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 치료 및 의미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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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물

2. 배경
1) 사상적 배경
- 용어와 개념
2) 실존주의 철학과 심리학 배경
ㄱ.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극복
ㄴ.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극복

3. 실존의 구조와 양식
1) 세계-내-존재
2) 세계-설계
3) 세계-내-존재의 양식

4. 실존의 역동(실존의 역학관계)

5 .의미치료의 주요개념

6. 의미요법의 목표와 치료기법
A. 의미요법의 목표
B. 의미요법의 치료기법

7. 실존치료 사례

본문내용

: 아닙니다. 누워서 쉬고 있어요. (2)
상담자 : 그러면 지금 교회에 가서 이야기 좀 나누면 어떻겠어요?(3)
보호자 : 조금 후면 저녁이 나올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재활치료를 받고 와서 쉬고 있습니다. (환자를 그냥 쉬게 하고 싶다는 태도이다.) (4)
상담자 : 그래요 저녁은 5시 50분쯤이나 해서 나오니까 아직 시간이 있는 것 같습니다. (5)
환자분이 괜찮다면 제가 휠처에 태워서 모시고 같다가 모셔 와도 되거든요.(6) 환자 : 지금 몇 시예요? (7)
상담자 : 4시 10분이네요 (8)
환 자 : 그러면 갖다 오겠어요. 저 좀 일으켜 주세요. (9)
보호자 : (일으켜 세우면서) 시간도 없는데 ... (좀 탐탁하지 않은 표정이나 환자의 뜻에 따른다.) (10)
상담자 : 집사님을 제가 모시고 갈까요? (11)
보호자 : 아닙니다. 제가 해야지요. (환자를 휠처에 태워 데리고 함께 나온다.)(12)
<보호자는 환자를 교회 사무실에 데려다 놓고 밖에서 기다리고 있겠다고 한다.>
상담자 : 제가 4시 45분에 모시고 나갈게요. 그러면 밖에서 기다리세요. (13)
환 자 : 처남이 같이 와서 말씀을 들어야 하는데... 제가 이렇게 아프고 나서 기독교를 싫어해요
(울음) (14)
제가 교회에서 일을 많이 했습니다. 토요일에 교회청소를 했어요. 강대상도 닦고, 제 아들은 뭐했는지 아세요? (울음) (15)
상담자 : 뭘 했는데요? (16)
환 자 : 저 하고 같이 교회청소를 했어요? 그 어린 것이 ... 착하지요
토요일 날 학교에서 오면 바로 교회로 와서 청소했어요. 아주 순수해요?
믿음이 뭔지 몰라요 제가 하라고 하는 대로 하니까요. (울음) (16)
상담자 : 집사님 훌륭하십니다. 그렇게 까지 열심히 하셨군요.
그리고 아들도 훌륭합니다. 하나님께서 그 모습을 보고 얼마나 기뻐하셨을까요? (17)
환 자 : 애들은 아빠가 일어나지 못할 거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그래서 애들이 실망하고 믿음이 없어질까 봐 제가 애들을 병원에 오지 못하게 해요. (18)
상담자 : 그렇게 열심히 하나님께 헌신한 아들의 믿음이 아름답다고 생각합니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시고 그 수고를 기억하고 계실 거예요.
자녀들에게 아빠를 위해 하나님께 기도해 달라고 하면 안 될까요?(19)
환 자 : 아. 네 그래 봐야겠네요. (결단한 듯 고개를 끄떡인다.)
제가 글쎄 우리교회 20년사 행사를 혼자가 다 기획하고 일했어요. (20)
상담자 : (그냥 내담자의 얼굴을 처다만 보았다.)
환 자 : 제가 하나님 앞에서 교만했나 봐요.
교만했지요... 제가 미국에 가서 영어로 성경공부를 하고 싶어요.
애들도 다 데리고 가족들과 함께 같이 가고 싶어요. (21)
상담자 : 물론 성경공부도 하고 미국에 가면 재활치료나 의료시설이 더 좋을 수도 있겠지요. 아내도 그렇게 생각하고 계시나요? (22)
환 자 : 아닙니다. (23)
상담자 : 그러면 아내와 한 번 그러한 계획에 대해서 말씀은 나누어 보는 것이 좋 을 것 같네요. (24)
아니, 벌써 시간이 많이 갔네요. 처남이 밖에서 기다리고 계시는데 시간 약속을 지켜야 될 것 같군요. 다음에 또 이야기 하도록 하지요. (25)
환 자 : 감사합니다. 목사님 제 말을 들어주시니 제 속이 후련합니다.
누구에게도 말 못한 것을 말씀드릴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6)
상담자 : 네 그러셨군요. 저도 감사합니다. 다음에 또 말씀을 하십시다. (27)
<밖에서 기다리고 있던 보호자(저남)가 환한 얼굴로 환자를 데리고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갔다.>
2차 상담평가 :
1차 상담에 비해 환자가 더 구체적으로 자신의 내면의 고통을 토로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1차 상담에서는 자신의 고난을 이해할 수 없다고 하였고 하나님께 대한 원망도 있었으나 본 상담에서는 자신이 하나님 앞에서 교만했다는 성찰을 하고 있다. 내담자가 자신의 내면세계를 보는 실존의 의미가 있다고 보여 진다.
차후 상담은 왜 미국에 가서의 영어 성경공부를 하려는지 탐색할 계획이다.
실존 의미상담의 관점에서 목회적 평가
실존 의미상담은 기법보다는 참 인간이 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가? 하는 철학적 관심에 강조를 두고 있다. 상담목표는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에 행동에 대한 자유와 책임을 받아들여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자유로운 결단을 내리게 하며 자신의 결단에 대하여 책임을 다하게 하는 것이다. Corey, Gerald. 오성춘 역,(1992), 상담학 개론 : 상담과 정신치유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장로회 신학출판부. p. 69-72.
따라서 그리스도인으로서 하나님의 절대주권과 섭리의 대전제 하에서 개인의 자유로운 선택과 책임은 자신의 내면을 탐색하여 삶의 의미를 추구하는데 있으므로 상기 환자의 경우에도 예기치 못한 불치의 질병을 하나님의 섭리로 받아드리고 남은 생을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과 책임으로 보다 더 나은 의미 있는 삶을 추구해 나가야하는 용기가 필요하다고 본다.
※ 참고도서
「목회 상담에서 의미요법의 적용에 관한 연구」아세아연합신학대학원 Th.M 논문. 최준우.
「의미있게 산다는 것」위즈덤 하우스. 알렉스 파타코스 지음. 노혜숙 옮김.
「현대상담 /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이형득 외, 중앙상성출판사, 2000.
「실존주의 심리학의 의미요법에 대한 목회상담적 응용가능성과 한계」전요섭,
「성결대학교 교수논문집」제30집 (2001)
“목회상담의 실존요법 모델”한재희,『기독교상담학회지』5월호,(2000)
「삶의 의미를 찾아서」빅터 프랭클,
「의미요법」이남표,(서울:학지사,1998)
「죽음의 수용소에서」빅터 프랭클.
「상담학 개론 : 상담과 정신치유의 이론과 실제」 Corey, Gerald. 오성춘 역,(1992) 서울 : 장로회 신학출판부
J.B.Fabry,(RevisedEd: InstituteofLogotherapy)
James D.Yoder,(Fall/Winter,1985)
LawrenceLeshan,(New York: M.Evansand Co.Inc.1980)
PauWelter,(Wheaton,Ⅲ:TyndaleHousePublishers, Inc.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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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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