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구약성경)의 어원, 구약(구약성경)의 예수 그리스도 , 그리스도법의 본질, 구약신학의 내용, 구약안식일법의 신약적 완성, 구약제사의 신학적 의미, 구약(구약성경)과 신약(신약성경)의 관계규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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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구약성경)의 어원, 구약(구약성경)의 예수 그리스도 , 그리스도법의 본질, 구약신학의 내용, 구약안식일법의 신약적 완성, 구약제사의 신학적 의미, 구약(구약성경)과 신약(신약성경)의 관계규명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구약의 어원

Ⅲ. 구약의 예수 그리스도

Ⅳ. 그리스도 법의 본질
1. 하나님의 정의로서의 그리스도의 법
2. 성령의 열매로서의 그리스도의 법

Ⅴ. 구약신학의 내용
1. 언약의 의미
2. 언약의 내용
3. 메시야 예언

Ⅵ. 구약안식일법의 신약적 완성
1. 안식년과 재물의 상대화
2. 빚탕감과 나누어 줌
3. 구약의 토지반환과 신약의 토지소유의 포기

Ⅶ. 구약제사의 신학적 의미
1. 그리스도와 구속
2. 헌신과 봉사
3. 예배와 헌금
1) 예배의 신학적 의미
2) 헌금의 신학적 의미
2. 역사적 맥락 속에서 접근

Ⅷ. 구약과 신약의 관계규명
1. 접근의 방식
2. 역사적 맥락 속에서 접근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형제에게 원망들을 만한 일이 있는 줄 생각나거든 예물을 제단 앞에 두고 먼저 가서 형제와 화목하고 그 후에 와서 예물을 드리라”(마 5:23-24)고 하셨다. 그와 같이 예배에 참석하는 자는 먼저 스스로 반성하면서 회개해야 할 것이다. 하나님을 그러한 자의 예배를 받으신다. 뿐만 아니라 우리 성도들이 하나님께 기뻐하시는 참된 예배를 드리기 위해서는 생활 속에서 예배하는 삶을 가져야 할 것이니, 즉,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이웃을 사랑하고 화목하게 지내며, 신앙과 양심에 거스림이 없이 지내야 함을 속건제는 위에게 교훈한다.
2) 헌금의 신학적 의미
소제(레 2:1-16, 6:14-23)는 피 없는 제물을 드리는 제사로서 육신의 소산물을 하나님 앞에 헌납하는 제사라 했다. 이 소제의 정신은 오늘날의 예배 중 헌금에 적용된다. 소제의 제물을 동물이 아니라 양식을 드리는 제사라는 것이 중요하다. 소출의 첫 이삭이나(레 2:14), 고운가루 한 움큼과(레 6:15), 또 구운 것이나 삶은 경우에도 그 일부만을 드리고(레 7:9), 제사장의 위임식 때는 고운가루 십분의 일 에바를 소제물로 삼아 드렸다(레 6:20). 소제의 제물이 식물성에 속한 만큼, 이것은 힘들여 땅을 경작하고 재배하여 그 생산한 노동의 열매들을 바쳐야 될 것을 보여준다. 여기에 직업의 신성함과 노동의 소명을 더욱 실감나게 한다. 오늘의 예배에는 우리의 마음과 몸만의 헌신이 아니라 우리의 손의 능력으로 얻은 모든 소산물과 우리의 소유까지도 함께 드리는 소제의 정신이 깃들여야 할 것이다. 소제물의 일부는 실제는 제사장들에게 먹는 음식으로 공급되었다(레 6:16).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은 그들 자신이 땅을 기업으로 갖지 않고 온전히 다른 사람의 도움에 의지하는데, 레위인들은 십일조에 의지하고, 제사장들은 제물, 특별히 소제에 의지한다. 이는 신약교회에서 일반 성도들도 그들의 목사와 전임 사역자에게 필요한 양식을 공급해야 할 의무가 있음을 가르쳐 준다. 예수께서도 “일꾼이 그 값을 얻는 것이 마땅하니라”했고 바울도 고린도교회 교우들에게 복음 사역자들이 필요로 하는 것들을 공급할 것을 강조하면서, 이를 “성도 섬기는 일”이라고 하였다.
Ⅷ. 구약과 신약의 관계규명
1. 접근의 방식
구약을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라는 이 질문 자체가 신구약의 차이를 의식한 질문이다. 신구약의 관계를 말할 때 가장 정당한 접근방법은 신약과 구약이 동일하게 증거하고 있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신약과 구약이 각각 어떻게 다르게 증거하는가, 그리고 그 증언의 방식과 내용 등에서 어떤 차이와 대조를 이루는가를 살펴보는 것이라 하겠다. 그러면서 동시에 이러한 시각과 매우 긴밀한,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으면서 신구약의 대조를 더욱 선명하게 드러내는, 조금 다른 관점은 이스라엘과 교회라고 하는 대조적 관점에서 신구약의 차이를 바라보는 것인데 이러한 시각도 신구약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매우 유익하리라 생각된다.
2. 역사적 맥락 속에서 접근
신약과 구약이라고 할 때 제일 먼저 연상되는 것이 이스라엘과 교회라는 존재일 것이다. 구약은 이스라엘을 주된 대상과 내용으로 하고 있고 그에 대응하여 신약에는 교회가 있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이런 시각으로 접근하게 되면 신구약의 관계를 다룰 때 자연히 이스라엘의 identity가 무엇인가? 라고 하는 것에서부터 시작이 되고 그리고 역사적으로 그 후에 등장하게 되는 신약의 교회와 이스라엘이 어떠한 관계를 갖는가? 라고 하는 문제로 자연히 발전하게 된다. 말하자면 신구약의 관계 내지 차이의 문제는 역사적으로 먼저 존재하게 된 이스라엘과 그 후에 등장하게 된 신약교회를 중심으로 논의 될 수 밖에 없고, 그리고 이 둘은 각각 긴밀한 내적 상호관계를 맺고 있으면서 또한 역사적 선후관계에 있는 만큼 자연히 이 문제는 역사적 맥락과 틀 속에서 논의되고 이해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물론 신구약의 관계 내지 차이를 얘기할 때 이것은 반드시 역사적 관점에서만 얘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여러 다른 면에서 그리고 본질적인 면에서 그 차이와 관계성을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차원의 차이 내지 관계까지도 항상 역사적 틀 속에서 적어도 역사적 맥락과 관련해서 논의되고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이것이 하나의 주장처럼 들릴지 모르겠으나 이 주장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라고 하면 구구한 말들을 많이 해야하기 때문에 여기서는 구체적인 언급은 피하고자 한다. 그것은 성경의 내용을 익히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말의 의미를 잘 이해할 것이고, 또 이 견해에 대해 그렇게 반박할 사람이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Ⅸ. 결론
예수님을 통하여 온 하나님 나라는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했다. 예수님은 하나님께서 마귀의 세력을 부수고 이제 그의 백성을 통치하신다고 선언하시고, 십자가의 피로 죄의 빚진 자들의 죄를 대신 갚으시고, 하나님 나라를 기업으로 주셨다. 이제 죄와 사망의 그늘에 가려져 있는 백성들이 자유를 얻었고 용서를 받았으며 참된 안식을 누리게 되었다. 이렇게 하나님 나라를 예수님을 통해 도래시키는 것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영원한 안식을 주시기 위함이다. 하나님께서 6일 간의 창조사역 후에 안식을 영원히 누리시는 것처럼 인간에게도 그러한 안식을 주시려고 하시는 것이다. 하나님의 형상을 닮게 창조된 인간은 역사속에서 하나님의 창조활동을 닮은 창조활동을 함과 동시에 창조 후에 쉬신 하나님을 모방하여 이제 역사의 종말에 영원한 쉼의 시간을 기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미래적인 하나님 나라는 바로 완전한 안식이 인간에게 주어지는 영원한 안식의 시간인 것이다.
참고문헌
구약에 나타난 그리스도 (에드먼드 클라우니), 네비게이토 출판사
기독교 대백과 사전, 서울 기독교문사, 1980
김성건, 종교와 사회, 문경출판사, 1997
김희보, 구약이스라엘사, 총신대출판사, 1981
박봉배, 기독교정신과 민주주의, 기독교사상, 2월호, 1977
박영희, 신약의 기독론 명칭연구, 총신대학 출판부, 1994
이영헌, 한국기독교사, 컨콜디아사, 1978
정규남, 구약개론, 개혁주의신행협회, 1985.
정훈택 외, 현대사회와 기독교, 생명의 말씀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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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9.2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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