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의 특성, 미디어의 종류와 활용, 미디어의 장단점, 미디어산업의 범위, 미디어산업의 분류, 미디어와 모바일미디어, 모바일미디어의 적용, 뉴미디어, 정보화사회와 뉴미디어의 광고, 뉴미디어의 언론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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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디어의 특성, 미디어의 종류와 활용, 미디어의 장단점, 미디어산업의 범위, 미디어산업의 분류, 미디어와 모바일미디어, 모바일미디어의 적용, 뉴미디어, 정보화사회와 뉴미디어의 광고, 뉴미디어의 언론 정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디어의 특성
1. 텍스트
2. 이미지
3. 사운드
4. 애니메이션
5. 비디오

Ⅲ. 미디어의 종류와 활용
1. Windows Medea Player 7.0 - 인터넷상의 동영상이나 음악 재생
1) 설치방법
2) 활용방법
3) 단점
2. VCDcutter - 영화(VCD)를 수업자료로 만들기
1) 프로그램 설치
2) VCDcutter의 사용법
3) 문제점
3. HiNetRecorder - 인터넷 동영상 녹화하기
1) HiNetRecorder 프로그램 다운받기
2) HiNetRecorder의 사용법
3) 문제점
4. ASFcutGUI - 동영상파일(ASF, WMV파일형식) 편집하기
5. 미디어 자료 편집

Ⅳ. 미디어의 장단점
1. 홈뱅킹
2. 통신위성 무궁화호
3. 컴퓨터
1) 인터넷
2) 의료정보 시스템

Ⅴ. 미디어산업의 범위

Ⅵ. 미디어산업의 분류

Ⅶ. 미디어와 모바일 미디어

Ⅷ. 모바일 미디어의 적용
1. 모바일 미디어의 매체적 특성
1) 모빌리티 (mobility)
2) 개인화된 서비스 vs. 매스미디어 콘텐츠
2. 융합형 미디어로서 모바일 미디어

Ⅸ. 뉴 미디어
1. 뉴 미디어의 종류
2. 뉴 미디어의 특성
3. 뉴 미디어의 영향
1) 뉴 미디어의 순기능
2) 뉴 미디어의 역기능

Ⅹ. 정보화사회와 뉴 미디어의 광고
1. 뉴 미디어광고의 대두
2. 뉴 미디어광고의 특징
3. 정보화사회를 준비하는 뉴 미디어광고 (2P, 2I, A)
1) P.O.P
2) PPL
3) INTERNET
4) INFOMERCIAL
5) ADVERTORIAL
4. 정보화사회의 뉴 미디어 광고전략

Ⅺ. 뉴 미디어의 언론 정책

Ⅻ.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가 적용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방송의 경우에는 방송에 사용되는 전파가 공공의 자산이고 희소하다는 이유로 방송사업의 인허가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 규제가 정당화되었다. 영상산업은 공연윤리법을 비롯해서 여러 법적 통제를 받고 있다.
전신사업의 경우는 훨씬 더 큰 규제가 따른다. 전신설비는 국가의 주요한 기간시설로 간주되어 국가에 의해 설치되고 전신사업은 국가의 독점사업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지금까지 이 세 영역은 그 나름의 독자적인 기술과 별도의 생산과 배포 방식을 가진 사업으로 존재해 왔다. 그런데 오늘날 이 세 영역의 기술과 그리고 생산 및 배포 방식이 점점 더 하나로 통합되어 가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추세와 함께 이들 산업과 매체 자체가 더 이상 개별적이고 독립적으로 존재하지 않고 하나의 사업과 매체로 통합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그렇게 되면 이들을 별개로 규제하던 과거의 법과 사고방식은 더 이상 현실적 타당성을 가질 수 없게 될 것이다. 이 경우 현실적인 규제의 어려움을 고려하고, 사업의 육성을 도모하고, 그리고 매체의 언론성을 존중한다면 언론자유 모델을 적용하여 그 내용의 규제를 가능한 한 가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한 정책방향이 될 것이다.
. 결론
인간은 하나의 유기체로서, 출생의 순간부터 주변환경의 엄청난 양의 정보를 접하고, 이를 해석하고, 또 대응하면서 자신의 생존을 지속시켜 나아간다. 주변환경과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인간은 그 자체가 미디어가 된다. 인간은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등에 작용하는 신체의 다양한 감각기관을 통해 자신을 둘러쌓고 있는 환경에 대한 정보를 접하게 되고, 또 반응한다. 이러한 정보들은 두뇌에 저장됨으로써, 계속되는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게 해준다. 이것이 바로 경험이다. 경험을 통해 인간은 물적 존재로서, 나아가 사회적 존재로서 자신을 인식하게 된다. 인간의 경험은 일회적인 차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의 지속적인 조응을 통해 축적과 수정을 반복하는 일련의 연속적 과정이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인간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적 상황에 대처하게 되고, 그럼으로써 유기체로서 자신의 생존을 연장해 나아간다. 때문에 인간생존의 핵심요건으로서 경험은 중요하다. 즉 인간은 자신의 생존을 위해, 환경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재구성하고 대응할 수 있는 기반으로서, 환경에 대한 생동적이고 능동적인 ‘접함’의 기회가 필요하다. 인간은 환경과의 조응을 위해 다양한 방식의 미디어를 이용하고 있다. 언어에서부터 문자, 인쇄, 출판, 라디오, 전신, 무선, 영화, 텔레비전 그리고 최근의 웹 미디어에 이르는 기술적 미디어들은 인간의 다양한 감각에 작용하며, 환경에 대한 인간 경험의 매개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곧 대부분의 인간경험이 매개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이 직접 보고, 듣고, 맛보고, 냄새맡고, 만져봄으로써 자신의 환경을 접하는 것이 아니라 미디어에 의해 걸러지고, 재구성된(restructured) 정보를 접하게 되는 것이다. 자신의 경험이 아닌 타자의 경험, 즉 미디어에 의해 재구성된 환경을 경험하게 된다.
웹 미디어는 인간경험의 매개성이 더욱 고도화됨을 의미한다. 지금까지의 그 어떤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에서도 경험하지 못했던 “경험의 확장을 경험”하는 대신, 지금까지 그 어떤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보다도 “매개성이 극대화된 경험을 경험”하게 해준다. 웹 미디어에서는,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 도서관, 박물관을 돌아다니지 않고, 쇼핑을 하기 위해 백화점이나 시장에 가지 않으며, 사람들과 교류하기 위해 ‘부담스러운’ 커뮤니티에 참여하지 않아도 이 모든 행위가 가능하다. 고정되고 동일한 장소에 앉아서도 모든 커뮤니케이션 행위가 가능한 것이다. 실로 엄청난 인간의 확장이다. 그러나 역설적이지만, 그것은 경험의 축소이다. 웹 미디어를 통해 인간이 경험하게 되는 것은 타자에 의해 재구성된 인공적인 환경이고, 그것을 전달해주는 물리적 기계장치일 뿐이다. 그 속에서 커뮤니케이션 주체로서 ‘나’는 사라지고, 사회적 관계로서 ‘우리’ 또한 요원하다. 물리적·심리적 존재로서 ‘나’의 정체성과 커뮤니케이션의 지향점으로서의 커뮤니티는 멀기만 하다. 웹 미디어의 이용은 인간과 환경과의 생동적인 교류의 기회, 능동적인 경험의 기회를 점점 더 축소시킨다. 이것의 결과는 생존능력의 저하이다. 즉 다양한 상황적 변화를 능동적으로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저하이다. 즉 웹 미디어는 인간의 다양한 경험을 편향적으로 이끌고, 축소시킴으로서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저하의 원인이 되며, 결국 인간의 생존기회의 상실을 초래한다. 바로 웹 미디어에 대한 생태학적인 문제가 제기되는 지점이다. 결론적으로 정보화/미디어화에 따른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생태적 손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인간이 물리적이고 사회문화적인 환경에 대한 경험을 확장하고,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주체적인 참여를 보장하기 위한 직접적이고 대면적인 커뮤니케이션 상황을 구축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것은 결국 인간 스스로 미디어에 지나친 몰입을 벗어나고 나아가 매개적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축소하려는 비판적이고 성찰적인 시도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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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희수, 멀티미디어 설계와 개발, 서울 교육과학사, 1995
□ 백영균, 멀티미디어의 설계·개발·활용, 1998
□ 오해석, Multimedia, 서울 이한출판사, 1994
□ 이강수, 능동적 미디어수용자론의 새로운 시각, 현대사회와 커뮤니케이션이론, 서울 한길사, 1989
□ 이만재, 박현제, 한상기, 이해하기 쉬운 멀티미디어, 하이테크 정보, 1989.
□ 이자형, 미디어 교육에 관한 연구, 교육사회학적 논의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 차호정, 최선식 , 고속 전후진 기능을 제공하는 LAN기반 VOD시스템의 구현 및 성능분석, 정보과학희, 1997.6
□ 한규정, 인터넷 활용 기초, 서울 영진서관, 1999
□ 플래시 웹 애니메이션, 영진출판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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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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