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도르노의 문화비판 및 예술관의 역사철학적 이해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 목 차 ]
I. 머리말

Ⅱ. 아도르노 사상의 핵심

Ⅲ. 예술의 변증법

Ⅳ. 예술의 역사적 기원
1. 예술의 위기현상 및 미적 행동양식
2. 미메시스적 행동양식 -예술의 인식적 성격과 형상적 성격
3. 예술의 주술적 근원과 유산

Ⅴ. 예술의 정신화와 물화의 역사철학
1. 예술의 정신화와 물화
2. 예술의 변증법적 발전과 자기비판
3. 미적 정신과 타자적 자연

Ⅵ. 맺는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고 공격하고 있다.
에서, 그리고 물화된 합리성에 반대하여 감성적 계기를 강조한 아도르노의 예술론을 절대적 감각주의의 표방으로 왜곡, 수용한 탈현대적 유미주의 입장
) Vgl. W. Welsch, Adornos sthetik: eine implizite sthetik des Erhabenen, S. 209 ff.: 확장된 "감성론 Aisthetik"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세계의 심미화를 위해 전력하는 벨쉬는 그가 "이질적인 형상들의 다원성"인 "전체의 변호자"로 이해하는, "제 1 철학으로서의 미학"을 지지한다. 여기서 그는 숭고에 관한 아도르노의 구상을 탈현대적인 이질성의 요청으로 잘못 해석하여 그가 찬미하는 심미주의의 관계 속으로 끌어들이고 있다.
에서 확인되고 있다. 그 두가지 입장은 똑같이 현실중시라는 명분을 앞세우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도르노가 철저히 비판한 바 있는, 현실에 대한 비판적 사유의 책임을 회피하는 실증주의적 사고방식에 근거한다는 혐의를 벗지 못한다. 하지만 아도르노의 역사철학적 미학이론이 어디까지나 그가 활동했던 시대의 역사적 현실과의 진지한 대결에서 나왔다는 점을 감안할 때, 그의 예술철학이 시대와 역사를 초월하여 영구히 그 타당성을 인정받으며 존속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입장 또한 마땅히 경계되어야 할 것이다. 다만 아도르노가 누구보다도 절실하게 물음을 제기헹고 또 철저하게 비판했던 물화된 사회현실이 변화되어 그의 관심을 집중시켰던 진정한 예술에 관한 논의가 더 이상 필요없는 것으로 될 때 그의 예술이론은 완전하게 실현되는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Th. W. Adorno und M. Horkheimer, Dialektik der Aufklarung (DA), Frankfurt am Main 1969.
W. Benjamin, Der Erzahler, in: ders., ber Literatur, Frankfurt am Main 1979.
__, Das Kunstwerk im Zeitalter seiner technischen Reproduzierbarkeit, in: ders., Das Kunstwerk im Zeitalter seiner technischen Reproduzierbarkeit. Drei Studien zur Kunstsoziologie, Frankfurt am Main 1979.
__, ber Sprache uberhaupt und uber die Sprache des Menschen, in: ders., Gesammelte Schriften, II 1, Frankfurt am Main 1977.
P. Burger, Theorie der Avantgarde, Frankfurt am Main 1974.
S. Freud, Der Mann Moses und die monotheistische Religion: Drei Abhandlungen, in: ders., Studienausgabe, Bd. IX, Frankfurt am Main 1982.
A. Hauser, Sozialgeschichte der Kunst und Literatur, Munchen 1990.
__, Soziologie der Kunst, Munchen 1978.
G. W. F. Hegel, Vorlesungen uber die sthetik I, Frankfurt am Main 1979.
D. Hoffmann-Axthelm u. a., sthetik "post or according to Adorno", in: R. Althammer u. a. (Hg.), sthetik und Kommunikation, Hf. 79, Jg. 21: sthetik nach Adorno, Berlin 1992.
H. von Hofmannsthal, Ein Brief, in: ders., Gesammelte Werke, Prosa II, Frankfurt am Main 1976.
I. Kant, Kritik der praktischen Vernunft, Frankfurt am Main 1978.
__, Kritik der Urteilskraft, Frankfurt am Main, 1977.
H. Marcuse, ber den affirmativen Charakter der Kultur, in: ders., Kultur und Gesellschaft 1, Frankfurt am Main 1980.
K. Ph. Moritz, ber den Begriff des in sich selbst Vollendeten, in: ders., Werke in zwei Banden, Bd. 1, Berlin und Weimar 1981.
Platon, Phaidros, in: ders., Samtliche Werke 4, Hamburg 1986.
__, Das Trinkgelage oder ber den Eros, Frankfurt am Main 1985.
K. Rosenkranz, sthetik des Haslichen, Leipzig 1990.
J.-J. Rousseau, Abhandlung uber den Ursprung und die Grundlagen der Ungleichheit unter den Menschen, in: ders., Schriften, Bd. 1, Frankfurt am Main 1988.
F. Schiller, Kallias oder uber die Schonheit, in: ders., Samtliche Werke Bd. V, Munchen 1984.
__, ber die asthetische Erziehung des Menschen in einer Reihe von Briefen, in: ders., Samtliche Werke Bd. V, Munchen 1984.
W. Welsch, Adornos sthetik: eine implizite sthetik des Erhabenen, in: Ch. Pries (Hg.), Das Erhabene. Zwischen Grenzerfahrung und Grosenwahn, Weinheim 1989.
  • 가격2,800
  • 페이지수21페이지
  • 등록일2008.09.21
  • 저작시기2008.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031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