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계 소설의 배경과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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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문

1. 판소리의 형성배경

2. 판소리계 소설의 특징
-1. 변형성
-2. 풍자성
-3. 언어유희성
-4. 설화집합체

마무리

본문내용

가장 만만한 언어유희 다음으로 택하게 되어지는, 알고 있는 이야기 삽입하기, 즉 이야기에 사건을 더 만들어 살을 불려 나가는 행위가 대를 이어 계속 반복, 축적되어짐으로써 그러한 형태가 되어진 것이라 생각되어진다. 그러한 것은 김흥규라는 이가 지적한 수사적인 확장, 길게 부연된 사설, 각기 모순되어진 사건들과 같은 이른바 판소리의 ‘일탈적 요소’ 들에서 추측해 낼 수 있다. 석인숙, ‘판소리계 소설의 다면성 연구’, 충북대학교, 2002, 46-47P
마무리
앞서 이야기한 판소리계소설들의 여러 특징들이라고 하는 것들은 실상 판소리라는 장르에서 기인한, 그 발전되어진 시기와, 위기에 빠진 양반층에 의하여서 부여된, 지배층에 대한 서민들이 가진 분노의 안전한 배출구로써의 역할, 즉 안전핀으로써의 작용, 그리고 소리꾼들에 의해 대를 이어 오랜 세월에 걸쳐 수없이 행해진, 재미를 위한 즉흥적인 변형, 확대, 연결, 혼합의 과정에서 기인되어진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두 판소리의 궁극적인 성향이라고 할 수 있는 것들은 그 기본성질로 인하여서 당시 서민들의 정서를 그대로 자연스럽게 담아내었다 할 수 있고, 결론적으로, 판소리계 소설은 그 본디 판소리가 수대에 걸쳐 쌓아올린 중첩성으로 인하여서 고도로 농축되어진, 민중문화의 정점에 다다른 장르라고 이야기해 볼 수 있겠다.
참고문헌
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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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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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석희, 판소리계 소설의 언어 유희 연구‘, 안동대학교, 2003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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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8.09.03
  • 저작시기2008.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78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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