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의][지역주의 이론][동아시아와 미국 지역주의 사례][지역갈등]지역주의의 발생, 지역주의의 이론, 지역주의의 구조, 지역주의의 문제점, 향후 지역주의의 극복 방안 분석(동아시아와 미국의 지역주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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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주의][지역주의 이론][동아시아와 미국 지역주의 사례][지역갈등]지역주의의 발생, 지역주의의 이론, 지역주의의 구조, 지역주의의 문제점, 향후 지역주의의 극복 방안 분석(동아시아와 미국의 지역주의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지역주의의 발생
1. 지역간의 불균등한 사회경제적 발전
2. 지역감정 및 편견
3. 정치 사회적 충원

Ⅲ. 지역주의의 이론과 구조

Ⅳ. 지역주의의 문제점

Ⅴ. 동아시아의 지역주의 사례

Ⅵ. 미국의 지역주의 사례

Ⅶ. 향후 지역주의 극복방안
1. 인력관리의 측면에서
2. 경제개발 측면에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망노예법을 강화한다는 등 일련의 법률이 제정되었다. 그러나 이 타협은 1854년 캔자스네브래스카법이 제정되어, 미주리협정에 의하면, 자유주가 되어야 할 캔자스주가 주민의 의사에 따라 결정하기로 되었기 때문에 사실상 파기되고 말았다. 노예반대론자들은 공화당을 조직하여 남부와 대항하였다. 링컨도 공화당에 가입하였다. 그러나 링컨의 입장은 인도주의적 견지에서 궁극적으로는 노예제도에 반대한다는 것이었으며, 그 본질은 연방헌법을 수호하고 미국 민주주의를 유지하는 데 있었다. 남부에서는 주(州)는 국가보다 먼저 이루어졌고 연방헌법은 주와 주 사이의 계약에 불과하므로 합중국의 어떤 주든지 불만이 있으면 합중국에서 탈퇴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링컨을 비롯한 북부의 공화당은 연방헌법은 그 전문(前文)에 “우리들 합중국의 인민은 이 헌법을 제정하고 확립한다”고 되어 있어 헌법은 인민상호간의 계약이므로 주가 탈퇴한다는 것은 위법이라는 해석을 내렸다. 남북전쟁은 이러한 의미에서 근원적으로는 서로 헌법상의 해석을 달리함으로써 비롯된 싸움이었으며 이 싸움이 북부, 즉 합중국의 승리로 끝남으로써 종래 남부가 주장하여온 주권론(州權論)을 굴복시키고 헌법이 지니는 미국 민주주의를 수호하였다. 수정헌법 제13조에 의한 노예해방(1865), 제14조에 의한 시민권보장(1867), 제15조에 의한 투표권부여(1870) 등으로, 비로소 모든 흑인노예도 법적으로는 노예신분에서 해방되었다.
Ⅶ. 향후 지역주의 극복방안
1. 인력관리의 측면에서
인사관리의 목표 가운데 갈등과 불화를 해소하는 일이 조직의 효율성을 재고하는데 결정적인 요소라는 것은 斯界의 전문가들이 거의 의견을 같이 하고 있는 원칙 중 하나이다. 국가적인 차원에서 고려해 보더라도 조직의 효율화를 위해서는 고도로 동기화된 유능한 인재를 등용하여 갈등과 불화요인을 제거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라 하겠다. 따라서 인재를 선발하고 교육 훈련을 거쳐 배치하고 평가해서 승진시킬 때 각 수준에서 지역간의 안배 원칙이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인력관리에서 우선되는 適材適所 원칙뿐 아니라 균등고용의 원칙이 보장되기 위해서는 인사에 있어서 지연·학연·혈연 등을 제일 먼저 타파하여야 한다. 그리고 정부 기관 뿐 아니라 국영기업체의 모든 산하 기관에서 일정 부서의 최고 책임자의 임명에 지연·학연을 감안하여 연속적인 동일 지연·학연의 인사배치 방법을 배치하고 지역성을 감안한 순환적인 인사배정을 시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보인다.
2. 경제개발 측면에서
경제란 經世濟民이란 말에서 유래된 바와 같이 모든 사람에게 골고루 혜택이 돌아가야 한다. 모든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재화와 용역을 할당하는 방법을 경제라 할 때 오늘날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은 욕구충족의 형평성에서 크게 이탈된 경제 질서와 경제의 민주화에서 파탄의 일면을 나타내는 현상이다. 그리하여 국민 일체감의 조성을 위해서 계층간의 경제적 수준을 좁히는 그리고 지역간의 균등한 경제 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책적인 차원에서의 배려가 선행되어야 한다.
Ⅷ. 결론
지역주의에 요구되는 것은 단지 양식적인 변화와 노력보다는 더 나은 것이다. 주거와 장소성으로 의 복귀는 또한 계획의 과정과 목표의 제정립과 정치, 적어도 생활양식과 정신적인 재시각을 포함한다. 기준화된 국제주의의 익명성에서의 강제적이지 않은 유동성과 자유는 커뮤니티와 역사, 장소에 뿌리를 둔 감각으로 변해야할 필요가 있다. 이런 충성이 포함되어야하지만 많은 건축가들은 오직 하나 다른 것에만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오늘날 커뮤니티 건축가들은 포스트모던 절충주의가 역사와 지역주의자들과 재연결을 시도하고 있는 것에 참여하는 것에 관련이 있다. 그리고 모더니즘의 실패를 인정하면서도 어떤 건축가들과 비평가는 역사주의에 대한 혐오를 지속하며 영웅과 형태부여자로서의 건축가의 역할을 무분별하게 선행한다. 지역주의 하나로, 제3세계 국가와 선진국의 세계대전 이전에서 볼수 있듯이, 잘못들을 누르나 이상들은 유지하고 키 치와 포스트 모더니즘의 비법주의에 착오없이 근대건축을 구할 수 있다. 건강한 지역주의는 과거의 형태로의 퇴보적인 복귀는 아니다. 단지 맞는 위장도 아니고 예쁜 드레스도 아니다. 공통된 것의 종합이 아니라 전통으로 부터의 감각적이고 상징적으로 위엄을 갖게하고 산업문명에 의해 제공된 자유와 평안함, 안전을 풍부하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전통과 과학적 모더니즘의 적절하고 완벽한 종합의 성공은 양측에게 모두 믿음을 요구한다. 이것은 많은 좋은 근대의 예들이 50년대와 그 이전에 나오는 이유이고, 전통들이 아직도 강력하고 근대 기술이 아직 우세하지 않은 지역에서 나오는 이유이다. 이런 시기에 출판된 Architectural Press의 시리즈의 책들에 잘 나와있다. 오늘날 스웨덴과 이태리의 건물들, 브라질의 근대 건축들을 볼 때 우아한 신선함과 지방의 지역 취향이 지금 지어지고 있는 것과 비교가 될 때 많이 구분이 된다. 또한 지역주의의 형식에서 결과된 밀라노의 Novecento운동처럼 모더니즘에 대항하는 저항도 있었었다. 보통, 지금까지 여전히 많은 제3세계 국가들에서는 지역 전통이 낮게 취급당해와서 보기에 얕은 진보적인 국제주의 사이에 잘못 위치한 분리가 있었다. 오늘날 이것은 믿음의 부족을 아쉬워하는 기술과 진보이고 그래서 과거의 형태의 향수적인 전유로의 감정적인 붕괴가 있다. 그래서 전통적인 형태는 단지 확실성을 잃어버린 소비자의 아이템으로 더욱 변해간다.
참고문헌
◇ 고흥화(1990). 자료로 엮은 한국인의 지역감정. 성원사.
◇ 김만흠(2002). 지역주의와 정부권력 구조. 박호성 편. 한국의 권력구조 논쟁 III. 인간사랑.
◇ 남연신(1991). 지역패권주의 연구. 서울 학민사.
◇ 서울대 사회과학연구소(1989). 지역감정 해소방안에 관한 연구.
◇ 신복룡(1996). 한국의 지역감정의 역사적 배경.
◇ 조기숙(1997). 지역주의 논쟁: 비판이론적 시각에 대한 비판. 1997한국정치학회보. 제31집 2호.
◇ 황태연(1996). 한국의 지역패권적 사회구조와 지역혁명의 논리. 한국정치연구회. 정치비평. 창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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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9.2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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