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와 벌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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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죄와 벌 감상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도스토예프스키의 문학세계

2. 내용요약 및 분석

3. 초월자로의 갈망과 신의 정신을 통한 구원

4. 죄와 벌의 진정한 의미에 대한 소고

5. 러시아 역사의 형상화

6. 새로운 시대의 윤리학

본문내용

지금도 어느 정도는 그렇긴 하지만 '죄와 벌'의 작가 도스토예프스키가 살았던 사회는 무질서와 혼란이 가득한 사회였다. 빈부의 차이도 극심하였고, 각종 부조리가 사회 전반에 나타났다. 작품의 주인공인 라스콜리니코프는 가난한 사람들 중 하나로서, 당시의 러시아 사회와 같이 부조리가 만연해 있는 사회에서 정의와 부정의 개념을 어떻게 구분 지어야 하는가를 보여주고 있다. 그에 따르면, 모든 인간은 범인(凡人)과 비범인(非凡人)으로 나뉠 수 있고, 이때 비범인은 초법적인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그는 역사상의 모든 입법자나 건설자들은 이와 같은 권리를 행사해왔다고 주장함으로써 자신의 이론을 정당화한다. 그리하여 그에게는 일종의 정신분열이 일어나는데, 학대받는 늙은 말을 끌어안고 울던 유년시절의 라스콜리니코프와 유럽 합리주의의 세례를 받은 청년 라스콜니코프 사이의 분열이 극대화되는 것이다. 이것은 동시에 러시아와 유럽의 분열을 함축한다. 사실 주인공의 이름에서 '라스콜'은 러시아어로 분리/분열을 뜻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분리/분열이 해소되는 것은, 루터가 '악마의 창녀'라고 부른 이성의 대변자 라스콜리니코프가 자수를 결심하고 성스런 창녀 소냐의 권유대로 광장에서 대지에 입을 맞추게 됨으로써 이다. 하지만, 8년간의 시베리아 유형을 선고받은 라스콜니코프가 진정한 갱생에 이르는 과정의 이야기는 작가의 말대로 이 작품의 주제가 아니다. 나폴레옹 모방이 아닌 그리스도 모방으로서의 진정한 인간의 삶, 혹은 위대한 죄인의 생애를 묘사하고, 고통과 수난을 통한 삶의 구원을 역설하고자 한 작가의 고투는 이후 <카라마조프의 형제들>의 알료샤에 이르는 여정을 남겨놓고 있다.
6. 새로운 시대의 윤리학
<죄와 벌>의 현재적 의의란 어떤 것일까? 라스콜니코프의 이론과 그 실행을 소비예트 러시아(1917-1991)의 건설과 파산에 견주어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럴 경우 작가가 유난히 강조한 바, 결코 변증법으로 대체할 수 없는 '살아있는 삶'은, 모두가 합리적/계산적 이성에 근거한 공산주의도 자본주의도 아닌, 새로운 정치학으로서의 윤리학을 요구한다. 현재와 같은 부조리한 사회 속에서 참된 '정의'의 의미를 한정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우리는 서로를 사랑해야 하며, 그것이 바로 정의라는 것이다. 소냐처럼 한 인간을 진실로 사랑해준다면, 그 사람이 참된 사랑과 선을 느끼지 못할 리가 없다. 진정한 정의는 그렇게 이루어야 하는 것이다. 인간은 이제 인간의 내부의 어떤 사상으로부터 설득되어지지 않는다. 현대의 인간은 철없는 아이와 같은 것이다. 아마도 미래는 자연, 우주와 인간이 하나라는 절대절명의 명제를 바탕으로 생존이라는 전제 아래에서 커다란 설득을 해야만 할 것이다. 도스토예프스키가 파악한 우리의 상태는 다음과 같다. 물론 그의 처방전은 "사랑"이다.
"신기루도 없어져라, 일부러 만든 공포도 없어져라 환상도 없어져라! 생명은 있다! 나는 살아 있지 않다는 말인가? 내 생명은 그 노파와 더불어 죽지 않았다. 노파는 명복을 빌면 그걸로 족하다. 이젠 조용히 쉴 때다. 지금은 이성과 광명의 왕국이다."
우리가 서 있는 이 자리는 본래의 자리가 아니다. 우린 다시 그곳으로 돌아가야만 한다. 그래야만 우린 참다운 삶을 살 수 있다. 이러한 모든 것은 현재 존재하는 모든 사람들이 깨닫길, 그리하여 진정으로 참다운 사회가 되길 바란다. 역사의 종언 이후에 우리에게 남겨진 삶은 바로 이 갱생의 삶이라 할 수 있다.
도스토예프스키의 <죄와 벌>은 장편이 주는 재미를 다시 확인하게 해준 인상깊은 작품이었다. 문학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겐 필독서가 아닐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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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8.09.03
  • 저작시기2008.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78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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