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란 무엇인가 」(요약,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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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란 무엇인가 」(요약,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1장.역사가와 그 사실
1. “역사란 무엇인가?”
2. 역사가와 사실에 대한 인식
3. 사실에 대한 역사가의 의무
4. 현재 역사가와 사실의 관계
5. 결론: 질문에 대한 첫 번째 대답.

Ⅲ. 2장. 사회와 개인
1. 사회와 개인의 관계
2. 현재 사회와 역사의 관계에 대한 인식
3. 사회와 연구대상의 관계에 대한 견해
4. 결론

Ⅳ. 3장. 역사, 과학 그리고 도덕
1. 역사는 과학인가?
2. 역사에 있어서 과학적 개념의 도입
3. 과학과 역사의 차이(카의 반박)
4. 결론 : 역사는 과학에 포함되어야 함

Ⅴ. 4장. 역사에서의 인과관계
1. 역사가는 새로운 것들에 관해서 또는 새로운 맥락 속에서‘왜' 라는 질문을 제기하는 사람.
2. 원인의 문제에 대한 역사가의 연구방법
3. 역사에서의 결정론 - 헤겔의 간계
4. 역사에서의 우연 - 클레오파트라의 코
5. 역사에서의 우연의 역할에 관한 주장의 기원
6. 역사에서의 인과관계
7. 결론

Ⅵ.5장. 진보로서의 역사
1. 진보란?
2. 진보적 역사관
3. 역사에서의 객관성(objectivity)
4. 역사적 판단의 기준
5. 사실과 가치의 문제와 역사가의 역할
6. 결론

Ⅶ. 6장. 지평선의 확대
1. 인간의 자기의식 발전과 변화
2. 자유와 보수
3. 결론

Ⅷ. 결론

본문내용

구성
: 객관적이고 경제적인 법칙에 일치하는 사건의 운동
; 객관적인 법칙과 법칙을 실천으로 전환시키는 의식적 행동의 종합
⑶ 20세기로부터 현대세계로의 이행기
­이성은 의식적인 행위를 통해서 사회와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을 개조하는 것
* 프로이트
­인간을 사회적 실재로서가 아닌 생물학적 실재로 연구.
­사회적 환경을 역사적으로 주어진 것으로 간주
­의식과 합리적인 탐구에 대해서 인간행위의 무의식적인 근원을 폭로함으로써 우리의 지식과 이해의 범위, 이성 영역을 확장시킴.
* 역사가에게 프로이트가 중요한 두 가지 이유
­사람들의 행동을 그들의 행위 동기를 통해서 설명될 수 있다는 주장을 끝내게 함
­역사가에게 자신과 역사 속에서의 자신의 위치, 주제나 시대에 대한 선택을 이끌고
사실에 대한 선별과 해석을 이끈 동기, 그의 시각을 결정한 민족적 배경과 사회적 배
경, 과거에 대한 관념을 형성시키는 미래에 대한 관념을 심문해보라고 촉구
⑷ 이성의 확장 - 20세기 혁명의 중요한 측면
­ 이성이 사회 속의 인간에게 적용될 때, 그것의 주요 기능은 탐구가 아닌 변혁
­ 인간에게는 합리적인 과정을 적용함으로써 자신의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문제들을 더 잘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의식이 고양됨
­ 카의 견해 : 역사과정에는 긍정적 측면뿐만 아니라 부정적 측면도 있음. 부정적인 현상 을 막기 위해 새로운 발견, 폐해들을 교정책으로 치료할 것 , 이성이 수행할 수 있는 역할을 점점 더 철두철미하게 의식해야 함
­대중들이 사회의식, 정치의식, 역사의식을 가지게 됨. (확산)
2. 자유와 보수
⑴ 자유주의
­액튼은 "이념에 의한 통치"가 자유주의를 의미하고 자유주의는 혁명을 의미한다고 믿었다.
* 카의 평가
­역사의 진보적인 요인으로서의 변화에 대한 감각
­변화의 복잡성을 이해하게 해주는 지침으로서의 이성에 대한 신념
⑵ 보수주의 - 이상을 이론화하는 일보다 실제적인 행동을 우위에 둠
­학문, 역사, 인간에서의 진보=점진적인 개선을 추구, 현존질서에 대하여 도전한 자들에 의해 이루어 짐
3. 결론
­이성의 이름으로 현재의 사태가 진행되는 방식과 그 방식의 토대가 되는 공인된 또는 숨 겨진 가정에 근본적인 도전을 제시하는 인간의 대담한 각오를 통해서만 진보란 가능한 것이다. - 카는 역사를 진보로 보았다.
­변화를 성취, 기회, 진보로 여기고 세계의 변화에 뒤처지지 말고, 낙관적으로 대응하자.
→‘그래도 역시-그것은 움직인다.’
이렇게 1장에서 6장까지 그의 역사이론과 역사관을 정리하면서 살펴보았다.
카는 이 책을 통해서 역사 이론과 방법론, 역사사상들의 내용과 발전과정 등을 객관적인 입장에서 나름대로 정리하고, 이들의 역사학적 의미를 정의해 보고자 했던 것 같다.
그는 실증주의적인 역사를 무엇보다도 비판했고, 과거 그 자체에 매몰되는 복고취미적인 역사를 누구보다도 경멸했던 역사가였다. 카는 역사가 과거를 연구하는 학문이지만, 그 과거에 대한 연구는 어디까지나 현재의 문제를 제대로 해명하고 동시에 미래에 대한 전망을 올바르게 세워나가는 데에 기여해야만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고, 이와 같은 역사관과 함께 이성의 힘과 역사의 진보를 믿었던 진보주의자다. 즉, 과거의 사실들을 정리하고 해석하는 방향감각을 미래 사회와 미래 역사가 진보로 나아가야 한다는 신념을 나타내고 있다.
나는 이 책을 읽음으로 인해서 평소에는 심각하게 생각해 보지 않았던 역사에 관한 질문도 하게 되었다. ‘역사란 무엇인지? 또 역사가란 어떠한 중요성을 지니고 있는지? 또 역사서를 어떻게 보아야 하는지? ’와 같은 질문에 대한 해답도 어느 정도 얻을 수 있었고, 그의 역사관에 상당한 부분 동의하게 되었다. 그의 역사에 대한 열려있는 자세와 진보적인 태도는 배울 점이 많은 부분이었던 것 같다. 그는 역사를 과거에만 머물러 있는 사실정도로만 볼 것이 아니라 과거-현재-미래의 연결고리 속에서 교훈과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 나가야 하는 적극적이고 역동적인 역사로 느끼게 해주었다.
지금 우리나라의 상황은 정치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다. 카는 회의와 절망의 시대일수록 현재에 대한 그 자신의 이해와 미래에 대한 전망을 검토하여 제시하는 것이 한 사람의 역사가로서의 자신에게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우리나라의 많은 역사가들과 역사연구를 하지 않는 일반 국민들도 이렇게 역사를 통해서 현재 상황을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또한 미래에 대한 전망을 올바르게 세워나가야 할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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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8.09.19
  • 저작시기200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79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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