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멀티미디어의 기원 및 발전
1. 군사적 관점 : 멀티미디어의 군사적 기원
2. 문화적 관점 : 대항문화와 멀티미디어
3. 경제적 관점 : 멀티미디어 PC와 소비 시장
Ⅲ. 멀티미디어의 특성
Ⅳ. 멀티미디어 타이틀 제작
1. 개념 구성 및 기획
2. 설계와 프로토타입
1) 정보 구조 디자인
2) 시나리오 작성
3) 디자인 기준의 설정
4) 프로토타입
3. 미디어 제작
4. 저작
5. 테스트
1) 알파 테스트
2) 베타 테스트
6. 생산 및 배포
7. 사후 관리
Ⅴ. 멀티미디어 파일
Ⅵ. 멀티미디어 응용
1. 킬러 어플리케이션
2. 가정에서의 응용
1) 오락
2) 홈뱅킹, 홈쇼핑
3) 요리
3. 공공 분야에서의 응용
1) 멀티미디어 키오스크
2) 원격의료
3) 주문형 교육
4. 비즈니스 분야의 응용
1) 마케팅과 광고
2) 텔리 컨퍼런싱
3) 에이전트 기반 워크플로우
4) 업무 스케쥴링
Ⅶ.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의 활용
1. 반복 연습형
2. 개인교수형
3. 교수게임형
4. 모의실험형
5. 발견형
6. 문제해결형
Ⅷ. 멀티미디어 교육의 필요성
Ⅸ.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의미
Ⅹ.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효과
Ⅺ. 멀티미디어 교육환경 구축
1. 멀티미디어 PC
2. 레이저 광선 프로젝터
3. 오디오 및 비디오 시스템
4. 네트워크
5. 대화형 화면 분배기
Ⅻ.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ⅩⅢ.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Ⅱ. 멀티미디어의 기원 및 발전
1. 군사적 관점 : 멀티미디어의 군사적 기원
2. 문화적 관점 : 대항문화와 멀티미디어
3. 경제적 관점 : 멀티미디어 PC와 소비 시장
Ⅲ. 멀티미디어의 특성
Ⅳ. 멀티미디어 타이틀 제작
1. 개념 구성 및 기획
2. 설계와 프로토타입
1) 정보 구조 디자인
2) 시나리오 작성
3) 디자인 기준의 설정
4) 프로토타입
3. 미디어 제작
4. 저작
5. 테스트
1) 알파 테스트
2) 베타 테스트
6. 생산 및 배포
7. 사후 관리
Ⅴ. 멀티미디어 파일
Ⅵ. 멀티미디어 응용
1. 킬러 어플리케이션
2. 가정에서의 응용
1) 오락
2) 홈뱅킹, 홈쇼핑
3) 요리
3. 공공 분야에서의 응용
1) 멀티미디어 키오스크
2) 원격의료
3) 주문형 교육
4. 비즈니스 분야의 응용
1) 마케팅과 광고
2) 텔리 컨퍼런싱
3) 에이전트 기반 워크플로우
4) 업무 스케쥴링
Ⅶ.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의 활용
1. 반복 연습형
2. 개인교수형
3. 교수게임형
4. 모의실험형
5. 발견형
6. 문제해결형
Ⅷ. 멀티미디어 교육의 필요성
Ⅸ.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의미
Ⅹ.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효과
Ⅺ. 멀티미디어 교육환경 구축
1. 멀티미디어 PC
2. 레이저 광선 프로젝터
3. 오디오 및 비디오 시스템
4. 네트워크
5. 대화형 화면 분배기
Ⅻ.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ⅩⅢ.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VOD(Video On Demand)와 같이 많은 양의 동영상을 전송하는 경우에는 느려서 제대로 동작할 수 없을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이더넷(Fast Ethernet)이라 불리는 방법으로 LAN을 구축하는 것이 좋다. 빠른 이더넷 LAN은 초당 100MB의 전송속도를 갖는다. 아울러 학교내의 컴퓨터들만 연결할 것이 아니라, 외부 네트워크, 특히 인터넷에 연결함으로써 인터넷의 다양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5. 대화형 화면 분배기
멀티미디어 기반의 개별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간의 다양한 정보 전달 수단이 제공되어야 한다. 그 중의 하나는 교사가 학생의 수업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이다. 즉, 학생이 사용하는 컴퓨터의 현재의 화면 상태를 교사 컴퓨터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가 필요하다. 또한 교사 컴퓨터의 화면을 학생들의 모니터 상에 나타나게 함으로써 학생들이 다른 작업을 하지 않도록 해주는 기능이 필요할 것이다.
.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상호 대화성(Interactiveness) : 정보의 전달 및 획득과정에서 사용자가 스스로 원하는 정보를 선택하여, 원하는 형태의 정보를 살펴보고, 또 가공하여 새로운 정보의 창조가 가능하다.
디지털화(Digitalization) : 각종 미디어가 디지털화 되어 있어 자료의 가공, 처리, 편집 등의 효과적인 처리가 가능하다.(정보의 수평적 공유)
다양한 표현형태(Mixed Expression) : 정보가 유기적으로 융합되어 사용자에게 가장 정확한 의미를 알려줄 수 있도록 조직화되어 제공이 가능하다.
교사와 학생이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참여자의 신체적, 정의적, 인지적, 사회적, 도덕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가능함(학습자 자신의 책임감 필요, 교사와 학생의 협동 학습 필요) 개별 학습자의 이해와 능력을 지속적이고 완전하게 측정할 수 있으며, 실제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학습이 이루어져 고차원적인 사고 능력이 개발 가능하다.
고차적 사고 능력 : 정보이해, 정보선택, 정보평가, 정보수집, 정보처리, 정보생산, 정보전달한는 것이다.
교육용 S/W의 특징 : 학생의 자질과 흥미에 맞추어 필요한 교육 환경의 제공한다. (개인의 자질과 능력에 따라 학습 진도를 조절할 수 있고, 몇 번이고 되풀이 할 수 있음)
Edutainment(Education + Entertainment) : 기존의 교육용 S/W의 특징 + 창조적 사고를 주도록 자극, 학습 의욕을 자극(다양한 체험과 발견 등 능동적 학습 지원)한다. 놀이를 하듯 즐겁게 배우는 학습 환경을 조성한다. 지식을 축적하고 정보를 창조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여러 수단 중의 하나이며, 교사나 부모의 역할을 대신하지는 못하며, 학습 효과를 평가하면서 적용할 필요가 있다.
Infotainment(Information + Entertainment) : 정보에 오락적기능 강화, 친근한 접근 가능하게 한다.
ⅩⅢ. 결론 및 제언
일부 교과가 아닌 전 교과에서 정보화 기기나 인터넷을 활용하는 교육이나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멀티미디어는 그림, 사진, 소리, 음악, 애니메이션, 동화상 자료로써 예전의 숫자나 글자 중심의 텍스트 자료에 비하여 훨씬 상징적이며 전달력이 뛰어나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따라서 교사는 단순한 내용을 요약한 문장 형식의 자료에서 벗어나 멀티미디어 형식의 생동감 있는 자료를 수집, 편집 제작하여 학생들에게 제시함으로써 학습효과를 올릴 수 있다.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학습에 이용하여야 한다. 인터넷은 ‘정보의 보고’ 또는 ‘정보의 바다’라고 한다. 그만큼 다양하고 많은 자료를 인터넷을 통하여 그 만큼 다양하고 많은 자료를 인터넷을 통하여 구할 수 있다는 뜻이다. 또한 인터넷은 학습자에게 동기와 의욕을 부여하고 최신정보를 접근하면서 흥미를 느끼도록 해 준다. 인터넷의 자료검색 기능을 교육적으로 활용하여 학생들은 과제해결이나 개인적 취미학습에 사용하고, 교사는 수업 시간에 활용할 교수-학습자료나 개인적인 연구에 사용하고, 학부모는 자녀들의 과제학습이나 자녀들의 정보 검색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교사의 정보화 프로그램에 대한 철저한 연수가 필수적이다. 학교의 정보화 교육을 위해서 무엇보다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이 전체 교원 모두가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교사 연수는 자체 연수 계획을 수립하여 컴퓨터 기초조작능력 및 인터넷 활용 수업연수 등을 실시하여야 하며 더 나아가 홈페이지제작연수 및, 그래픽, 동영상 편집 연수도 실시하여야 한다. 학교망과 인터넷을 사용하게 됨에 따라 통신예절(네티켓)의 지도가 필요하다. 인성지도와 관련하여 인터넷이나 통신망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통신예절에 관한 지도가 절실하다. 통신의 익명성으로 인해 욕설을 쓰거나 책임질 수 없는 말을 쓰는 경우가 많이 생겨나는데 정보화 사회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의 중요한 역할중의 하나가 이에 대한 지도이다. 소프트웨어의 저작권에 대한 지도가 필요하다. 프로그램은 프로그래머의 중요한 자산임을 지도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공대선 : 멀티미디어 컴퓨터 활용을 통한 단계별 문자 지도 프로그램 적용이 정신지체 아동의 문자해득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현장 연구논문, 2000
김영복 : 멀티미디어의 등장과 교육의 변화 교육연구사, 1997
다케무라 신이치 (저) 오현열 (역) :호흡하는 네트워크 파워 서울: 한국학술정보(주), 2000
배진한 : 한국인의 커뮤니케이션 가치관과 대인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이동전화의 매체인식 기성세대의 이중성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2003
오해석 : Multimedia 서울:이한출판사., 1994
조동원 : 미디어교육/영상문화교육의 현실과 과제 미디액트의 역할 영상미디어센터 MediACT정책연구실., 2000
한정선 : 미디어 교육의 새로운 해석과 접근 교육공학연구Vol.16 No.2, 2000
한국사회 언론연구회(1990) 현대 사회와 매스 커뮤니케이션 한울아카데미
Multimedia PC환경의 세계로 MicrosoftWare
5. 대화형 화면 분배기
멀티미디어 기반의 개별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간의 다양한 정보 전달 수단이 제공되어야 한다. 그 중의 하나는 교사가 학생의 수업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이다. 즉, 학생이 사용하는 컴퓨터의 현재의 화면 상태를 교사 컴퓨터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가 필요하다. 또한 교사 컴퓨터의 화면을 학생들의 모니터 상에 나타나게 함으로써 학생들이 다른 작업을 하지 않도록 해주는 기능이 필요할 것이다.
.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상호 대화성(Interactiveness) : 정보의 전달 및 획득과정에서 사용자가 스스로 원하는 정보를 선택하여, 원하는 형태의 정보를 살펴보고, 또 가공하여 새로운 정보의 창조가 가능하다.
디지털화(Digitalization) : 각종 미디어가 디지털화 되어 있어 자료의 가공, 처리, 편집 등의 효과적인 처리가 가능하다.(정보의 수평적 공유)
다양한 표현형태(Mixed Expression) : 정보가 유기적으로 융합되어 사용자에게 가장 정확한 의미를 알려줄 수 있도록 조직화되어 제공이 가능하다.
교사와 학생이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참여자의 신체적, 정의적, 인지적, 사회적, 도덕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가능함(학습자 자신의 책임감 필요, 교사와 학생의 협동 학습 필요) 개별 학습자의 이해와 능력을 지속적이고 완전하게 측정할 수 있으며, 실제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학습이 이루어져 고차원적인 사고 능력이 개발 가능하다.
고차적 사고 능력 : 정보이해, 정보선택, 정보평가, 정보수집, 정보처리, 정보생산, 정보전달한는 것이다.
교육용 S/W의 특징 : 학생의 자질과 흥미에 맞추어 필요한 교육 환경의 제공한다. (개인의 자질과 능력에 따라 학습 진도를 조절할 수 있고, 몇 번이고 되풀이 할 수 있음)
Edutainment(Education + Entertainment) : 기존의 교육용 S/W의 특징 + 창조적 사고를 주도록 자극, 학습 의욕을 자극(다양한 체험과 발견 등 능동적 학습 지원)한다. 놀이를 하듯 즐겁게 배우는 학습 환경을 조성한다. 지식을 축적하고 정보를 창조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여러 수단 중의 하나이며, 교사나 부모의 역할을 대신하지는 못하며, 학습 효과를 평가하면서 적용할 필요가 있다.
Infotainment(Information + Entertainment) : 정보에 오락적기능 강화, 친근한 접근 가능하게 한다.
ⅩⅢ. 결론 및 제언
일부 교과가 아닌 전 교과에서 정보화 기기나 인터넷을 활용하는 교육이나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멀티미디어는 그림, 사진, 소리, 음악, 애니메이션, 동화상 자료로써 예전의 숫자나 글자 중심의 텍스트 자료에 비하여 훨씬 상징적이며 전달력이 뛰어나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따라서 교사는 단순한 내용을 요약한 문장 형식의 자료에서 벗어나 멀티미디어 형식의 생동감 있는 자료를 수집, 편집 제작하여 학생들에게 제시함으로써 학습효과를 올릴 수 있다.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학습에 이용하여야 한다. 인터넷은 ‘정보의 보고’ 또는 ‘정보의 바다’라고 한다. 그만큼 다양하고 많은 자료를 인터넷을 통하여 그 만큼 다양하고 많은 자료를 인터넷을 통하여 구할 수 있다는 뜻이다. 또한 인터넷은 학습자에게 동기와 의욕을 부여하고 최신정보를 접근하면서 흥미를 느끼도록 해 준다. 인터넷의 자료검색 기능을 교육적으로 활용하여 학생들은 과제해결이나 개인적 취미학습에 사용하고, 교사는 수업 시간에 활용할 교수-학습자료나 개인적인 연구에 사용하고, 학부모는 자녀들의 과제학습이나 자녀들의 정보 검색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교사의 정보화 프로그램에 대한 철저한 연수가 필수적이다. 학교의 정보화 교육을 위해서 무엇보다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이 전체 교원 모두가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교사 연수는 자체 연수 계획을 수립하여 컴퓨터 기초조작능력 및 인터넷 활용 수업연수 등을 실시하여야 하며 더 나아가 홈페이지제작연수 및, 그래픽, 동영상 편집 연수도 실시하여야 한다. 학교망과 인터넷을 사용하게 됨에 따라 통신예절(네티켓)의 지도가 필요하다. 인성지도와 관련하여 인터넷이나 통신망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통신예절에 관한 지도가 절실하다. 통신의 익명성으로 인해 욕설을 쓰거나 책임질 수 없는 말을 쓰는 경우가 많이 생겨나는데 정보화 사회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의 중요한 역할중의 하나가 이에 대한 지도이다. 소프트웨어의 저작권에 대한 지도가 필요하다. 프로그램은 프로그래머의 중요한 자산임을 지도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공대선 : 멀티미디어 컴퓨터 활용을 통한 단계별 문자 지도 프로그램 적용이 정신지체 아동의 문자해득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현장 연구논문, 2000
김영복 : 멀티미디어의 등장과 교육의 변화 교육연구사, 1997
다케무라 신이치 (저) 오현열 (역) :호흡하는 네트워크 파워 서울: 한국학술정보(주), 2000
배진한 : 한국인의 커뮤니케이션 가치관과 대인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이동전화의 매체인식 기성세대의 이중성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2003
오해석 : Multimedia 서울:이한출판사., 1994
조동원 : 미디어교육/영상문화교육의 현실과 과제 미디액트의 역할 영상미디어센터 MediACT정책연구실., 2000
한정선 : 미디어 교육의 새로운 해석과 접근 교육공학연구Vol.16 No.2, 2000
한국사회 언론연구회(1990) 현대 사회와 매스 커뮤니케이션 한울아카데미
Multimedia PC환경의 세계로 MicrosoftW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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