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아웃소싱정책][아웃소싱이론][아웃소싱업체]아웃소싱의 추진 목적, 아웃소싱의 도입 절차, 아웃소싱의 필요성, 아웃소싱의 문제점, 아웃소싱의 장단점, 아웃소싱의 정책과제, 아웃소싱의 기대효과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아웃소싱][아웃소싱정책][아웃소싱이론][아웃소싱업체]아웃소싱의 추진 목적, 아웃소싱의 도입 절차, 아웃소싱의 필요성, 아웃소싱의 문제점, 아웃소싱의 장단점, 아웃소싱의 정책과제, 아웃소싱의 기대효과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아웃소싱의 추진 목적
1. 주력업무에 경영자원을 집중하고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2. 리스크를 분산하기 위함이다
3. 조직을 슬림화․유연화하기 위함이다
4. 시너지효과에 의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함이다
5. 코스트 절감이 그 목적이다
6. 코스트 외부화에 의한 경기변동에 대응하기 위함이다
7. 혁신을 가속화시키기 위함이다
8. 서비스업무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9. 정보네트워크를 확대하기 위함이다
10. 복지후생을 보다 충실히 하고 이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함이다

Ⅲ. 아웃소싱의 도입 절차
1. 의사결정 단계
2. 실행 단계
1) 위탁거래처의 선정
2) 아웃소싱 거래처의 평가
3) 아웃소싱의 실시
4) 아웃소싱의 점검

Ⅳ. 아웃소싱의 필요성
1. 경제 비용 절감효과
2. 각종 기술과 정보에 대한 대응력 향상
3. 전략적 목표의 효율적 달성

Ⅴ. 아웃소싱의 문제점

Ⅵ. 아웃소싱의 장단점
1. 아웃소싱의 장점
2. 아웃소싱의 단점

Ⅶ. 아웃소싱의 정책 과제
1. 노동시장의 유연성 제고
2. 근로자파견제의 활성화
3. 아웃소싱 전문업체에 대한 정책적인 관심과 제도적 여건 조성
4. 창업자금 지원 및 세제면의 우대조치
5. 기업정보 및 영업비밀 방지법의 제정
6. 아웃소싱 관련 인프라 구축

Ⅷ. 아웃소싱의 기대효과
1. 경제성
2. 서비스의 질 향상
3. 불확실성의 감소
4. 유연성 증가
5. 고정비의 변동비화
6. 인적자원의 능률적 활용
7. 재무자산의 효율적 활용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 특별세액감면 20/100)은 제조업, 광업, 부가통신업, 연구개발업, 방송업, 대통령령이 정하는 엔지니어링업, 정보처리 및 컴퓨터 운용관련업, 물류산업만이 그 대상이 되며, 기술개발 준비금의 손금산입과 기술 및 인력개발비에 대한 세액공제도 제조업, 광업과 대통령령이 정하는 사업만이 그 대상이다. 결국 대부분의 아웃소싱 관련분야는 제외되어 있다. 현재 문화·관광사업과 음식숙박업 등 관련 소비성 서비스업도 제조업과 동일한 세제상 혜택을 부여해야 한다는 논란이 있다. 이에 앞서 산업분류상 아웃소싱과 관련된 산업인 기업수요의 의존형 서비스업(기업 아웃소싱)은 우선적으로 제조업과 동일하게 조세 감면 혜택을 부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기업정보 및 영업비밀 방지법의 제정
최근 아웃소싱의 활용부문을 보면 총무, 물류, 정보·시스템, 복리후생, 교육훈련·연수 등 비핵심분야에서 생산공정, 제품개발·설계, 마케팅, 영업·판매 등 핵심분야로까지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오늘날의 기업의 경쟁력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지적자산의 가치 및 그 활용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므로 기업정보 및 영업비밀에 대한 철저한 보호가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아웃소싱 활성화를 위해서는 우리 기업의 아웃소싱 거래상 습득한 기업정보 및 영업비밀에 대한 남용을 방지할 법적 장치가 시급히 마련되어야할 것이다. 이를 소홀히 할 경우 향후 정보와 지식이 점차 중요시되는 정보와 지식사회에서 아웃소싱 회사와 분쟁이 야기될 소지가 크므로 결코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6. 아웃소싱 관련 인프라 구축
현재 우리나라에는 아웃소싱에 관한 공식적인 실태, 아웃소싱에 관한 공식적인 개념 규정, 기초 산업 통계도 없는 실정이다. 미국에는 아웃소싱협회가 있는데 여기에서는 아웃소싱 동향을 매년 조사하여 발표하고 있고, 아웃소싱에 대한 자문, 아웃소싱 전문기업 평가, 계약협상 및 체결, 사후관리 및 성과측정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다. 일본의 경우도 통산성 산하에 ‘아웃소싱위원회’를 설치하여 아웃소싱 현황, 효과, 발전과제 등에 관해 연구를 하고 있으며, 노무라종합연구소와 공동으로 실태조사는 물론 아웃소싱 디렉토리를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 아웃소싱 위탁기업과 수탁기업간의 알선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85개사의 아웃소싱업체가 등록되어 있으며, 최근 등록신청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나라도 정책담당부서가 필요하며, 아웃소싱에 관한 기초적인 인프라 구축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Ⅷ. 아웃소싱의 기대효과
1. 경제성
전문업체를 통한 규모의 경제와 전문성
2. 서비스의 질 향상
전문업체의 고객서비스 집중관리
3. 불확실성의 감소
서비스수준 보장을 조건으로 한 고정가격제로 환경변화에 대응
4. 유연성 증가
기간조직의 변동없이 필요에 따라 신속히 업무구조 변경 가능
5. 고정비의 변동비화
업무량에 따라 투입 자원을 수시로 조절함으로써 이전의 고정비가 변동비화
6. 인적자원의 능률적 활용
핵심분야에 정예인력 운영
7. 재무자산의 효율적 활용
투자자산 절감 및 기투자 자산 매각
Ⅸ. 결론
21세기의 기업이 지향하는 효율 지상주의 경영의 핵심은 기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인데 그 중의 하나가 바로 아웃소싱 전략이다. 그러나 아웃소싱이라는 용어를 쓰기 이전에도 이미 국내기업들은 사내외 외주처리, 용역, 컨설팅 등과 같은 협의의 아웃소싱 행위가 이루어져 왔다. 그렇기 때문에 아웃소싱을 재조명할 필요가 있었다. 우리 국내의 기업들은 이제껏 많은 선진경영기법들을 도입하고 조직 내에 정착시키려 하였으나 국내 적용상의 여러 가지 문제점들로 인해 큰 실효를 보지 못하고 대부분 종래의 경영방법으로 회귀하는 모습을 보였다. 따라서 아웃소싱에 대한 깊은 이해와 성공적인 아웃소싱을 위한 고찰에는 어느 정도 성과가 있었다고 보여진다. 전문 분야나 특정 분야에만 한정되었던 과거와는 다르게 최근에는 경리에서 복지후생, 교육분야 등 관리업무와 상품기획, 연구개발, 영업, 마케팅, 나아가 정보 시스템에 이르는 모든 분야에 아웃소싱이 도입되고 있다. 아웃소싱은 외주, 하청 등의 용어로 이미 오래전부터 있어 왔고 사회전반에도 이미 시행되고 있는 것이어서 신경영기법이라고 할 수도 없을지 모른다. 그러나 문제는 어떤 경영혁신 기법이든 그 기법이 나빠서 실패하는 것이 아니라 최고경영자가 얼마만큼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문제를 명확히 이해하느냐에 따라 승패가 좌우되므로 최고경영자의 확고한 비전과 목표설정, 주도적 역할 그리고 인내력이 매우 중요하다.
사회적인 조류에 따르다가 단순한 모방에 그치고 또 새로운 경영기법을 도입하여 시행착오를 반복하면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따라가기에 급급하고 커다란 부담과 손실을 보게된다. 모든 경영기법이 마찬가지이겠지만 아웃소싱에는 대단히 많은 장점이 있다. 비용절감과 핵심역략의 강화를 가져오고 리스크를 분산시킬 수 있는 등의 상당한 시너지 효과가 있다. 반면 그에 못지 않은 문제점 또한 무시할 수 없다고 본다. 그러나 보호받으며 경영하던 시대가 아닌 급변하는 환경에서 생존의 수단으로서 아웃소싱은 유용한 대안으로 인정받고 있다. 따라서 성공적인 아웃소싱 도입방안으로 최고경영자의 아웃소싱에 대한 지속적 관심과 실천의지가 기본적 전제조건이며, 자사의 핵심사업을 명확히 하고 여기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구축해야 하는 것이 선결되어야 하겠다. 또한 정부, 기업, 근로자 개인의 상호간의 자율과 신뢰를 바탕으로 능동적 발상으로 성공적인 아웃소싱을 조직 내에 정착시켜야 하겠다
참고문헌
□ 경영베스트 아웃소싱 팀. 아웃소싱 전략과 알짜 정보. 경영베스트. 1998.
□ 김영수. 전략적 아웃소싱개론. 고려아카데미컨설팅출판부. 2002.
□ 남기찬. 미래 핵심역량 구축을 위한 창조적 아웃소싱. 교보문고. 2007.
□ 노순규. 최첨단 경영전략 아웃소싱. 행정경영 자료사. 2000.
□ 대한상공회의소. 국내 기업의 아웃소싱 실태조사. 2006.3.30.
□ 박진수. 아웃소싱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 산업연구원. 2002.
□ 안희탁. 아웃소싱의 이론과 실무. 한국 경영자총협회.
□ 진상원. 아웃소싱의 효과적인 운영 및 관리모형. 삼상SDS. 2001.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8.09.2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085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