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조물은 하나님의 영광을 찬양하기 위해 창조되었다. 사탄은 하나님의 다른 피조물들로 하여금 자신을 경배하게 하고 또 마땅히 하나님께 돌려져야 할 영광을 가로채려는 존재다.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자 하는 부류와 그렇지 못한 부류와의 싸움이 바로 영적 전쟁이다. 누가 영광을 차지하느냐의 다툼이다. 그러나 사탄은 하나님과 직접 상대해서 하나님으로부터 영광을 빼앗을 수는 없다. 사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사람들을 통하여 하나님께로 가야 할 영광을 빼앗으려 한다. 하나님은 질투하시는 하나님이신지라 그의 형상대로 창조한 인간이 하나님께 영광 돌리지 않고 인간 자신의 능력을 전적으로 믿거나 다른 신에게 경배할 때에는 그에 따른 대가를 반드시 지불하셨다. 영광을 받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속성은 구약시대나 오늘날 신약시대나 다를 바 없다. 그래서 영적 전쟁은 오늘도 쉬지 않고 계속 되어지는 것이다.
이렇듯 성경의 전쟁사는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개인과 민족, 그리고 온 세상의 구원역사를 함축성 있게 보여주는 귀중한 거울이 된다.
⑨시험관 아기
환경오염, 각종 직업병, 일에서 오는 스트레스 등으로 현대인의 생식 기능은 현저하게 저하되고 있다. 이전 세대에 비해 남성들의 정자수가 현저히 감소되고 있다고 밝혀졌다. 현재 의료계의 통계에 의하면 부부 7쌍 중 1쌍은 불임을 겪고 있다.
불임을 치료한다는 것은 인간의 불임상태를 교정시키는 것이 아니라 아이를 갖고자 하는 욕구를 치료하는 것일 수밖에 없는데, 이 말은 모순이다. 더욱이 불임을 검사하는 과정에서 특히 여성의 신체를 가혹하게 다룸으로 여성의 인권을 착취할 수 있으며, 불임이 판명되었을 경우에 아이를 갖기 위하여 의존하게 도는 인공출산관련기술들은 모두 심각한 윤리적인 문제들을 동반한다. 배우자의 정자와 난자를 가지고 실시되는 동종체내수정은 인공출산기술에 뒤따르는 두 가지 결정적인 윤리적인 문제들 곧 배아파괴문제와 출산된 아이의 정체성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 그러나 여성이 임신할 수 없는 상태에 있는 경우의 인공수정은 체외수정을 의미하며, 체외수정은 수정과정 전체가 심각한 윤리적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1. 난자를 추출하는 과정에서 과배란을 유도하기 위하여 과다한 호르몬을 복용하게 하고, 전신을 마취시키고 복강경수술을 통하여 난자를 추출하는 과정은 여성에게 지나친 신체적이고 정신적인 고통을 안겨줄 수 있는바, 이는 여성의 인권을 유린하는 비윤리적 행동이 될 수 있다.
2. 시험관 수정은 그 실패율이80%내외에 달한다는 점에서 문제가 시작된다. 수정이 이루어진 후 착상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에서 실패한다는 말은 곧 한 개의 배아의 착상을 성공시키기 위하여 여러 개의 배아를 죽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3. 시험관수정은 여분의 배아를 만들어 냉동시켰다가 착상이 실패하는 경우에 사용하기 마련인데. 잉여배아를 다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착상에 성공하는 경우 잉여배아는 냉동된 채로 남게 된다. 이 과정은 필연적으로 배아살해로 귀결된다.
4. 시험관에서 수정되어 만들어진 배아를 자궁에 착상시키기까지 배아가 시험관에 노출되는 시기를 이용하여 산전 진단이 실시된다. 산전 진단을 통하여 결함이 발견되는 경우에는 현실적으로 배아를 착상시키지 않고 폐기시키는 경우가 많다.
5. 시험관 배아의 착상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하여 3개 이상의 배아를 만들어 동시에 자궁에 착상시킨다. 이 과정에서 선별낙태가 뒤따른다.
6. 지금까지의 분석을 통하여 명확해진 것처럼 시험관수정 기술이 지닌 가장 심각한 문제는 인간의 생명의 살해와 파괴를 담보로 하여 인간의 생명의 출산을 시도하는 매우 공격적이고 비윤리적인 기술이라는 데 있다. 이종체외수정이 제기하는 가장 큰 윤리적인 문제는 태어나는 아이의 부모와 관련된 정체성의 문제다.
1. 남편의 정자에 문제가 있어서 정자를 제공받아 아내의 자궁 또는 시험관에서 수정이 이루어지는 경우에 아내는 본의 아니게 제 3의 남자와 성관계를 가진 것과 동일한 결과가 찾아오게 되고, 아이의 진정한 아버지가 누구인가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2. 남편의 정자에는 이상이 없는데 아내의 난자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 난자를 제공받아 자궁 또는 시험관에서 수정이 이루어진다면 남편이 제3의 여성과 성관계를 가진 것과 같은 결과가 발생하고 아이의 진정한 어머니가 누구인가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3. 남편의 정자에도 이상이 있고 아내의 난자에도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정자와 난자를 모두 제공받아 수정을 시도하게 되는데, 이때는 문제가 한층 더 복잡해진다. 남편은 제3의 여성과, 아내는 제3의 남성과 성교를 한 것과 같은 결과가 발생하고, 아이의 진정한 아버지와 어머니가 누구인가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4. 대리모의 경우에는 아이의 어머니가 누구인가 하는 문제가 발생하는데, 만일 정자와 난자를 제공받아 대리모를 통하여 출산하여 자녀를 얻는 경우에는 두 명의 아버지와 세 명의 어머니 사이에서 부모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자식은 하나님이 주신 기업이요 상급이며 복이다(시128:3). 자녀를 통해 얻는 즐거움은 자녀를 기르는 과정에서 받을 수 있는 고통에 비할 바가 아니다. 사람들은 자녀를 양육하는 과정에서 성숙해가고 삶의 깊이를 더하게 되고 나아가 하나님이 사랑과 경륜을 체득하게 된다. 그러기에 자녀가 생기지 않을 때 그것을 하나님의 뜻으로 생각하고 그것을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하는 것은, 삶의 중요한 일부를 놓치는 것이 될 수 있고 또 그렇게 하는 것이 성경적 견해라고도 볼 수 없다. 의료기술을 활용하여 해결할 수 있다면 불임 부부는 인공수정의 방법을 취하여 노력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자녀가 생기지 않을 때 이것을 믿음의 눈으로 해석하여 그로 인해 생기는 부족한 부분을 다른 면에서 채우고자 하는 삶의 선택을 할 수 있다. 자식 없이 살면서 남는 시간과 물질과 힘을 힘든 이웃과 사회를 위해 봉사하며 적극적으로 살아나가는 방향으로 부부가 뜻을 모은다면, 이것 역시 자기 삶에 대한 책임 있는 선택이며 아름다운 삶이라 할 것이다. 그러나 이와 아울러 입양을 통해 불임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신앙인으로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성경의 전쟁사는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개인과 민족, 그리고 온 세상의 구원역사를 함축성 있게 보여주는 귀중한 거울이 된다.
⑨시험관 아기
환경오염, 각종 직업병, 일에서 오는 스트레스 등으로 현대인의 생식 기능은 현저하게 저하되고 있다. 이전 세대에 비해 남성들의 정자수가 현저히 감소되고 있다고 밝혀졌다. 현재 의료계의 통계에 의하면 부부 7쌍 중 1쌍은 불임을 겪고 있다.
불임을 치료한다는 것은 인간의 불임상태를 교정시키는 것이 아니라 아이를 갖고자 하는 욕구를 치료하는 것일 수밖에 없는데, 이 말은 모순이다. 더욱이 불임을 검사하는 과정에서 특히 여성의 신체를 가혹하게 다룸으로 여성의 인권을 착취할 수 있으며, 불임이 판명되었을 경우에 아이를 갖기 위하여 의존하게 도는 인공출산관련기술들은 모두 심각한 윤리적인 문제들을 동반한다. 배우자의 정자와 난자를 가지고 실시되는 동종체내수정은 인공출산기술에 뒤따르는 두 가지 결정적인 윤리적인 문제들 곧 배아파괴문제와 출산된 아이의 정체성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 그러나 여성이 임신할 수 없는 상태에 있는 경우의 인공수정은 체외수정을 의미하며, 체외수정은 수정과정 전체가 심각한 윤리적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1. 난자를 추출하는 과정에서 과배란을 유도하기 위하여 과다한 호르몬을 복용하게 하고, 전신을 마취시키고 복강경수술을 통하여 난자를 추출하는 과정은 여성에게 지나친 신체적이고 정신적인 고통을 안겨줄 수 있는바, 이는 여성의 인권을 유린하는 비윤리적 행동이 될 수 있다.
2. 시험관 수정은 그 실패율이80%내외에 달한다는 점에서 문제가 시작된다. 수정이 이루어진 후 착상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에서 실패한다는 말은 곧 한 개의 배아의 착상을 성공시키기 위하여 여러 개의 배아를 죽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3. 시험관수정은 여분의 배아를 만들어 냉동시켰다가 착상이 실패하는 경우에 사용하기 마련인데. 잉여배아를 다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착상에 성공하는 경우 잉여배아는 냉동된 채로 남게 된다. 이 과정은 필연적으로 배아살해로 귀결된다.
4. 시험관에서 수정되어 만들어진 배아를 자궁에 착상시키기까지 배아가 시험관에 노출되는 시기를 이용하여 산전 진단이 실시된다. 산전 진단을 통하여 결함이 발견되는 경우에는 현실적으로 배아를 착상시키지 않고 폐기시키는 경우가 많다.
5. 시험관 배아의 착상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하여 3개 이상의 배아를 만들어 동시에 자궁에 착상시킨다. 이 과정에서 선별낙태가 뒤따른다.
6. 지금까지의 분석을 통하여 명확해진 것처럼 시험관수정 기술이 지닌 가장 심각한 문제는 인간의 생명의 살해와 파괴를 담보로 하여 인간의 생명의 출산을 시도하는 매우 공격적이고 비윤리적인 기술이라는 데 있다. 이종체외수정이 제기하는 가장 큰 윤리적인 문제는 태어나는 아이의 부모와 관련된 정체성의 문제다.
1. 남편의 정자에 문제가 있어서 정자를 제공받아 아내의 자궁 또는 시험관에서 수정이 이루어지는 경우에 아내는 본의 아니게 제 3의 남자와 성관계를 가진 것과 동일한 결과가 찾아오게 되고, 아이의 진정한 아버지가 누구인가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2. 남편의 정자에는 이상이 없는데 아내의 난자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 난자를 제공받아 자궁 또는 시험관에서 수정이 이루어진다면 남편이 제3의 여성과 성관계를 가진 것과 같은 결과가 발생하고 아이의 진정한 어머니가 누구인가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3. 남편의 정자에도 이상이 있고 아내의 난자에도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정자와 난자를 모두 제공받아 수정을 시도하게 되는데, 이때는 문제가 한층 더 복잡해진다. 남편은 제3의 여성과, 아내는 제3의 남성과 성교를 한 것과 같은 결과가 발생하고, 아이의 진정한 아버지와 어머니가 누구인가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4. 대리모의 경우에는 아이의 어머니가 누구인가 하는 문제가 발생하는데, 만일 정자와 난자를 제공받아 대리모를 통하여 출산하여 자녀를 얻는 경우에는 두 명의 아버지와 세 명의 어머니 사이에서 부모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자식은 하나님이 주신 기업이요 상급이며 복이다(시128:3). 자녀를 통해 얻는 즐거움은 자녀를 기르는 과정에서 받을 수 있는 고통에 비할 바가 아니다. 사람들은 자녀를 양육하는 과정에서 성숙해가고 삶의 깊이를 더하게 되고 나아가 하나님이 사랑과 경륜을 체득하게 된다. 그러기에 자녀가 생기지 않을 때 그것을 하나님의 뜻으로 생각하고 그것을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하는 것은, 삶의 중요한 일부를 놓치는 것이 될 수 있고 또 그렇게 하는 것이 성경적 견해라고도 볼 수 없다. 의료기술을 활용하여 해결할 수 있다면 불임 부부는 인공수정의 방법을 취하여 노력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자녀가 생기지 않을 때 이것을 믿음의 눈으로 해석하여 그로 인해 생기는 부족한 부분을 다른 면에서 채우고자 하는 삶의 선택을 할 수 있다. 자식 없이 살면서 남는 시간과 물질과 힘을 힘든 이웃과 사회를 위해 봉사하며 적극적으로 살아나가는 방향으로 부부가 뜻을 모은다면, 이것 역시 자기 삶에 대한 책임 있는 선택이며 아름다운 삶이라 할 것이다. 그러나 이와 아울러 입양을 통해 불임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신앙인으로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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