 있는 것이다. 루소가 <에밀>을 집필하게 된 것이 1760년경이므로 20년 전이라면 1740년경이 되는데, 이때부터 루소가 인간 형성의 자연 교육에 관심을 가졌다면 어떻게 1746년 경에 태어난 첫 아이를 고아원에 보낼 수 있었으며, 또한 계속하여 그 후에도 4명의 아이를 그렇게 처신할 수 있었을까 하는 의문이다. 다시 말하면 인간의 生을 비판하고 인간성의 신장에 대한 교육론을 쓴 사람이 그와 관련된 생각을 끊임없이 하면서도 그와는 걸맞지 않는 행동을 할 수 있었을까 하는 점이 모호하다는 것이다. 아무리 당시의 상황이 절박하다 하더라도 진정한 교육에 관하여, 아이의 인간 형성에 관하여 골몰하는 이가 그런 행위를 했다는 것에 대해서는 <에밀>의 창작 배경과 창작에 관한 명상의 시기에는 생각해 볼 만한 점이 있지 않나 싶다.
Ⅵ. 루소 에밀의 현대적 의미
‘에밀’이 주는 현대적 의미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인간본성에 대한 이해를 우리에게 가르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런 의미에서 ‘에밀’은 고전이다. 점차 복잡해가는 기계문명의 시대에 우리는 점점 우리가 누구인지를 망각해가고 있다. 우리가 누군지 모를 때 우리는 우리의 자식들을 어떻게 교육시켜야 할 지 모르게 된다. 우리가 우리의 나아갈 바를 모르고 표류하게 될 때 교육에 대한 어떠한 처방도 허황하게 될 것이다. 흔히 우리들은 인간의 본성에 대해 얘기하고 있지만 그 의미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해 본 사람은 별로 없으리라 생각된다. 우리가 우리의 진정한 모습을 모른다면 어떻게 교육의 원칙을 세울 수 있겠는가? 루소의 ‘에밀’이 갖는 중요성은 학문예술론, 인간불평등기원론과 더불어 인간의 본성을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다는 점이다. ‘에밀’이 루소의 다른 작품과는 달리 우리에게 희망을 주는 점은 루소가 여기에서 인간의 참된 모습을 구현할 수 있는 실천적 방법을 제시해 주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에밀’이 출판된 이후 2세기 이상 동안 급격히 진전된 자본주의의 발달은 더 이상 루소가 제시한 자연적 교육을 유효하지 않게 만들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아버지들은 물론 아이의 첫 교육을 담당할 어머니도 사회진출, 자아실현, 경제적 소득의 향상 등 갖가지 명분으로 가정을 탈출하면서 교육의 책임을 회피하고 있으며, 아이들은 놀이방, 유치원, 학원 등으로 쫓겨가서 남의 손에서 키워지고 있다. 가족들의 달콤한 감정의 교류장소가 되어야 할 집이 단순히 먹고 자는 문제를 해결하는 감정 없는 공간으로 변하고 있다.
참고문헌
1. 루소 에밀 J. J. 루소 지음, 신윤표 옮김 / 산수야.
2. 장자크 루소 지음, 최 현 옮김 / 인간불평등기원론 / 사회계약론(집문당) / 1990년.
3. 장자크 루소 / 장인간불평등기원론 / 2003년.
4. 장자크 루소, 정영하 옮김 / 사회계약론 / 산수야 / 2005년.
5. 장자크 루소 지음 / 사회계약론 상식 / 인권론(세계의사상6) / 을유문화사.
6. 한국사회, 윤리연구회편 / 사회계약론연구 / 철학과현실사 / 2003. 02
Ⅵ. 루소 에밀의 현대적 의미
‘에밀’이 주는 현대적 의미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인간본성에 대한 이해를 우리에게 가르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런 의미에서 ‘에밀’은 고전이다. 점차 복잡해가는 기계문명의 시대에 우리는 점점 우리가 누구인지를 망각해가고 있다. 우리가 누군지 모를 때 우리는 우리의 자식들을 어떻게 교육시켜야 할 지 모르게 된다. 우리가 우리의 나아갈 바를 모르고 표류하게 될 때 교육에 대한 어떠한 처방도 허황하게 될 것이다. 흔히 우리들은 인간의 본성에 대해 얘기하고 있지만 그 의미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해 본 사람은 별로 없으리라 생각된다. 우리가 우리의 진정한 모습을 모른다면 어떻게 교육의 원칙을 세울 수 있겠는가? 루소의 ‘에밀’이 갖는 중요성은 학문예술론, 인간불평등기원론과 더불어 인간의 본성을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다는 점이다. ‘에밀’이 루소의 다른 작품과는 달리 우리에게 희망을 주는 점은 루소가 여기에서 인간의 참된 모습을 구현할 수 있는 실천적 방법을 제시해 주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에밀’이 출판된 이후 2세기 이상 동안 급격히 진전된 자본주의의 발달은 더 이상 루소가 제시한 자연적 교육을 유효하지 않게 만들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아버지들은 물론 아이의 첫 교육을 담당할 어머니도 사회진출, 자아실현, 경제적 소득의 향상 등 갖가지 명분으로 가정을 탈출하면서 교육의 책임을 회피하고 있으며, 아이들은 놀이방, 유치원, 학원 등으로 쫓겨가서 남의 손에서 키워지고 있다. 가족들의 달콤한 감정의 교류장소가 되어야 할 집이 단순히 먹고 자는 문제를 해결하는 감정 없는 공간으로 변하고 있다.
참고문헌
1. 루소 에밀 J. J. 루소 지음, 신윤표 옮김 / 산수야.
2. 장자크 루소 지음, 최 현 옮김 / 인간불평등기원론 / 사회계약론(집문당) / 1990년.
3. 장자크 루소 / 장인간불평등기원론 / 2003년.
4. 장자크 루소, 정영하 옮김 / 사회계약론 / 산수야 / 2005년.
5. 장자크 루소 지음 / 사회계약론 상식 / 인권론(세계의사상6) / 을유문화사.
6. 한국사회, 윤리연구회편 / 사회계약론연구 / 철학과현실사 / 2003.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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