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아이덴티티][브랜드 아이덴티티][브랜드 아이덴티티]아이덴티티 요소설정, 기업 아이덴티티,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목표,전략단계, 일본적 공간 아이덴티티 사례, 새턴 아이덴티티 구축사례(아이덴티티)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기업 아이덴티티][브랜드 아이덴티티][브랜드 아이덴티티]아이덴티티 요소설정, 기업 아이덴티티,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목표,전략단계, 일본적 공간 아이덴티티 사례, 새턴 아이덴티티 구축사례(아이덴티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아이덴티티 요소 설정
1. 기능적 이익
2. 정서적 이익
3. 자아표현적 이익
4. 제품의 연상(Product)
5. 브랜드 개성(Brand Personality)
6. 조직/회사의 연상(Organization)
7. 문화/가치의 연상(Value)

Ⅲ. 기업 아이덴티티

Ⅳ.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 목표
1. 제품의 연상(Product)
2. 브랜드 개성(Brand Personality)
3. 조직의 연상(Organization)
4. 문화․가치의 연상(Value)
5. 상징의 연상(Symbol)
6. 관계에 대한 연상(Relationship)
7. 사용자 이미지(Reflection)
8. 자아 이미지(Self-Image)

Ⅴ.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 단계
1. 전략적 브랜드 분석
2. 핵심 아이덴티티와 세부 아이덴티티의 결정
3. 아이덴티티 원천의 결정
4. 포지셔닝의 결정
5. 가치 제안의 결정

Ⅵ. 일본적 공간의 아이덴티티 사례

Ⅶ. 새턴의 아이덴티티 구축 사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파괴해서 재구축하는 것입니다. 거기에도 과거의 것이 인용되어, 역시 새로운 것은 아닌 의미를 획득하려는 노력이었다고 생각한다. 나는 어디가 좋다고 하는 것은 아니지만, 음악에서의 포스트모던에는 작은 아이덴티티에도 회귀하려는 경향이 한가지의 나쁜 징후가 되고 있다. 이것은 1980년대 세계적인 조류로 대부분 그랬다. 예를 들면, 런던의 청년이 union jack을 버리고 old in ground의 기를 세워서 이것이 우리의 아이덴티티라고 한 것과 비슷하다. 일본적인 것에 대해서도 꽤 안이하게 일본이라고 하는 약간 의심스러운 아이덴티티에 돌아간 것이다. 여기서 음악을 사용하기 시작하면 세계에 통용된다는 방법으로 모두가 착각했다. 세계의 사람도 착각한다. 그래서 비교적 안이한 상호 이해주의같은 것이 통용되어 버렸다. 이것은 무섭다. 原 지금 과학은 전체를 말하지 않고 차이가 강조된 것처럼 フラグメント의 세계에서 좋은 것이 아닌가 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지금 민족주의의 대두 등이 그것이다. 그때 여기부터 나타난 가능세계는 무한정 있는 것은 아니고, 어떠한 [기미]라든가 [모양]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 점은 일본 공간이 매우 큰 뜻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고 게다가 그것이 전체성을 잃은 지금의 문화 전체에 매우 중요하게 시사한다고 생각한다. 포스트모던과 같이 일본적 공간을 표층적인 문제로 보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일본의 공간이 가지고 있는 서구적인 것, 이슬람적인 것 혹은 아프리카적인 것 등을 포괄하여 일본적인 것을 생각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그러한 전체상을 분명히 밝혀 새로운 전체성을 지향하여 표현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때 지금 좌담회에서 나온 것처럼 일본적인 공간을 지향하는 단어의 총체는 많은 것을 암시하는 것이 아닌가 하고 나는 생각한다.
Ⅶ. 새턴의 아이덴티티 구축 사례
주로 가격이나 단기적 판촉에 의존하는 딜러의 광고가 일반적이고 모기업은 이미지 광고를 한다거나 광고회사가 자주 바뀌는 것이 미국 자동차 광고의 일반적인 흐름인데, 새턴은 할리니숍(Hal Riney Shop)이라는 하나의 광고회사를 통해 광고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하였다. 뿐만 아니라 IMC를 통해 하나의 표정, 하나의 목소리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형태를 개발하고 실행하였다. 새턴 광고의 특징은 우수한 품질의 제품이지만 제품의 속성과 가격에 전혀 무관한, 차를 만드는 사람 그리고 그 사람이 일하는 회사의 가치와 문화, 그 제품을 쓰는 소비자를 보여줌으로 정서적 의미를 부여하였고, 고객중심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였다
Ⅷ. 결론
각 지역들은 고유의 버네큘러(vernacular)를 바탕으로 그 지역만의 특징적 아이덴티티(identity)를 마케팅에 접목시켜 경제적 수익과 부가가치를 동시에 창출할 수 있는 전략적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서 아이덴티티는 자아동일성의 의미로 자아의 두 측면, 즉 자기인식과 타자인식이 동일화된 상황이다. 한국적 아이덴티티나 문화적 아이덴티티라고 했을 때 그것은 정체성, 고유선의 의미로써 이것을 기업에 적용하면 기업의 대내적 인식과 대외적 인식이 일관되게 표출된 상황이고 나아가 경영이념과 대외활동의 일관성있는 코디네이션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아이덴티티전략은 개인과 환경, 기업과 사회와의 상대적 관계성에 의해 성립된다. 급변하는 사회환경 속에서 모든 기업 및 기관은 직면한 아이덴티티 크라이시스(identity crisis)로부터의 탈피와 대외경쟁력 확보를 위한 돌파구로 자체 고유이미지에 대한 재고 및 쇄신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또한 이것을 이미지커뮤니케이션 마케팅의 일환인 아이덴티티산업으로 발전시켜 경제수익과 지역활성화, 그리고 질적 문화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현대적 경영전략으로 활용하고 있다. 최근 성공적 아이덴티티산업의 합리적 대안으로 디자인의 중요성이 높게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특징적 아이덴티티를 활용한 디자인에 전략수립 방향이 집중되는 것은 디자인 그 자체의 잠재적 가능성인 거시적 경제 활동과 문화적 행동양식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현대의 산업형태는 정보 및 부가가치를 파는 시대가 됨에 따라 경제활동은 단순 상품생산 및 판촉행위 뿐만 아니라 그것을 포함한 또 하나의 새로운 사업을 형성하고 그것은 또 다른 파생산업들을 낳는 유기적 연계과정에서 생기는 부가가치들이 지역현안 문제 해결 및 지역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발상의 전환을 꾀하고 있다. 또한 감성과 이미지의 시대로 대변되는 현대적 커뮤니케이션활동은 전달할 만한 가치가 있는 정보, 즉 정보가치의 최상위에 문화를 두고 문화적 관점에서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을 높이려는 움직임이 활발해 지고 있다. 특히 다가오는 새로운 세기는 첨단매체, 문화적 아이덴티티, 지적산업이 주도하는 고도정보화 사회, 고부가가치사회로 예견되고 있어 디자인은 정보가치를 주도하는 미래산업으로 질적 문화형성과 도시 어메너티(amenity)창출을 위한 적극적 활용분야가 되고 있다.
그러나 특징적 지역아이덴티티 형성 및 통합적 아이덴티티산업으로의 발전은 외형적 디자인 표출행위만으로는 부족하다. 성공적 디자인 도입 및 파생적 부가가치의 창출은 디자인에 대한 형식적이 아닌 실제적 가치와 성과에 대한 주최측의 적극적 인식 및 지원이 수반될 때 그 실효를 거둘 수 있다. 또한 단순히 기업이나 행정활동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도구로써 뿐만 아니라 사회의 미적 인프라스트럭처(infra-structure) 형성을 위한 문화적 토대가 될 때 의의가 있다고 본다. 사회가 양방향 커뮤니케이션과 서비스가 중시되는 질적 풍요와 문화적 성숙의 방향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산업화나 매스미디어 사회에 기초한 기존 마인드로는 새로운 해법을 찾을 수 없다. 그것은 정보화 가치에 기반을 둔 새로운 미래지향적 경영전략 마인드를 필요로 한다.
참고문헌
□ 경노훈, 경영에 성공하려면 기업이미지를 디자인하라
□ 안광호, 이진용, 브랜드 파워, 한국언론자료간행회, 1997
□ 은장직인, 와세다대학 교수, 브랜드전략, 대명, 2001
□ 텍스헤럴드, 브랜드 매니지먼트 ⑤-아이덴티티 구축 전략
□ Scott. B, 브랜드 발전소, 21세기 브랜드 강화 전략, 이레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8.09.20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000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