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신의 사상과 문학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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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대배경으로서의 신해혁명과 그 농촌을 통한 반영
① 신해혁명
② 농촌의 실태
2. 노신의 생애와 사상
① 노신의 생애
② 노신의 사상
3. 노신의 문학세계
4. 노신과 한국인, 한국에서의 노신 수용

Ⅲ. 결론

본문내용

큰 영향을 주었다. 노신은 근대중국의병폐를 고치기 위해서는 힘이 있는 문학혁명인 사실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상징주의는 현실을 정시할 수 있는 힘이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노신은 반리얼리즘을 비판하면서 현실에 접근하는 태도와 현실을 묘사하는 방법에 있어서 비판성을 근간으로 하는 비판적 리얼리즘을 사용하였다. 우리나라에서도 근대문학이 발전시기에 이러한 노신의 리얼리즘이 여러 한국작가를 통해 받아들여졌다. 그 당시의 어지러운 나라정세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날카로운 현실인식에 의한 비판의식으로 우매함을 물리쳐야 한다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이러한 리얼리즘적 양상은 한국 근대문학계에서 표현주의 문학이 오랜 기간동안 주요 사조로 존재할 수 있도록 기틀을 마련하여 주었다. 이광수나 이육사 같은 작가들이 노신의 리얼리즘적 문체를 본받았다.
㉢ 노신이 한국중문학계에 미친 영향 또한 중대하다고 할 수 있다. 1920년 이후의 한국중문학계, 연구가들의 연구논문, 번역총판물만 놓고 말해도 가장 많은 것이 노신의 것이다. 어떤 중국문학연구자들은 노신을 연구하기 위해 중문학을 연구한다고 말하였다.
② 70~80년대 민주화 운동에 미친 영향
㉠ 변혁운동가들에게 주는 영향
독재정권하에서 민주화를 추구하고자하는 변혁운동가들에게 노신은 많은 영향을 주었다. 노신의 강한 좌익성격과 반봉건에 대항하고자 했던 정신은 70~80년대 민주화운동을 하던 운동가들에게 귀감이 되었다. 이러한 것은 공식적인 출판물 및 기타 방법으로 자신이 노신의 영행을 받았다고 말하는 지식인과 운동가들을 통해서 알 수 있다. 민주화운동의 전파와 보급에 중요한 역할을 했던 이영희, 임헌영은 자신들이 노신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다고 말하였으며 이것은 노신이 한국의 민주화운동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음을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 있다.
㉡ 지식인, 학생, 일반대중들의 사상방면에 주는 영향‘나는 하나의 종착점을 확실히 알고 있다. 그것은 무덤이다. 이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으며 길잡이가 필요하지 않다. 문제는 그곳까지 가는 길에 있다. 물론 길은 한 가닥이 아니다.’
‘발전이 고개를 넘으면 퇴폐가 시작된다.’
‘실은 혁명이란 아무도 죽이지 않고 살리는 일이다.’
‘옛날 위세가 당당했던 사람은 복고(復古)를 주장하고, 지금 위세가 당당한 사람은 현상유지를 주장하고, 아직 행세하지 못하고 있는 사람은 혁신을 주장한다.’
‘원래 지상에는 길이 없다. 걷는 사람이 많아지면 그것이 길이 된다.’
‘잉크로 쓴 거짓이 피로 쓴 진실을 덮을 수 없다.’
‘청춘시대에 갖가지 우행을 경험하지 못한 사람은 중년이 되어 아무런 힘도 갖지 못할 것이다.’
‘청년 시대에는 불안이 있더라도 비관해서는 안 된다. 언제나 맞서 싸우고 또한 자기를 지켜라.’
‘희망이란 원래부터 있는 것이라고 보기도 어렵고 없는 것이라고 보기도 어렵다. 그것은 지상(地上)의 길과 같다.’
위의 글들은 노신의 어록이다. 이 어록에서 느낄 수 있는 인상은 노신에게 일종의 혁명투사적 이미지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무언가 앞으로 나아가고 싶은 청소년들... 암담하고 답답한 현실의 모순을 어렴풋이 알고는 있어도 막상 보이지 않는 압박에 의해 주저하고 있는 청소년들과 지식인들에게 노신의 말은 희망을 주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주었다고 할 수 있다.
Ⅲ. 결론
근대 중국의 냉혹한 비극은 노신으로 하여금 민족과 국가에 대한 강력한 애증을 불러일으켰다. 그는 모순과 질곡에 빠진 중국을 개혁해야 한다는 혁명정신을 촉발시켰고 이것을 강력한 정신과 예술적 역량으로 승화시켜 작품세계에 반영시켰다. 그리고 이러한 정신은 계속해서 면면히 이어져 중국은 물론 우리 한국에게까지 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멀게는 1039년대 독립 운동가들의 사상에서부터 가깝게는 80년대 민주화운동을 하는 지식인들에게까지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노신의 정신은 우리 한국을 이끌었던 주요 지식인들에게 그대로 전해졌던 것이다.
노신이 우리에게 말하고자 하였던 것은 무엇일까?
‘우리 중국 역시 고아이기에 사람들이 데려다 두들기고 때리며 어육(魚肉)취급을 할 것이기 때문에 자기 집의 논밭과 재물이 얼마나 되는지도 알지 못하고 있다. 도적이 안방을 차지하고 있어 그에게 재물을 바치면서 주인 된 자로서 그것을 전혀 헤아리지 못하고, 그들이 남겨주는 국물이나 차가운 고기 부스러기를 받아 들고는 감탄하며 “그대가 나를 먹여 살리는구나, 그대가 나를 먹여 살리는구나”하고 말한다.’
‘노예에게 집안일을 맡기면, 곧 이런 꼴이 나타납니다. 처음의 혁명은 만주족을 배척하는 일이라 쉽게 할 수 있었습니다. 그 다음의 개혁은 국민으로 하여금 스스로의 뿌리 깊은 나쁜 성질을 개혁하도록 하는 것이므로 누구든 쉽사리 하려들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성을 개조하는 작업일 것입니다. 그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전제나 공화 또는 무엇 무엇을 따질 것 없이 깃발을 아무리 바꾸더라도 그 물건은 옛날 그대로이나 모두 헛된 것입니다.’
위의 두 글을 통해 우리는 노신의 정신을 엿볼 수 있다. 노신은 우리들로 하여금 언제나 깨어있는 정신을 원하고 있다. 이러한 정신은 그 당시뿐만 아니라 지금의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정신일 것이다. 노신의 일생과 업적에 대한 평가들은 노신의 혁명적 모습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노신에 대한 모택동의 평가는 그러한 사실을 극명하게 보여준다.
‘노신은 중국 문화혁명의 우두머리 장군이었다. 그는 위대한 문학가였을 뿐만 아니라 위대한 사상가였으며 위대한 혁명가였다. 노신의 뼈는 가장 강직하였으며 그에게는 노예근성과 아첨하는 태도가 조금도 없었다. 이 점은 식민지반식민지 민중에게 있어서 가장 고귀하고 소중한 품성이다. 노신은 문화전선에서 전체 민족의 대다수를 대표하여 적진을 향해 돌입한 가장 정열적인 절세의 민족영웅이었다. 노신의 방향이 바로 중화민족의 새 문화의 방향이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대배경으로서의 신해혁명과 그 농촌을 통한 반영
① 신해혁명
② 농촌의 실태
2. 노신의 생애와 사상
① 노신의 생애
② 노신의 사상
3. 노신의 문학세계
4. 노신과 한국인, 한국에서의 노신 수용
Ⅲ.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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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9.21
  • 저작시기2008.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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