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가전 레포트 1주차 2주차 3주차 모두정리 리포트 / 시험정보까지정리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정보가전 레포트 1주차 2주차 3주차 모두정리 리포트 / 시험정보까지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Report 1
1. 다음 용어에 대하여 설명하라.
2. PDA의 기능과 기본적인 내부 구조에 대하여 설명하라.
3. Home Theater에 a) 기본적으로 필요한 장비와 b) 예상되는 부착 장비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4. TV set top BOX의 기능에 대하여 설명하라.
5. 초고속 인터넷을 위한 기존 전화망 선로(Twisted Pair)기반 전송기술에는 어떤 것이 있나?
6. Access Network의 정의와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라.
7. 정보가전 software의 정의와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라.
8. 유비쿼터스의 어원과 의미를 설명하라.

Report 2
1. 다음 용어를 설명하라.
2. Home networking의 정의를 말하라.
3. Bluetooth의 어원과 역사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하라.
4. Home gateway에 관한 다음 용어를 설명하라.
5. PC가 게이트웨이의 기능을 수행하기 어려운 이유를 설명하라.
6. IPv6와 IPv4와의 차이점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하라.

Report 3
1. 홈서버 미들웨어에 대한 표준화가 어려운 이유를 설명하라.
2. 대표적인 middleware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3. UPnP의 단점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하라.
4. Jini가 다른 middleware보다 우수한 점을 설명하라.
5. 정보가전 Middleware 표준화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고 있는 점은 어떠한 것이며,
이에 대한 대안은?
6. embedded system의 예를 들고 embedded system이 PC와 같은 다목적 시스템과
다른 점을 열거하라.
7. 현재 embedded system에 사용되고 있는 microprocessor architecture의 예를 들 어라.
8. embedded system의 발달이 일상 생활에 가져다주는 변화에 대하여 설명하라.

시험참고사항

본문내용

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Mixed-Media Multi-Vendor 홈 네트워크 환경에서 IP네트워크를 기반으로 OS, 언어 및 H/W에 독립적인 서비스 환경을 구축한다.
5) LonWorks: LG, 미쓰비시, 애쉴론사 등이 참여한 것으로 백색가전을 제어하는 기술로 홈 네트워크 환경에서 백색가전을 제어할 수 있는 미들웨어에 대한 표준을 정의하고 있다.
6) OSG: 시스코, 에릭스 등이 참여한 것으로 홈 네트워크 환경에 적합한 개방형 서비스 플랫폼을 위한 표준을 정의 한다.
3. UPnP의 단점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하라.
일단, UPnP는 복잡한 서비스를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것은 윈도우에 적용하는데 보안상 취약하다는 점을 특징으로 들 수 있다. 또한 UPnP는 TCP/IP기반의 프로토콜을 사용하기 때문에 CPU의 부담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PC와 같은 고급 장비에 어울리는 미들웨어이므로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정보가전과 같은 저급의 CPU에서 사용이 가능한 SCP(Simple Control Protocol)라는 가전 장비 제어용 프로토콜을 정의하고, SCP와 UPnP의 호환성을 위한 브리지를 사용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4. Jini가 다른 middleware보다 우수한 점을 설명하라.
Jini는 어떤 인위적인 조작이나 프로그램의 설치 없이 각종 디바이스와 PC를 연결하기만 하면 바로 네트워크를 통한 연합체가 구성되도록 하므로 아주 편리하다. 복잡한 제어구조를 가진 하드웨어라도 지니를 이용하여 연결만 하면 네트워크에 구성되어 손쉽게 제어가 가능하다. 시스템 관리자에 대한 의존성을 낮추고, 비용이 적게 들면서 전통적인 사무실이라는 공간개념이 아니라도 그와 비슷한 디바이스 연합체들을 즉시 만들어내게 되는 것이다.
5. 정보가전 Middleware 표준화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고 있는 점은 어떠한 것이며,
이에 대한 대안은?
정보가전 Middleware 표준화의 가장 큰 걸림돌은 초기부터 표준이 없이 개발되어 왔기 때문에 현재까지도 다양한 표준이 있지만 각각의 표준들의 우수성의 검증이 힘들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런 다양한 표준을 분석해서 보급 및 기술방향을 예측하고 필요 없는 기능을 제거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도출하여 국가적으로 조직적으로 적극적인 표준화 참여가 필요하다.
6. embedded system의 예를 들고 embedded system이 PC와 같은 다목적 시스템과
다른 점을 열거하라.
embedded system은 독립된 시스템으로 어떤 특정한 목적을 위해서 최적화된 system이다. 따라서 OS도 보통 PC에서 쓰는 OS(윈도우, 리눅스 등)에서 최소의 커널만을 포함 시켜서 WIN.CE나 임베디드 리눅스 등을 포팅 하여 사용한다.
PC는 다목적 시스템으로서 여러 가지 작업을 수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여러 문서작업이나 인터넷, 동영상 재생, 프로그래밍, 다른 장치와의 연계 등을 할 수 있다.
7. 현재 embedded system에 사용되고 있는 microprocessor architecture의 예를 들 어라.
현재 가장 많이 사용 되는 프로세서 계열로 ARM 계열을 들 수 있다. ARM-7 ,ARM-9 등의 프로세서 계열을 예로 들 수 있다. 요즘 많이 사용 되는 PXA 255나 S3c2440등이 ARM-9계열의 프로세서로 보통 400-600Mhz급의 속도를 가진다.
8. embedded system의 발달이 일상 생활에 가져다주는 변화에 대하여 설명하라.
1) 정보가전: 기술의 발전에 따라 일반 가전제품에 다양한 기능이 요구되고 다양한 기능의 처리를 위한 가전제품 전용 임베디드 시스템 적용을 하여 가정 내에 네트워크 구성에 따른 원격 제어, 정보 수집 등이 가능해진다. 홈 오토메이션, 홈 네트워킹과 함께 가정 자동화의 한 부분이고 인터넷 냉장고, HDTV, 인터넷 전자레인지,DVR, 세탁기 등 많은 가전분야에 편리가 생길 것이다.
2) 공장자동화: 인간이 아닌 특정 기계나 장비를 통해 생산 과정을 자동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센서와 제어 시스템, 로봇 등으로 구성하여 무인시스템을 구축하고 공장 자동화 및 로봇은 실시간 시스템과 임베디드 시스템 발전의 원동력이 될 것이다.
3) 정보단말기기: 단순한 통화 기능의 이동 전화기에서 각종 정보검색, 오락, 메시지 등의 복합 기능이 수행되는 디지털 정보단말기기로 발전하고 단말기기 각각의 기능에 맞는 마이크로프로세서, 메모리, 운영체제, 응용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한다. 앞으로는 다양한 단말기기가 하나의 기기로 통합될 것으로 예상된다. 예) 핸드폰, PDA, 스마트 폰, MP3 플레이어, 게임기기 등
시험참고사항
- 시험은 레포트 내듯이 한글파일로 정리해서 내야합니다. 시험시간은 1시간 가량 줍니다. 그렇다고 넉넉하다고 생각하시면 오산입니다. 절대 초반부터 여유부리면서 정리 했다가는 나중에 막판 정리할 시간이 부족할것입니다.
시험 대부분이 자시닝 타자를 치기보다는 검색해서 온 것을 복사후 정리해서 내야되는데 여기서 제일 중요한 것이 글자체와 크기 그리고 전체적인 모습을(ex 어디는 반말로 용어정리가.. 어디서는 존댓말..이러면 안됩니다) 같게 해야합니다. 교수도 시험을 짜깁기 한 것을 알지만 짜깁기 티를 내는 것을 엄청싫어합니다.
시험시 처음에 엄청빨리 검색해서 대충 붙여넣기를 하세요. 그리고 시험종료 10분전부터는 정리 들어가야합니다. 5분남기고 정리해야지 했다가는 그 많은 분량 정리다 못하고 내야되니까요. 시험내용 그렇게 충실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 체웠느냐를 중점적으로 보고 그다음이 내용입니다. 괜히 많이 체울려고 도를 넘으면 나중에 한두문제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시한번강조합니다. 시험시간 절 때 길지 않습니다. 시험 다치고나서는 다른 인터넷시험보다 훨씬 짧다고 느끼실겁니다. 한눈 팔지말고 처음부터 강속으로 붙여넣기 하시고 막판10분 정리하고 남은 2분정도에 제출하세요. 그리고 제출시 파일제목을 확인잘하시구요.교수가 글써둔대로 해야합니다. 학번으로 제목하라고하면그렇게하고 학번이름 으로 하라고하면 그렇게 하면됩니다.
그럼 셤 잘치세요.
  • 가격1,2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8.09.10
  • 저작시기2008.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7880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