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교육의 개념과 목적에 대한 나의 규정과 설명 및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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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교육의 개념에 대한 나의견해
1. 교육의 개념
2. 올바른 교육개념의 정립
3. 우리나라 교육의 개념과 문제점

Ⅲ. 교육의 목적에 대한 나의견해
1. 교육의 외재적 목적과 내재적 목적
2.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목적
3.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목적
4.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목적
5. 통합 교육과정의 목적

Ⅳ. 교육의 개념과 목적에 대한 분석 - 나의견해
1. 창의력
2. 특성화
3. 윤리성

Ⅴ.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통합된 상태를 유지하는 것과 같이, 사회도 많은 개체들과 조직들로 구성되어 있고 부분으로서의 개체와 조직은 각기 독자적인 기능을 하면서 통합된 전체에 기여하는 것이라는 생각이다.
이와 같이 사회의 기원에 관한 다른 생각들은, 교육의 목적이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에서 차지하는 강조점에 커다란 차이를 가져온다. 만약에 사회가 개체들의 계약에 의해서 성립한 것이라면, 교육은 어디까지나 계약적 과정의 원리를 초월한 어떠한 원리나 권위에 의해서 개체들의 자유와 목적을 통제할 수 없으므로 일차적으로 개체를 존엄시 하고 계약의 원리에 입각한 교육의 목적이 정립될 것이다. 그러나 사회적 마음의 실체를 믿고 그것에 의해서 사회가 구성된다면, 교육은 그러한 정신적 세계로 개체들을 입문시키는 일을 목적으로 삼게 될 것이다. 그리고 유기체설을 믿으면, 개체는 유기체적 전체의 부분이니만큼 통합의 원리에 따른 전체의 수단으로서 교육될 것이다.
그러나 제 4의 생각, 즉 개인과 사회는 동시적인 것이라고 보는 입장이 있을 수 있다. 이는, 사회란 인간의 본성에서 유래한 것이라는 생각이다. 개체 인간은 사회적 본성을 본래 가지고 있는, 말하자면, 인간은 본능적으로 '사회적 존재'라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라는 말은 바로 인간의 본능을 묘사하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사회란 개체들의 본능적 충족의 결과로서 형성된 것이며, 개체와 사회는 엄격히 구분되지 않는다. 사회적 요소를 제거하면 개인은 하나의 텅 빈 추상적 관념만이 남을 뿐이며 개인적 요소가 없는 사회란 오직 생명이 없는 집단일 뿐이므로 사회적 의미가 없는 개체적 목적이나 개체적 의미가 없는 사회적 목적이란 있을 수 없게 된다. 그러므로 교육의 목적, 특히 사회적 사업으로서 전개되는 교육의 목적은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의 논리적 관계를 명백히 하여 개인의 성장과 사회의 통합을 동시에 구현하는 방향으로 정립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교육의 목적은 교육의 기능과도 긴밀하게 연결된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교육은 인간의 변화를 통하여 이루어지지만, 그것은 사회적 과정임을 그 특징으로 한다. 개체와 사회의 관계가 어떻게 파악되든지 간에, 교육은 개인의 성장을 겨냥할 수도 있고 사회의 발전을 겨냥할 수도 있다. 물론 어느 것을 일차적으로 겨냥하든지 간에 교육은 그 둘을 동시에 기하게 됨은 말할 나위가 없는 사실이다. 그리고 교육은 그 자체의 본질적 기능도 하지만 다른 교육외적 목적을 위한 수단적 기능도 동시에 한다.
교육의 본질적 기능은 교육 그 자체의 목적을 실현시키기 위한 기능을 뜻하며, 수단적 기능은 교육외적 목적의 실현을 위하여 교육이 도구로써 활용되는 기능을 뜻한다. 그러나 교육은 단지 수단일 뿐이지 그 자체의 목적을 가지지 못한다는 견해도 있다. 그러므로 교육의 본질적 기능과 수단적 기능의 구별은 교육의 규범적 이해의 방식에 따라서 규정된다고 말할 수 있다. 여기서는 교육의 규범적 성격에 따라서 본질적 기능과 수단적 기능이 논리적으로 어떻게 구별되고 또한 서로 관련되어 있으며 그 각각의 특징은 어떠한가를 밝혀보고자 한다.
교육과 인간 변화의 관계처럼 교육이라는 활동이 그것의 논리적 조건으로 포함하는 기능을 우리는 교육의 '본질적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교육과 경제 성장의 관계처럼 교육이라는 활동의 의미 속에 내포되어 있지는 않으나 교육이 수단이 되어 일어나는 어떤 현상이나 사건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현상 혹은 사건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을 교육의 '수단적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본질적 기능과 수단적 기능을 구별하는 데 있어서, 교육을 서술적으로 이해할 경우에는 교육과 인간 변화의 관계처럼 단순히 논리적 관계에 의해서 비교적 쉽게 구분될 수 있지만, 규범적으로 이해할 경우에는 그 구별은 일정할 수가 없다. 물론 어떤 교육관에 의하면, 교육은 정치적, 경제적, 군사적, 문화적인 발전의 수단일 뿐이라고 이해될 수도 있다. 이렇게 교육이 이해될 경우에는 교육, 그것이 바로 교육위 본질적 모습이므로, 거기에는 본질적, 수단적 기능의 구별은 사실상 아무런 의미가 없다. 그러므로 규범적으로 설명된 교육의 기능을 본질적, 수단적인 것으로 구분하는 것은 자체의 목적을 가진다는 내재적 목적을 인정하는 교육관에서만의 의미가 있다.
그러나 비록 교육의 내재적 목적, 따라서 본질적 기능을 인정하는 교육관에서도, 본질적-수단적 기능의 구별은 논리적 구분이지 실제적 구분은 아니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말해서 교육은 순수히 본질적 기능만을 하는 경우도 없을 뿐만 아니라, 순수히 수단적 기능만을 하지도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본질적 기능은 수단적 기능보다 더 가치 있는 기능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왜냐하면, 교육위 중요성은 반드시 그것에 논리적으로 내포된 의미와 기능만으로 평가될 성질의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교육의 가치는 그것의 수단적 기능에 의해서도 충분히 인식될 수 있고, 때로는 그것에 의해서만 교육의 중요성이 인식될 수도 있다. 1960 년대와 1970 년대의 한국 사회에서는 '국가 발전을 위한 교육' 혹은 '경제 성장을 위한 교육' 등의 슬로우건이 있어 왔고 이와 함께 교육의 중요성이 평가되기도 하였다. 교육의 본질적 기능의 중요성을 일차적으로 내세우는 교육관에서는 그러한 슬로우건이 교육위 본질을 왜곡시킨다고 주장하기도 하지만,. 교육, 특히 현대 사회의 교육은 기능적으로 다른 사회적 과정과의 관련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그 수단적 기능의 가치를 결코 외면할 수는 없다. 엄격히 말해서, 비록 교육이 그 자체로서 가치 있는 일이라고 하더라도, 그 가치는 다른 교육외적 가치와의 관계에서만 의미를 가진다.
[참고자료]
장원동, 교육사 및 교육철학의 이해, 태영출판사, 2008
성기산, 교사의 교육철학, 집문당, 2008
고미숙, 교육철학, 문음사, 2006
신득렬, 현대 교육철학, 학지사, 2003
R. F. 디어든, 최원형 역, 현대 교육목적론, 원미사, 2003
John White, 이지헌 역, 교육목적론, 학지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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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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