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킴벌리][유한킴벌리 광고전략][성공요인]유한킴벌리, 유한킴벌리의 기본이념, 유한킴벌리 생산조직의 특징, 유한킴벌리의 광고전략, 유한킴벌리의 상품판매 사례, 유한킴벌리의 성공요인 분석(유한킴벌리)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한킴벌리][유한킴벌리 광고전략][성공요인]유한킴벌리, 유한킴벌리의 기본이념, 유한킴벌리 생산조직의 특징, 유한킴벌리의 광고전략, 유한킴벌리의 상품판매 사례, 유한킴벌리의 성공요인 분석(유한킴벌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유한킴벌리

Ⅲ. 유한킴벌리의 기본이념
1. 인간존중 / 생명존중
2. 창의성 / 자율성 존중

Ⅳ. 유한킴벌리 생산조직의 특징
1. 4교대제 근무
1) 4조2교대제 형태
2) 4조 3교대제 형태
2. 자율관리팀 (Self-managing Team)
1) 의사결정
2) 팀과 개인의 역할 및 책임의 명확화
3. 직능자격제도
4. 지식 근로자로 양성

Ⅴ. 유한킴벌리의 광고전략
1. 제 1 단계 광고 전략 - 캠페인 정착기
1) 기획 배경
2) 광고 컨셉트
3) 표현 전략
2. 제 2 단계 광고 전략 - 캠페인 성장기
1) 기획 배경
2) 광고 컨셉트
3) 표현 전략
3. 제 3 단계 광고 전략 - 캠페인 성숙기
1) 기획 배경
2) 광고 컨셉트
3) 표현 전략
4. 제 4 단계 광고 전략 - 캠페인 전환기
1) 기획 배경
2) 광고 컨셉트
3) 표현 전략

Ⅵ. 유한킴벌리의 상품판매 사례

Ⅶ. 유한킴벌리의 성공요인

참고문헌

본문내용

와 2단계의 캠페인에 대한 연계성을 제고한다.
2) 광고 컨셉트
광고 목표 : 2단계의 캠페인을 계속 지속적으로 전개시켜 자사에 대한 소비자의 애교심과 호의적 이미지를 형성
소구 대상 : 자사 제품 이용 소비자층 뿐만이 아니라 소비자층 일반으로까지 확대하고 오피니언 리더 계층을 포함
3) 표현 전략
새로운 스타일(에디토리얼식)의 크리에이티브 개발로 캠페인에 신선감을 부여한다.
전파 매체 : 사회 유명 인사 (시인 조병화, 변호사 황산성, 교수 박동규, 영화감독 임권택)을 등장시켜 기업의 고급 이미지와 신뢰감을 구축도록 노력
인쇄 매체 : 서정적인 수필 형식의 카피와 함께 자연을 소재로 한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전개시켜, 카피 내용의 신선한 충격과 레이 아웃의 참신성이 돋보이도록 표현.
4. 제 4 단계 광고 전략 - 캠페인 전환기
1) 기획 배경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 10주년에 때맞추어 그 동안의 실적과 성과를 재조명하고 향후 캠페인에 대한 기업의지를 표명하여 지속적인 기업 이미지를 구축시킨다.
2) 광고 컨셉트
자사의 기업 이미지에 대한 소구 대상층의 주위 환기와 구체적 메시지 전달을 통한 소구 대상층의 우리나라 환경에 대한 의식 전환에 주력한다.
3) 표현 전략
기존 캠페인의 무드와 톤을 유지하고 자사의 관점이 아닌 소구 대상의 관점에서 표현을 전개한다. 이같이 전개된 광고를 바탕으로 기업의 소비자 인지도가 96%에 이르렀다. 한편 동종 업계 중 캠페인 광고 실시 이전엔 소비자 인지도가 2위였으나, 캠페인 광고 실시 후에는 1위로 올라섰다. 또한 한국방송광고공사 부설 광고 연구소에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기업 중 가장 환경 보호를 위해 노력하는 기업 1위로 뽑혔고, 월간 ‘마켓저널’에서도 사회 공헌도가 제일 높은 기업 1위로 평가되었다. 이는 유한킴벌리 매출과 규모가 중소기업임을 감안할 때, 소비자들로부터 대단히 호의적 이미지를 조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제는 확고하게 뿌리내린 국내 최장수 광고 캠페인으로 구축되어, 타기업들에도 좋은 선례가 되었다.
Ⅵ. 유한킴벌리의 상품판매 사례
미국의 대테러전이 한창 진행 중이던 아프가니스탄에서 색다른 풍경이 잡혔다. 다름 아닌 아기용 물티슈로 얼굴을 닦고 있는 군인들의 모습이 TV를 통해 전 세계에 방송된 것. 목욕은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전쟁터에서 군인들이 손과 얼굴을 닦는 유일한 수단으로 물티슈를 사용했던 것이다. 국내 물티슈 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유한킴벌리(이하 유한)가 이를 그냥 지나쳐버릴 리 없었다. 유한은 방송 장면을 사내 인트라넷에 재빨리 올려 직원들이 이를 마케팅에 십분 활용해줄 것을 당부했다. 어찌 보면 그냥 재미로 웃어넘길 수도 있는 일에 불과하다. 그럼에도 민감하게 반응했던 것은 시장점유율에 영향을 미칠 만한 사안이면 절대 놓칠 수 없다는 유한의 철저한 프로정신 때문이다. 바로 이것이 물티슈 시장은 물론 기저귀 시장에서 유한이 독보적인 1위를 유지하는 비결인 셈이다. 지난 87년부터 형성된 국내 물티슈 시장은 지난해 600여억원대로 이 중 40%를 유한이 장악하고 있다. 물티슈 시장을 국내에 처음 연 곳 또한 유한이다. 유한은 당시 크린베베라는 브랜드로 아기용 물티슈를 선보였다. 이미 기저귀 시장을 선점하고 있던 터라 보완제품이나 다름없는 물티슈 시장의 석권은 뻔한 일이었다. 그럼에도 유한은 경쟁사들이 발 붙이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산골짜기의 식품 잡화점까지 뻗어 있는 거미줄 영업망을 동원, 물량공세를 펼쳤다. 초창기엔 물티슈 시장 자체가 작아 경쟁사들이 끼여들 엄두도 내지 못했다고 한다.
하지만 여성들의 사회생활이 늘어나고 좀더 간편하게 육아를 담당하려는 욕구가 증가하면서 시장규모는 해마다 50% 이상 성장을 거듭했다. 시장전문조사기관인 한국 AC닐슨에 따르면 국내 주부 10명 중 5명은 이미 아기용 물티슈가 생활필수품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한의 물티슈 야심작은 시판에 들어간 프리미엄급 하기스 골드 아기용 물티슈이다. 이는 기존 크린베베보다 품질이나 기능 면에서 한 차원 업그레이드된 제품이다. 사실 유한은 프리미엄급에서 경쟁사인 니베아보다 몇 달 늦게 출시해 자존심이 약간 상하기도 했다. 하지만 일찌감치 일반용 물티슈 시장을 장악해와 프리미엄급에서도 선두에 오르는 데 그리 힘들지 않았다. 지난해 시장규모가 400% 이상 성장한 프리미엄급에서 유한이 차지하는 비중은 70%로 거의 독점에 가깝다. 유한 관계자는 일반용 물티슈는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으며 최근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지만, 프리미엄급의 경우는 경기에 상관없이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Ⅶ. 유한킴벌리의 성공요인
유한킴벌리는 마그넷과의 SCM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주요성, 공요인(Critical Success Factor)을 다섯 가지 측면에서 설명했다. 첫째, SCM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마그넷과의 좋은 파트너쉽(Good Partnership)으로 보았다. 유한킴벌리의 관계자에 따르면 좋은 파트너쉽이야말로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강조했다. 둘째, 유한킴벌리가 마그넷과 성공적으로 SCM을 구현할 수 있었던 이유는 검증된 방법론을 국내 실정에 적합하도록 커스터마이즈한데 있다고 보았다. 셋째, 회사의 정보기술과 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으로 보았다. 네째, 양사의 최고경영층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보았다. 다섯째 상품의 뛰어난 퀄리티, 마그넷 매장의 판매정책 등으로 보았다. 필자 또한 SCM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가장 중요한 요인은 첫째도 파트너쉽이고, 둘째도 파트너쉽, 파트너쉽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파트너쉽은 향후 SCM을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에서 가장 노력해야 할 부분이라 생각된다.
참고문헌
신현국. 환경동네 이야기. 리즈앤북. 2004.
여훈구. 그린마케팅. 안그라픽스. 1995.
유승용. CEO TALK(인생의 지혜, 성공의 비결). 무한. 2002.
정혜원. 대한민국 희망보고서 유한킴벌리 - KBS 일요스페셜팀. 거름. 2004.
최정우. 유한킴벌리의 인적자원 혁신전략.
한국마켕팅연구원. 밀레리엄을 준비하는 마케팅혁신. 1999.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8.09.0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7803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