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계층별 가족 실태는 역사적으로 매우 상이하다. 계층별 가족의 실태와 문제의 구조를 이해해 보자.
2. 남성=사회노동, 여성=가사노동의 성별 분업은 역사적으로 100년이 채 되지 않았다. 가사노동과 여성 문제와의 상관성 및 그 해결 방안은?
3. 대를 이을 아들을 가지려는 욕구가 강하게 남아 있어 감별을 통한 낙태 등이 성행하고 있다. 구조적, 역사적 원인은 무엇인가?
4. 여성의 취업과 여성의 사회적 지위 향상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5. 서구 사회와 우리 사회여성의 지위에서 주요한 차이점은 무엇인가?
6. 봉건제 사회와 자본제 사회의 여성의 지위는 각각 어떠했는가?
7. 결혼과 가정의 형성
8. 임신과 출산의 이해
9. 가사노동과 여성의 권익
10. 한국의 가족제도 분석
11. 여성해방이론 분석
2. 남성=사회노동, 여성=가사노동의 성별 분업은 역사적으로 100년이 채 되지 않았다. 가사노동과 여성 문제와의 상관성 및 그 해결 방안은?
3. 대를 이을 아들을 가지려는 욕구가 강하게 남아 있어 감별을 통한 낙태 등이 성행하고 있다. 구조적, 역사적 원인은 무엇인가?
4. 여성의 취업과 여성의 사회적 지위 향상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5. 서구 사회와 우리 사회여성의 지위에서 주요한 차이점은 무엇인가?
6. 봉건제 사회와 자본제 사회의 여성의 지위는 각각 어떠했는가?
7. 결혼과 가정의 형성
8. 임신과 출산의 이해
9. 가사노동과 여성의 권익
10. 한국의 가족제도 분석
11. 여성해방이론 분석
본문내용
로 분배), 족보에 함께 기재됨.
- 부부별산제 (夫와 妻의 재산이 개별적으로 관리했음)
- 부락 내에서 결혼(부락 내본재)
- 적서차별 無
ㄴ) 이조후기
- 여성의 자유를 구속
- 가부장적 직계가족제도 (동성동본의 직계) :아이들이 없을 경우 양자를 들임
- 결혼의 최대 목적은 아들의 생산
- 여성에게 내훈을 교육
내훈: 삼종지도, 칠거지악 (시부모 불손, 아들 불생산, 말 많은 여자, 간음, 투기, 나쁜 병, 도둑질)
- 제가를 절대금지
- 적서차별이 有
ㄷ) 이조후기의 여성권리
- 존자권(동일 항열)
- 夫 사망시 母가 권한을 대행
- 여성에게 가사권이 존재
- 상례나 제례에서 夫와 母의 위치가 동등
ㄹ) 이조 후기의 제가 금지
[자녀안 恣女安]-- 재가하기 위해 도망간 여인 명단
[자녀목 恣女木]-- 화냥질한 여자를 죽인 후 기록한 것
ㅁ). 1960년대 GMP의 70%농업에 종사
ㅂ). 가족구조의 변화
- 형태: 핵가족
- 규모: 소가족(5-6명, 3-4명)
* 가족주기의 변화 (family cicle)
1) 형성기 - 첫아들 낳을 때까지
2) 확장기 - 첫 자녀에서 마지막 자녀까지
3) 완성된 확장기 - 첫아들 장가 갈 때까지
4) 수축기 - 첫 자녀의 결혼부터 마지막 자녀의 결혼까지
5) 완성된 수축기 - 배우자의 사망까지
6) 해체기 - 본인의 사망까지
11. 여성해방이론 분석
1. 여성 해방론의
18~19C 시민사회.
공통점) 여성의 대한 차별억압을 저항.
목적) 여성의 권리, 평등 쟁취.
차이) 이념, 모습, 주도세력, 방식.
① 분류 : 다양한 정리 위한 틀.
여성의 억압의 원인이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분류
1) 자유주의 여권론.
봉건제 → 자본주의, 시민 계급 : 자유, 평등 주장, 여성들이 남성들에게 반발
1792. 월스턴 크래프트 "여성권리의 옹호", "여성의 예속"
제도 개선, 경험적 연구.
이전 : 인간-이성, 만인은 이성이 있으면 평등.
남성은 이성적이지만 여성은 감성적이라며 남성의 여성의 지배 정당화
여성의 주장 " 사회적, 문화적 관습에 차이 때문이어 이성적 능력을 개발할 기회가 없었다."
-----> 관습과 제도의 불합리성이 남녀 차별의 원인
현존하는 사회틀 내에서 기존의 사회 질서를 부정하지 않음,
기존의 제도.관습.관행의 불합리성 고치고 보완함이 목적
사적영역 - 집, 가정 <---- No touch.
공적영역 - 직장 <--- 주안점.
성차별 법률 철패 : 경쟁 이전에 여성이 차별 받아 왔기 때문에 평등한 경쟁 자체가 불가능하다.
→ 여성 가산점등 적극적인 조치 요구
공헌 : 최초로 여성문제를 이론화.운동화 함
실질적.경험적 연구로 현실적임
결점 : 총체적 사회 분석이 되지 않는다.(전체적 흐름 파악 불가)
계급적인 한계 가진다.(중산층이 가장 큰 혜택, 저소득층은 제외)
2) 마르크스 주의 여성 해방 이론
19C 노동 계급 여성이 사회에 진출하고부터 시작 → 경제적 문제 중심
여성 억압의 원인은 자본주의적, 사적 소유가 문제이다.
노동과 역사에 중점(노동 방식과 역사, 계급적 위치에 따라 차별 방식이 다르다.)
계급 제도와 관련하여 일어나며 사적 소유의 자본 주의 체제에 의해 나타난다.
자본주의가 여성의 가사 노동으로 인해 이득을 본다.
① 무임금 여성 노동력
② 남자의 노동력 재생산 비용에 자본가의 돈이 필요없다.
③ 필요할 때 생산 예비군으로 여성 노동력 사용(남성의 임금을 낮추는 데 이용)
공헌 : 자유주의와 달리 자본주의라는 문제와 여성 문제를 통일시켰다.
계급의 차이에 따른 여성 억압의 차이를 인식
문제 : 더 이상의 발전이 되지 않았다.
산업 노동자에 시각 집중(그 외의 영역은 연구가 부족)
사회주의 혁명 성공이후에도 여성 억압이 존재하는 이유를 설명하지 못함.
3) 급진주의 여성해방론.
체제 전체를 문제 삼고 여성문제의 근원을 강조
모든 억압중 가장 최초의 억압이 남성에 의한 여성의 억압이다.
여성적 특징(출산, sexuality)를 여성 억압의 핵심으로 든다 :
"개인적인 것은 정치적인 것이다.!!!"
① 생물학인가 정치인가?
파이어스톤 [성의 변증법]
남성이 여성의 성(성&출산)을 통제함으로써 억압이 시작.
여성 스스로가 자신의 성과 출산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출산을 여성에게서 분리시켜야 한다.
밀레트 [성의 정치학]
양성성 주장 : 남성위주의 사고 방식이다.
여성성을 지나치게 낮게 봄
문화적 여성해방론.
→ 여성성을 발전세켜 공격적인 사회를 변화시켜야 한다.
남성지향성을 넘어서 자매애로 " Sisterhood "
* 공통점. ----------> 레즈비어니즘과 연계.
=> 남성위주 ideology 깨고, 여성의 정체성 획득.
여성의 독자적 운동. --> 소규모 network.
성의 배타성을 인정하지 않는 사회는 오래 지속되기 어렵다.
공헌 : 사적인 문제(출산, 육아, 성)를 학문적, 정치적 문제롤 끌어 올렸다.
여성 억압의 원인을 생물학적 문제, 가부장제로 보았다.
① Sexuality, 출산, 육아 --> 학문적, 정치적.
② 가부장제라는 용어의 출현.
한계 : ① 가부장제의 지나친 강조 --> 패배주의.
② 모든 현상을 남성과 여성의 대립화로 해석
③ 각 집단(계급, 인종, 민족)의 차이 무시.
4) 사회주의 여성해방론.
60년대 후반.
마르크스 주의 여성 해방이론과 급진적 여성 해방이론을 합침
마르크스 주의 여성 해방이론은 자본주의를 강조, 여성이라는 성적인 문제를 간과하였다.
급진적 여성 해방 이론은 가부장제를 주장하나 이에는 역사성이 없다.
가부장제 + 역사성 ─┐
유물론 + 성 ─┘----> 현재 여성 문제는 가부장제 + 자본주의에 있다.
문제점 : 사회주의 혁명 외 성별의 문제를 해결하는 또 다른 혁명이 필요하다.
단순한 두 가지 이론의 기계적 결합이다.
Post Modernism
① 근대성(내가 있고, 내가 세상의 중심이고, 나 이외에 타자가 있다.) 비판
② 여성은 항상 타자.주변자라는 것 비판
③ 여성의 범주(여성은 남성에 대응된 존재, 대립된 존재) 거부
④ 문제점 : 공통된 범주를 무시해서 어떤 특정한 흐름으로 이루어지기 힘들다.
- 부부별산제 (夫와 妻의 재산이 개별적으로 관리했음)
- 부락 내에서 결혼(부락 내본재)
- 적서차별 無
ㄴ) 이조후기
- 여성의 자유를 구속
- 가부장적 직계가족제도 (동성동본의 직계) :아이들이 없을 경우 양자를 들임
- 결혼의 최대 목적은 아들의 생산
- 여성에게 내훈을 교육
내훈: 삼종지도, 칠거지악 (시부모 불손, 아들 불생산, 말 많은 여자, 간음, 투기, 나쁜 병, 도둑질)
- 제가를 절대금지
- 적서차별이 有
ㄷ) 이조후기의 여성권리
- 존자권(동일 항열)
- 夫 사망시 母가 권한을 대행
- 여성에게 가사권이 존재
- 상례나 제례에서 夫와 母의 위치가 동등
ㄹ) 이조 후기의 제가 금지
[자녀안 恣女安]-- 재가하기 위해 도망간 여인 명단
[자녀목 恣女木]-- 화냥질한 여자를 죽인 후 기록한 것
ㅁ). 1960년대 GMP의 70%농업에 종사
ㅂ). 가족구조의 변화
- 형태: 핵가족
- 규모: 소가족(5-6명, 3-4명)
* 가족주기의 변화 (family cicle)
1) 형성기 - 첫아들 낳을 때까지
2) 확장기 - 첫 자녀에서 마지막 자녀까지
3) 완성된 확장기 - 첫아들 장가 갈 때까지
4) 수축기 - 첫 자녀의 결혼부터 마지막 자녀의 결혼까지
5) 완성된 수축기 - 배우자의 사망까지
6) 해체기 - 본인의 사망까지
11. 여성해방이론 분석
1. 여성 해방론의
18~19C 시민사회.
공통점) 여성의 대한 차별억압을 저항.
목적) 여성의 권리, 평등 쟁취.
차이) 이념, 모습, 주도세력, 방식.
① 분류 : 다양한 정리 위한 틀.
여성의 억압의 원인이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분류
1) 자유주의 여권론.
봉건제 → 자본주의, 시민 계급 : 자유, 평등 주장, 여성들이 남성들에게 반발
1792. 월스턴 크래프트 "여성권리의 옹호", "여성의 예속"
제도 개선, 경험적 연구.
이전 : 인간-이성, 만인은 이성이 있으면 평등.
남성은 이성적이지만 여성은 감성적이라며 남성의 여성의 지배 정당화
여성의 주장 " 사회적, 문화적 관습에 차이 때문이어 이성적 능력을 개발할 기회가 없었다."
-----> 관습과 제도의 불합리성이 남녀 차별의 원인
현존하는 사회틀 내에서 기존의 사회 질서를 부정하지 않음,
기존의 제도.관습.관행의 불합리성 고치고 보완함이 목적
사적영역 - 집, 가정 <---- No touch.
공적영역 - 직장 <--- 주안점.
성차별 법률 철패 : 경쟁 이전에 여성이 차별 받아 왔기 때문에 평등한 경쟁 자체가 불가능하다.
→ 여성 가산점등 적극적인 조치 요구
공헌 : 최초로 여성문제를 이론화.운동화 함
실질적.경험적 연구로 현실적임
결점 : 총체적 사회 분석이 되지 않는다.(전체적 흐름 파악 불가)
계급적인 한계 가진다.(중산층이 가장 큰 혜택, 저소득층은 제외)
2) 마르크스 주의 여성 해방 이론
19C 노동 계급 여성이 사회에 진출하고부터 시작 → 경제적 문제 중심
여성 억압의 원인은 자본주의적, 사적 소유가 문제이다.
노동과 역사에 중점(노동 방식과 역사, 계급적 위치에 따라 차별 방식이 다르다.)
계급 제도와 관련하여 일어나며 사적 소유의 자본 주의 체제에 의해 나타난다.
자본주의가 여성의 가사 노동으로 인해 이득을 본다.
① 무임금 여성 노동력
② 남자의 노동력 재생산 비용에 자본가의 돈이 필요없다.
③ 필요할 때 생산 예비군으로 여성 노동력 사용(남성의 임금을 낮추는 데 이용)
공헌 : 자유주의와 달리 자본주의라는 문제와 여성 문제를 통일시켰다.
계급의 차이에 따른 여성 억압의 차이를 인식
문제 : 더 이상의 발전이 되지 않았다.
산업 노동자에 시각 집중(그 외의 영역은 연구가 부족)
사회주의 혁명 성공이후에도 여성 억압이 존재하는 이유를 설명하지 못함.
3) 급진주의 여성해방론.
체제 전체를 문제 삼고 여성문제의 근원을 강조
모든 억압중 가장 최초의 억압이 남성에 의한 여성의 억압이다.
여성적 특징(출산, sexuality)를 여성 억압의 핵심으로 든다 :
"개인적인 것은 정치적인 것이다.!!!"
① 생물학인가 정치인가?
파이어스톤 [성의 변증법]
남성이 여성의 성(성&출산)을 통제함으로써 억압이 시작.
여성 스스로가 자신의 성과 출산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출산을 여성에게서 분리시켜야 한다.
밀레트 [성의 정치학]
양성성 주장 : 남성위주의 사고 방식이다.
여성성을 지나치게 낮게 봄
문화적 여성해방론.
→ 여성성을 발전세켜 공격적인 사회를 변화시켜야 한다.
남성지향성을 넘어서 자매애로 " Sisterhood "
* 공통점. ----------> 레즈비어니즘과 연계.
=> 남성위주 ideology 깨고, 여성의 정체성 획득.
여성의 독자적 운동. --> 소규모 network.
성의 배타성을 인정하지 않는 사회는 오래 지속되기 어렵다.
공헌 : 사적인 문제(출산, 육아, 성)를 학문적, 정치적 문제롤 끌어 올렸다.
여성 억압의 원인을 생물학적 문제, 가부장제로 보았다.
① Sexuality, 출산, 육아 --> 학문적, 정치적.
② 가부장제라는 용어의 출현.
한계 : ① 가부장제의 지나친 강조 --> 패배주의.
② 모든 현상을 남성과 여성의 대립화로 해석
③ 각 집단(계급, 인종, 민족)의 차이 무시.
4) 사회주의 여성해방론.
60년대 후반.
마르크스 주의 여성 해방이론과 급진적 여성 해방이론을 합침
마르크스 주의 여성 해방이론은 자본주의를 강조, 여성이라는 성적인 문제를 간과하였다.
급진적 여성 해방 이론은 가부장제를 주장하나 이에는 역사성이 없다.
가부장제 + 역사성 ─┐
유물론 + 성 ─┘----> 현재 여성 문제는 가부장제 + 자본주의에 있다.
문제점 : 사회주의 혁명 외 성별의 문제를 해결하는 또 다른 혁명이 필요하다.
단순한 두 가지 이론의 기계적 결합이다.
Post Modernism
① 근대성(내가 있고, 내가 세상의 중심이고, 나 이외에 타자가 있다.) 비판
② 여성은 항상 타자.주변자라는 것 비판
③ 여성의 범주(여성은 남성에 대응된 존재, 대립된 존재) 거부
④ 문제점 : 공통된 범주를 무시해서 어떤 특정한 흐름으로 이루어지기 힘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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