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커뮤니티의 정의, 커뮤니티의 발전 단계, 커뮤니티운영의 3 요소, 커뮤니티의 사회적 영향, 커뮤니티의 파급효과, 커뮤니티의 성공요소, 커뮤니티의 활성화 방안, 향후 커뮤니티의 발전 방향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커뮤니티]커뮤니티의 정의, 커뮤니티의 발전 단계, 커뮤니티운영의 3 요소, 커뮤니티의 사회적 영향, 커뮤니티의 파급효과, 커뮤니티의 성공요소, 커뮤니티의 활성화 방안, 향후 커뮤니티의 발전 방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커뮤니티의 정의

Ⅲ. 커뮤니티의 발전 단계
1. 생성단계
2. 전파단계
3. 성숙단계

Ⅳ. 커뮤니티 운영의 3 요소
1. 핵심 운영
1) 고객에 대한 외부 접근 (Outreach)
2) 이벤트(Event)
3) 고객참여 컨텐트(Member-generated content)
4) 고객간의 유대관계와 상호작용(Member-to-member interaction)
5) 적절한 분화(Segmentation)
2. 고객청취
3. 측정과 레포팅

Ⅴ. 커뮤니티의 사회적 영향

Ⅵ. 커뮤니티의 파급 효과

Ⅶ. 커뮤니티의 성공요소
1. 완전한 자율성 부여
2. 우수한 공헌자(Contributor)를 확보
3. 편리한 서비스와 빠른 속도를 유지
4. 관심영역에 따른 체계적인 분류
5. 서비스의 차별화

Ⅷ. 커뮤니티의 활성화 방안

Ⅸ. 향후 커뮤니티의 발전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내에서 내노라 하는 한 Community 사이트의 약간은 획일적이고 천편일률적인 클럽컨텐츠 운영방식에 문제점이 있다고 판단해 시샵과 전자메일로 활성화 방안을 논의한 바가 있다. 다만 \"웹사이트 운영자가 시스템적으로 다른 컨텐츠를 제공하면 관리가 힘들어서 안된다고 한다. 죄송하다\"라는 응답을 받았을 뿐이라고 본 필자에게 전자메일로 미팅결과를 통보해 실망을 금할 길이 없었다. 이것이 바로 웹사이트 운영자의 시스템 지향적인 사고방식이자 각 Community別 독창성을 저해하는 원인인 것이다. 방문자들은 자신들의 의견이 클럽에 반영될 수 있다고 확신할 때 보다 높은 로열티를 보이기 마련이다. 그리고 이러한 Community 자유도의 부여가 궁극적으로 보다 많은 회원을 유치하는데 촉진제가 되기 마련이라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즉, 특정 Community 사이트의 독창성과 멤버의 참여도란 운영자의 노력보다는 Community 멤버들의 로열티에 있음을 알아야 한다.
세 번째로 우수 Community를 자사 웹사이트를 대표할 수 있는 스타(★)클럽으로 양성하라는 것이다. 대부분의 Community 사이트들은 온라인 상에 자생적으로 조직된 소규모의 Community 클럽 중 가장 잘 나가는 스타(★)급 Community 그룹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웹 운영자들이 잘 알다시피 우수한 Community 사이트들은 별도의 홍보를 거치지 않아도 회원들의 구전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널리 알려지는 경우가 그렇다. 바로 그런 역할을 하는 대부분의 회원들이 바로 이 스타(★)급 클럽의 멤버들이며 이들에 의해 다양한 무료홍보가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으로 시행된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이들을 여러 가지 면에서 지원하거나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후원한다면 운영자는 이들로 인한 사이트의 로열티를 향상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로열티 자체를 이용해 다양한 웹 프로모션을 성사시킬 수도 있다. 또한 이런 스타급 Community의 명성에 대한 입소문이 돌게 되면 클럽에 가입하려는 새로운 방문자들이 줄을 서기 마련이다. 따라서 클럽을 후원하고 있는 웹사이트는 보다 다양하고도 많은 수의 회원을 별도의 노력 없이 모집할 수 있어 일거양득이 되는 셈이다. 클럽멤버들은 자신들이 이런 잘 나가는 Community의 회원으로 인증 받았다는 사실만으로도 심리적인 만족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 준거집단(Reference Group)이란 바로 이런 케이스를 두고 말하는 사회심리학적인 비교 기준이 된다. 예를 들어 귀하가 웹 기획에 갓 입문한 초보자라고 치자. 당연히 귀하의 관심거리에는 명성 높은 웹 비즈니스 사이트에 회원으로 가입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으로 이들과 교류를 맺거나 세미나에 초청 받아 가는 일이 포함된다. 이런 모임에서 전문가들과 조우하고 그들과 의견을 나눔으로서 금전적인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중요한 경험을 하게 될지 알 수 없는 노릇이다. 그리고 이런 경험자체가 자신의 실질적인 직무에 도움이 된다고 봤을 때 심리적인 준거집단인 스타급 Community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볼 수 있다. 이전에 웹 비즈니스 업계를 시끌벅적하게 했던 \'동창생 찾기 사이트\'나 몇몇 웹 마케팅사이트에 회원들이 흘러 넘치는 이유가 바로 이런 성향과 무관치 않다는 것을 알아두자.
결론적으로 Community란 회원수와 방문자수가 많아야 그 본질적인 가치가 인정받는다는 사실은 누구나 인정하는 비즈니스的 요소다. 만약 귀하가 온라인 Community의 운영자라고 한다면 혹시나 회원들이 각별히 많다거나 로열티가 높은 클럽이 어느 곳인지 꼼꼼하게 살펴보길 바란다. 그럴 가능성이 있거나 현재 그런 양상을 보이고 있는 온라인 클럽이 있다면 이들을 예의 깊게 주시하라. 그리고 그들이 독창성을 발휘해 사이트 최고의 Community로 발전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환경을 조성할 것을 권장하고 싶다. 웹 Community의 운영자인 귀하는 방관자가 아니라 지원자라는 생각을 가지고 보다 다각적인 시점에서 사이트를 운영할 Viewpoint를 함양해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기존의 사실은 Community란 웹 비즈니스는 회원들의 로열티를 바탕으로 유지되고 운영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기회를 별도의 수익모델로 발전시켜 나가야 할 책임도 운영자인 귀하에게 달려있음을 다시 한번 상기하라.
Ⅸ. 향후 커뮤니티의 발전 방향
기존의 Community는 일정정도 개인의 기호에 따라 가입하는 것이 일반적인 예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 또 다른 Community들이 출현 할 것으로 보인다. 바로 지역 Community가 그것이다. 물론, 협대역 통신망에서도 지역 Community가 존재하였지만, 향후에 존재하게 될 아파트의 몇동 반상회 나, 무슨 구의 무슨 동 하는 식의 세분화되어 있지는 않았다. 그러나, 새로 지어지는 아파트마다 전용선이 가설되고, 해당 아파트에 홈페이지가 제작되고 그러면 필수적으로 소규모 지역 Community가 나타날 것으로 보여진다. 그것은 Community의 본래 목적인 Communication에 있어 지역적인 편차가 적을수록 Communication 할 수 있는 On-Line, Off-Line의 방법들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특히, 지역적으로 가깝다면 당연히, Off-Line을 통한 Communication 방법들이 다양해질 것이다. 그러한 점은 곧 Community의 활성화와 밀접하게 연관을 맺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1. 강명수. 고객관계관리를 위한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구축. 마케팅. 2004. 3.
2. 김장용. 커뮤니티로 승부하는 브랜드 전략. 이디자인. 2004.
3. 성동규, 라도삼.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한울아카데미. 2000.
4. 성영신, 임성호. 브랜드 커뮤니티 활동 왜 하는가. 광고학연구 제13권 5호. 2002.
5. 엄정식. 정보사회와 자아의 정체성. 철학연구회 편. 정보사회의 철학적 진단. 철학과 현실사. 1999.
6. 이기현. 정보화 사회와 매체의 스펙트럼. 철학과 현실. 1996.
7. 임종원. 커뮤니티 마케팅과 고객공유 마케팅. 마케팅. 2003. 1.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8.09.0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7804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