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도덕성 발달이론
1) 피아제(J.Piaget)의 도덕발달이론
(1) 도덕발달 단계
(2) 피아제의 도덕발달을 위한 지도방법
2)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1) 콜버그의 도덕체계 단계
(2) 콜버그의 도덕발달의 지도 방법
3) 프로이드의 도덕발달이론
(1) 프로이드의 도덕발달 이론의 분석
(2) 프로이드 도덕발달의 지도 방법
2.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
(1) 상호교환에 의한 제재
(2) 모델링
Ⅲ. 결론 및 제언
.참 고 문 헌
Ⅱ. 본 론
1. 도덕성 발달이론
1) 피아제(J.Piaget)의 도덕발달이론
(1) 도덕발달 단계
(2) 피아제의 도덕발달을 위한 지도방법
2)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1) 콜버그의 도덕체계 단계
(2) 콜버그의 도덕발달의 지도 방법
3) 프로이드의 도덕발달이론
(1) 프로이드의 도덕발달 이론의 분석
(2) 프로이드 도덕발달의 지도 방법
2.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
(1) 상호교환에 의한 제재
(2) 모델링
Ⅲ. 결론 및 제언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복하고, 현대 산업사회에서 자주적 가치관을 정립하여 전인적(全人的) 인격을 형성하기 위한 도덕교육의 필요성은 더욱 절실하게 요청되고 있다.
(1) 상호교환에 의한 제재
이것은 직접적으로 관계된 성인이 아동의 과오의 성질에 반응할 것을 강조한다.
상호교환에 의한 제재에는 집단으로부터의 배제, 행위에 대한 직접적이고 물질적인 데 호소를 하며, 잘못 사용한 물건을 빼앗고, 아동이 무엇인가를 깨뜨리면 누군가가 그것을 고치도록 도와줄 것이라는 것을 배워야 한다. 아동이 어지럽히면 그것을 깨끗이 치우는 복구가 있다.
(2) 모델링
아동은 깨어 있는 모든 시간 동안 다른 사람의 행위를 관찰하기 때문에 모델링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기술 중 하나이다. 그러나 아동은 모든 것을 관찰하지는 않으므로 영향력이 있는 모델이 되려면 다음을 고려해야 한다.
① 아동과 함께 작업할 때 어떤 특성과 기술이 아동에게 중요한지 발견하도록 한다.
② 아동은 애정을 지닌 사람을 모방하기 때문에 아동과 따뜻한 상호작용을 발달시키도록 한다.
③ 아동에게 동일하게 대하는 것은 어떤 행동이 바람직한지 알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주고, 보호자가 그 방법을 중요하다고 믿는다고 확신시킨다.
④ 즉각적 변화를 기대하지 않는다.
아동이 나이를 먹음에 따라 또래가 또 중요한 모델이 된다. 아동이 바람직한 사회적 행동이 자극받는 다양한 집단에 활동적으로 개입하도록 돕는 것은 높은 질의 또래 모델을 갖게 한다.
Ⅲ. 결론 및 제언
Piaget는 아동발달에 관한 지식보다 인지과정에 초점을 두고 지식을 얻는 방식과 사고의 과정을 밝히는 데 노력을 기울였다. 이러한 Piaget의 연구 결과는 어린이가 새로운 학습을 할 때 왜 어려움을 갖게 되는지에 관심을 가져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특히 학습 부진아들의 학습과정에서 오류의 원인을 찾아내고, 학습 우수아의 인지 책략을 밝혀 교수학습 방법에 활용해야 할 것이다. Piaget의 이론은 실제로 교수학습이론 및 교육 과정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특히 그의 이론은 수학 및 자연과학에 잘 맞기 때문에 이들 교과의 교수학습 개발과 교육과정을 구성 하는데 이론적 기초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도덕발달의 분야에서 콜버그 이론이 미친 영향은 절대적인 것이다. 콜버그 이론은 세계 여러 나라의 도덕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설정하는 이론적 근거가 되었으며 그가 도덕적 사고의 발달 단계를 촉진하는 방안으로 제시한 소집단 토의법은 도덕교육 방법을 혁신적으로 바꾸어 놓는 계기가 되었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은 도덕성 발달이 일어나는 방법에 대한 사고를 풍부하게 하였고, 인지적 성숙과 도덕적 성숙간의 관련성이 촉진되었으며, 도덕적 발달이론이 더욱 연구되고 정교화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의 콜버그 이론의 한계와 문제점에 대해 몇 가지 지적들이 있어 왔다.그 중에서도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대해 가장 자주 제기되는 지적은, 도덕적 판단과 도덕적 행위간의 불일치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도덕성의 인지발달이론은 전반적으로 도덕적 행위보다는 도덕 관련 상황에 대한 올바른 판단과 사고능력을 중시하는 이론이다. 따라서, 일상의 경험에 비추어 이해할 수 있듯이 바른 판단능력을 갖는다고 해서 반드시 바른 도덕적 행동이 나타난다고 보장하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이러한 비판들에 의하면, 도덕적 사고가 단순히 옳고 그름을 구별하는 일차적인 의무 판단 수준에 정체되어 판단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는 이차적인 책임 판단 수준으로 심화되지 못함을 말하고 있으며, 의지, 신념, 습관이 내면화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콜버그는 피아제의 관점을 인용하면서, 도덕발달에 동기나 정의(情意)가 포함되어 있지만, 한편 이러한 동기와 정의의 발달 또한 사고패턴의 변화에 의해 매개되는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참 고 문 헌
곽병선 외,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1996.
권낙원, 「토의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1997.
길임주, "도덕성 발달 이론에서의 성숙 단계와 딜레마에 대한 재고", 「교육학 연구」, 1997, Vol. 35, No. 1.
김종문, 「21C 삶과 대화의 도덕교육」, 교육과학사, 2001.
강태완 외, 「토론의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김병원, 「생각의 충돌」, 자유지성사, 2000.
김정규, "도덕성 판단의 발달과 DIT에 의한 그 측정에 관한 연구", 건대부설교육연구소 논문집, 제8집, 1984
남궁달화,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1996.
(1) 상호교환에 의한 제재
이것은 직접적으로 관계된 성인이 아동의 과오의 성질에 반응할 것을 강조한다.
상호교환에 의한 제재에는 집단으로부터의 배제, 행위에 대한 직접적이고 물질적인 데 호소를 하며, 잘못 사용한 물건을 빼앗고, 아동이 무엇인가를 깨뜨리면 누군가가 그것을 고치도록 도와줄 것이라는 것을 배워야 한다. 아동이 어지럽히면 그것을 깨끗이 치우는 복구가 있다.
(2) 모델링
아동은 깨어 있는 모든 시간 동안 다른 사람의 행위를 관찰하기 때문에 모델링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기술 중 하나이다. 그러나 아동은 모든 것을 관찰하지는 않으므로 영향력이 있는 모델이 되려면 다음을 고려해야 한다.
① 아동과 함께 작업할 때 어떤 특성과 기술이 아동에게 중요한지 발견하도록 한다.
② 아동은 애정을 지닌 사람을 모방하기 때문에 아동과 따뜻한 상호작용을 발달시키도록 한다.
③ 아동에게 동일하게 대하는 것은 어떤 행동이 바람직한지 알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주고, 보호자가 그 방법을 중요하다고 믿는다고 확신시킨다.
④ 즉각적 변화를 기대하지 않는다.
아동이 나이를 먹음에 따라 또래가 또 중요한 모델이 된다. 아동이 바람직한 사회적 행동이 자극받는 다양한 집단에 활동적으로 개입하도록 돕는 것은 높은 질의 또래 모델을 갖게 한다.
Ⅲ. 결론 및 제언
Piaget는 아동발달에 관한 지식보다 인지과정에 초점을 두고 지식을 얻는 방식과 사고의 과정을 밝히는 데 노력을 기울였다. 이러한 Piaget의 연구 결과는 어린이가 새로운 학습을 할 때 왜 어려움을 갖게 되는지에 관심을 가져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특히 학습 부진아들의 학습과정에서 오류의 원인을 찾아내고, 학습 우수아의 인지 책략을 밝혀 교수학습 방법에 활용해야 할 것이다. Piaget의 이론은 실제로 교수학습이론 및 교육 과정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특히 그의 이론은 수학 및 자연과학에 잘 맞기 때문에 이들 교과의 교수학습 개발과 교육과정을 구성 하는데 이론적 기초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도덕발달의 분야에서 콜버그 이론이 미친 영향은 절대적인 것이다. 콜버그 이론은 세계 여러 나라의 도덕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설정하는 이론적 근거가 되었으며 그가 도덕적 사고의 발달 단계를 촉진하는 방안으로 제시한 소집단 토의법은 도덕교육 방법을 혁신적으로 바꾸어 놓는 계기가 되었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은 도덕성 발달이 일어나는 방법에 대한 사고를 풍부하게 하였고, 인지적 성숙과 도덕적 성숙간의 관련성이 촉진되었으며, 도덕적 발달이론이 더욱 연구되고 정교화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의 콜버그 이론의 한계와 문제점에 대해 몇 가지 지적들이 있어 왔다.그 중에서도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대해 가장 자주 제기되는 지적은, 도덕적 판단과 도덕적 행위간의 불일치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도덕성의 인지발달이론은 전반적으로 도덕적 행위보다는 도덕 관련 상황에 대한 올바른 판단과 사고능력을 중시하는 이론이다. 따라서, 일상의 경험에 비추어 이해할 수 있듯이 바른 판단능력을 갖는다고 해서 반드시 바른 도덕적 행동이 나타난다고 보장하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이러한 비판들에 의하면, 도덕적 사고가 단순히 옳고 그름을 구별하는 일차적인 의무 판단 수준에 정체되어 판단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는 이차적인 책임 판단 수준으로 심화되지 못함을 말하고 있으며, 의지, 신념, 습관이 내면화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콜버그는 피아제의 관점을 인용하면서, 도덕발달에 동기나 정의(情意)가 포함되어 있지만, 한편 이러한 동기와 정의의 발달 또한 사고패턴의 변화에 의해 매개되는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참 고 문 헌
곽병선 외,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1996.
권낙원, 「토의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1997.
길임주, "도덕성 발달 이론에서의 성숙 단계와 딜레마에 대한 재고", 「교육학 연구」, 1997, Vol. 35, No. 1.
김종문, 「21C 삶과 대화의 도덕교육」, 교육과학사, 2001.
강태완 외, 「토론의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김병원, 「생각의 충돌」, 자유지성사, 2000.
김정규, "도덕성 판단의 발달과 DIT에 의한 그 측정에 관한 연구", 건대부설교육연구소 논문집, 제8집, 1984
남궁달화,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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