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하버마스 개요
Ⅲ. 하버마스와 공론장
Ⅳ. 전자정보공간에서의 공론장
Ⅴ. 하버마스의 문학적 현대이론
1. 미적 현대와 철학적 탈현대
2. 현대예술과 생활세계의 매개의 문제
Ⅵ. 하버마스의 소통행위이론
Ⅶ. 하버마스 이론에 대한 비판 및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Ⅱ. 하버마스 개요
Ⅲ. 하버마스와 공론장
Ⅳ. 전자정보공간에서의 공론장
Ⅴ. 하버마스의 문학적 현대이론
1. 미적 현대와 철학적 탈현대
2. 현대예술과 생활세계의 매개의 문제
Ⅵ. 하버마스의 소통행위이론
Ⅶ. 하버마스 이론에 대한 비판 및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내는 구조물이라는 것이다. 하버마스적인 접근법을 통해 고전적인 마르크스 이데올로기 비판을 재형식화하기 위해서, Forester는 커뮤니케이션의 논리적 분석을 위해서는 대인 행위를 연구해야 할 뿐만 아니라, 권력, 지위, 잠재적인 지배의 구조적 조건 또한 연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커뮤니케이션 행위 상황 분석을 통해서 비판 이론은 타인의 삶을 형상화시키는 행위자의 정치, 도덕적인 특징과 이러한 상호작용이 틀지워지는 조직의 배경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킬 수 있었다. 비판 이론은 미시적인 사회 행위와 작용에 대한 이해 및 배경에 대한 거시적인 이해를 연결시킴으로써 구체적인 사회 행위자가 결여된 상태에서 사회적인 삶을 설명한다거나, 행위가 만들어지는 구조적인 배경을 간과한 채 사회적 행위를 설명하는 일을 막을 수 있다. 비판 조직 이론은 조직 배경에 대한 다양한 형태의 왜곡을 드러낸다. 따라서 Forester는 비판 이론은 다양한 형태의 인간 조직의 특성, 결과를 정치적, 도덕적으로 밝히는 해석을 제공할 것이라고 결론짓고 있다. 비판 이론은 궁극적으로 사회의 구성원들이 보다 자유롭고, 책임감 있으며, 진보되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비판 이론은 사고의 자율권과 행위의 자율권을 부당하게 억압하고 있는 개인적, 사회적, 정치적 지배 형식을 폭로하고 극복하라고 충고한다. 하버마스는 커뮤니케이션의 근본적인 구조 분석을 통하여 비판 이론적 토대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Denhardt(1981)는 ‘일반적인 비판적 자아 성찰의 과정을 통하여 우리는 진보된 인간 행위를 위해 요구되는 이론과 실제를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단언한다. 결론적으로 조직 연구로서의 비판이론에는 두 가지 목표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먼저, 기존의 조직 구조와 행위를 비판하고, 둘째, 기존의 조직을 변화시킬 수 있는 조직의 과학을 발전시키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다시 말해, 비판이론은 ‘인간 존재의 진보를 위해 사회 과학을 재구성’하고자 하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Harmon 등, 1986). 비판이론이 최상의 선택은 물론 아니다. 더욱이 비판은 궁극적인 목적지에 도달할 수 없다.
Ⅷ. 결론
근대 자유주의 공론장의 태동과 발전을 통하여 새로이 떠오르는 시민층이 인간의 자유와 평등, 박애를 그 이념으로 하여 이성적이고 비판적인 토론을 무기로 하는 공론장을 구성하고, 그곳을 통해 기존의 왕권과 봉건 권력에 대항해 근대 입헌 국가를 설립하고, 그것을 통해 공론장과 그 구성원의 자격을 확대하고 제도화하였음을 보았다. ‘의지’의 정치를 ‘이성’의 정치로 바꾼 것이었다. 이후 자본주의의 발달과 여러 정치 투쟁 속에서 정당성을 지닌 국가가 제반 문제들을 흡수함으로써 개입주의 복지국가가 탄생하였다. 그런데 이 합리적인 정치 이념의 제도화의 결과로 자원을 독점하고 공적 부조와 복지 제공 등을 매개로 사적 부문에 침투한 국가는 거대 방송 기업 등으로 대표되는 조합 권력과 함께 공론장과 열린 공간을 사사화시켰고, 그 결과 공론의 정치를 밀실의 정치로 만들어 버렸다. 이성(ratio)의 이념이 제도화되어 의지(voluntas)의 정치로 변한 것이다. 이에 하버마스는 다시 이 의지(voluntas)를 다시 이성(ratio)으로 바꿀 것을 주장한다. 그러나 그것은 이전과 동일한 과정은 아니다. 이전의 것이 전혀 다른 정치제도와 그 이념에 대한 전면적 싸움이었고 그것을 통한 새로운 이념과 제도의 건설이었다면, 이제는 이 건설과 그것의 확립 운영속에 존재하는 긴장 관계와 모순에 대처하는 것이다.
초기 자유주의 공론장과 그 이념을 기반으로 하는 국가의 제도화는 민주주의 이념과 그 가치를 확립 재생산해 내었다. 그러나 그 제도화는 시간 속에서 곧 화석화되었고, 어느덧 지배자와 폭력으로 다가왔다. 적나라한 폭력 관계를 막을 수 있는 것은 제도였으나, 이 제도의 폭력을 제어할 수 있는 것은 적나라한 역관계이다. 그것이 바로 하버마스가 제시한 공론장의 활성화며 그 속에서 정당 사회단체들의 참여와 활성화를 통한 권력의 분점을 꾀한 것이다. 이것은 또한 월쩌가 논파했던 화석화되어 그 봉사자에 지배자로 군림하게 된 복지국가 관료 체계에 저항하는 열린 공간의 정치이다. 지역 공동체와 시민사회의 기초인 여러 연합·단체·그룹들의 자치와 참여로 이루어지는 민중에 의한 권력의 두 번째 점유를 통한 비판, 저항, 자치, 참여의 정치, 시민의 정치인 것이다. 그들은 이상적인 정치제도가 무엇이냐고 묻지도 답하지도 않는다. 지금 이 순간의 현실의 모순을 묻는다. 이 모순 속에서 그 해결 방안을 하나씩 찾아 나간다. 공동체의 성원들과 문제를 같이 숙고해 나가고, 그 해결을 찾아 나가는 곳이 공론장이며, 우리 생활 주변의 각 단체들 간의 연대인 것이다. 공론장은 자신의 권위를 최고라고 주장하지도 강요하지도 않는다. 단지 보호되고 유지되어야 할 최소한의 공간인 것이다. 이것이 거대한 계획 속에서 모든 것을 담고자 자세한 설계도를 가지고 해나가는 것이 아닌, 조금 더 나은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하면서 미래를 준비하며 현재를 고쳐 나가는 끊임없는 운동, 과정으로서의 정치인 것이다 .
머리 속의 주관적 자유는 얻으려는 순간 현실의 구속으로 작용한다. 자유는 구체적인 현실의 공간 속에서 타인과 관계하는 중에 발생하는 조그만 공간 속에서 기꺼이 살아가고자 하는 이들에게만 주어진다. 이런 의미에서 ‘소극적 정의’를 행하는 정치의 ‘적극적 행동’이 필요하다. 정치(학)는 정치에 대한 진리를 말하고 가르쳐 주는 것이 아니라, 정치세계속에서 오류를 피하게 해주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끊임없는 비판과 참여, 운동으로서의 정치인 것이다.
참고문헌
박정호(1996), 현대 철학의 흐름, 동녘
선우현, 사회비판과 정치적 실천, 하버마스의 비판적 사회이론, 백의출판
윤평중(1990), 푸코와 하버마스를 넘어서, 교보문고
이광래(1996), 미셀 푸코, 민음사
장춘익 외(편)(1996), 하버마스의 사상, 나남출판
한상진 외(1997), 하버마스, 이성적 사회의 기획, 그 논리와 윤리, 나남
Michael Pusey(1998), 하버마스의 사회사상, 부산대학교 출판부
커뮤니케이션 행위 상황 분석을 통해서 비판 이론은 타인의 삶을 형상화시키는 행위자의 정치, 도덕적인 특징과 이러한 상호작용이 틀지워지는 조직의 배경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킬 수 있었다. 비판 이론은 미시적인 사회 행위와 작용에 대한 이해 및 배경에 대한 거시적인 이해를 연결시킴으로써 구체적인 사회 행위자가 결여된 상태에서 사회적인 삶을 설명한다거나, 행위가 만들어지는 구조적인 배경을 간과한 채 사회적 행위를 설명하는 일을 막을 수 있다. 비판 조직 이론은 조직 배경에 대한 다양한 형태의 왜곡을 드러낸다. 따라서 Forester는 비판 이론은 다양한 형태의 인간 조직의 특성, 결과를 정치적, 도덕적으로 밝히는 해석을 제공할 것이라고 결론짓고 있다. 비판 이론은 궁극적으로 사회의 구성원들이 보다 자유롭고, 책임감 있으며, 진보되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비판 이론은 사고의 자율권과 행위의 자율권을 부당하게 억압하고 있는 개인적, 사회적, 정치적 지배 형식을 폭로하고 극복하라고 충고한다. 하버마스는 커뮤니케이션의 근본적인 구조 분석을 통하여 비판 이론적 토대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Denhardt(1981)는 ‘일반적인 비판적 자아 성찰의 과정을 통하여 우리는 진보된 인간 행위를 위해 요구되는 이론과 실제를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단언한다. 결론적으로 조직 연구로서의 비판이론에는 두 가지 목표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먼저, 기존의 조직 구조와 행위를 비판하고, 둘째, 기존의 조직을 변화시킬 수 있는 조직의 과학을 발전시키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다시 말해, 비판이론은 ‘인간 존재의 진보를 위해 사회 과학을 재구성’하고자 하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Harmon 등, 1986). 비판이론이 최상의 선택은 물론 아니다. 더욱이 비판은 궁극적인 목적지에 도달할 수 없다.
Ⅷ. 결론
근대 자유주의 공론장의 태동과 발전을 통하여 새로이 떠오르는 시민층이 인간의 자유와 평등, 박애를 그 이념으로 하여 이성적이고 비판적인 토론을 무기로 하는 공론장을 구성하고, 그곳을 통해 기존의 왕권과 봉건 권력에 대항해 근대 입헌 국가를 설립하고, 그것을 통해 공론장과 그 구성원의 자격을 확대하고 제도화하였음을 보았다. ‘의지’의 정치를 ‘이성’의 정치로 바꾼 것이었다. 이후 자본주의의 발달과 여러 정치 투쟁 속에서 정당성을 지닌 국가가 제반 문제들을 흡수함으로써 개입주의 복지국가가 탄생하였다. 그런데 이 합리적인 정치 이념의 제도화의 결과로 자원을 독점하고 공적 부조와 복지 제공 등을 매개로 사적 부문에 침투한 국가는 거대 방송 기업 등으로 대표되는 조합 권력과 함께 공론장과 열린 공간을 사사화시켰고, 그 결과 공론의 정치를 밀실의 정치로 만들어 버렸다. 이성(ratio)의 이념이 제도화되어 의지(voluntas)의 정치로 변한 것이다. 이에 하버마스는 다시 이 의지(voluntas)를 다시 이성(ratio)으로 바꿀 것을 주장한다. 그러나 그것은 이전과 동일한 과정은 아니다. 이전의 것이 전혀 다른 정치제도와 그 이념에 대한 전면적 싸움이었고 그것을 통한 새로운 이념과 제도의 건설이었다면, 이제는 이 건설과 그것의 확립 운영속에 존재하는 긴장 관계와 모순에 대처하는 것이다.
초기 자유주의 공론장과 그 이념을 기반으로 하는 국가의 제도화는 민주주의 이념과 그 가치를 확립 재생산해 내었다. 그러나 그 제도화는 시간 속에서 곧 화석화되었고, 어느덧 지배자와 폭력으로 다가왔다. 적나라한 폭력 관계를 막을 수 있는 것은 제도였으나, 이 제도의 폭력을 제어할 수 있는 것은 적나라한 역관계이다. 그것이 바로 하버마스가 제시한 공론장의 활성화며 그 속에서 정당 사회단체들의 참여와 활성화를 통한 권력의 분점을 꾀한 것이다. 이것은 또한 월쩌가 논파했던 화석화되어 그 봉사자에 지배자로 군림하게 된 복지국가 관료 체계에 저항하는 열린 공간의 정치이다. 지역 공동체와 시민사회의 기초인 여러 연합·단체·그룹들의 자치와 참여로 이루어지는 민중에 의한 권력의 두 번째 점유를 통한 비판, 저항, 자치, 참여의 정치, 시민의 정치인 것이다. 그들은 이상적인 정치제도가 무엇이냐고 묻지도 답하지도 않는다. 지금 이 순간의 현실의 모순을 묻는다. 이 모순 속에서 그 해결 방안을 하나씩 찾아 나간다. 공동체의 성원들과 문제를 같이 숙고해 나가고, 그 해결을 찾아 나가는 곳이 공론장이며, 우리 생활 주변의 각 단체들 간의 연대인 것이다. 공론장은 자신의 권위를 최고라고 주장하지도 강요하지도 않는다. 단지 보호되고 유지되어야 할 최소한의 공간인 것이다. 이것이 거대한 계획 속에서 모든 것을 담고자 자세한 설계도를 가지고 해나가는 것이 아닌, 조금 더 나은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하면서 미래를 준비하며 현재를 고쳐 나가는 끊임없는 운동, 과정으로서의 정치인 것이다 .
머리 속의 주관적 자유는 얻으려는 순간 현실의 구속으로 작용한다. 자유는 구체적인 현실의 공간 속에서 타인과 관계하는 중에 발생하는 조그만 공간 속에서 기꺼이 살아가고자 하는 이들에게만 주어진다. 이런 의미에서 ‘소극적 정의’를 행하는 정치의 ‘적극적 행동’이 필요하다. 정치(학)는 정치에 대한 진리를 말하고 가르쳐 주는 것이 아니라, 정치세계속에서 오류를 피하게 해주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끊임없는 비판과 참여, 운동으로서의 정치인 것이다.
참고문헌
박정호(1996), 현대 철학의 흐름, 동녘
선우현, 사회비판과 정치적 실천, 하버마스의 비판적 사회이론, 백의출판
윤평중(1990), 푸코와 하버마스를 넘어서, 교보문고
이광래(1996), 미셀 푸코, 민음사
장춘익 외(편)(1996), 하버마스의 사상, 나남출판
한상진 외(1997), 하버마스, 이성적 사회의 기획, 그 논리와 윤리, 나남
Michael Pusey(1998), 하버마스의 사회사상, 부산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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