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국어의 이해] 국어의 이해 정리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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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국어의 이해] 국어의 이해 정리노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한국 고전문학 개관

2. 상고시대의 문학

3. 삼국시대의 문학

4. 통일신라의 문학

5. 고려의 문학

6. 조선의 시가문학

7. 조선의 소설문학

8. 문학에 대한 총체적 이해

9. 현대시에 대한 이해

10. 현대소설에 대한 이해

11. 희곡에 대한 이해

12. 수필에 대한 이해

13. 언어에 대한 이해

14. 한국어의 기원

15. 훈민정음 제작의 목적

16.‘한글’의 유래에 대하여

17. 표준어의 기능

18. 국어의 순화

본문내용

등 특유의 개성적인 문체를 들수 있다.
이상의 「날개」의 특성으로는 ⅰ) <여성 모티브>를 사용하여 일상적 삶에서의 도피를 모색, ⅱ) 에로스적인 것과 타나토스적인 것이 무질서하게 혼용, ⅲ) 인간의 자기해체를 통한 참다운 자아 확립 등을 들 수 있다.
최재서는 「날개」에 대해 '리얼리즘의 심화'라고 평했다.
11. 희곡에 대한 이해
조중환의 「병자삼인」은 <매일신보>에 발표된 사회풍자극의 최초의 희곡
박승희의 「이 대감 망할 대감」은 「배비장전」을 각색한 사회풍자극이다.
유치진의 「토막」은 진정한 의미의 근대극으로 현실 비판의 계몽적 리얼리즘이 나타나 있으며, 이광래의 「촌선생」은 도시와 농촌의식의 대립문제를 표현하고 있다.
오영진의 「살아 있는 이중생 각하」는 해방 이후 친일근성으로 민족적 만행을 자행하는 풍자극이다.
민속극이란 민중의 공동체의식의 소산으로서 민중의 생활을 바탕으로 빚어지는 것이다.
전승이란 정태적인 답습이 아니라 동태적 의지 발전을 예시하며 동행하여 새로운 역사발전에 활력소가 되어 주는 것이다.
12. 수필에 대한 이해
수필의 일반적 특성
ⅰ) 형식이 자유롭다 - 무기교의 기교다. (무형식의 형식)
ⅱ) 누구나 쓸 수 있다 - 만인의 문학이다. (비전문성)
ⅲ) 일상 생활에서 소재를 얻는다 - 생활문학이다.
ⅳ) 자기 중심의 표현이다 - 개성적 문학이다.
ⅴ) 길이가 짧다 - 단편적 문학이다.
ⅵ) 유우머와 위트가 있다.
ⅶ) 주관적인 글이며 또한 시험적인 글이다.
ⅷ) 문학의 영역을 가장 넓혀주는 장르이다.
13. 언어에 대한 이해
언어와 밀접한 관계를 맺는 학문에는 ⅰ) 철학, ⅱ) 심리학, ⅲ) 사회학, ⅳ) 인류학, ⅴ) 의학 등이 있다.
언어에 대한 연구 영역으로는 ⅰ) 언어장애의 문제 연구, ⅱ) 세계어의 제정, ⅲ) 언어교육의 방법, ⅳ) 표준어의 제정과 맞춤법의 통일, ⅴ) 방언 연구 등을 들 수 있다.
언어학은 언어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를 하는 학문으로써, 순수과학이다.
어린이의 언어습득이론
. 경험주의 이론 : 선천적인 능력에 의한 것이 아니라 경험적인 훈련에 의해서 후천적으로 이루어지는 것
. 합리주의 이론 : 타고난 특수한 언어학습능력과 일반언어구조에 대한 추상적인 선험적 지식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
언어와 종족간에 불가분리의 관계가 성립되지 않는 것처럼 언어와 문화 사이에도 관계가 성립되지 않는다.
문화의 발전도와 언어구조의 추상성이나 복잡성의 정도와는 아무 관련이 없다.
Watson은 "언어가 없는 사고는 없다"라고 역설하였다.
14. 한국어의 기원
민족과 언어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특히 민족이란 언어의 차이로써 구분되는 사회집단이다.
신석기문화의 연결은 민족의 이동을 뜻하며, 줄문토기족과 무문토기족으로 추정된다.
후기청동기문화는 독특한 우리의 동검문화의 형성, 도작과 철의 수입, 한문학에 의한 철기의 발달과 관련이 깊다.
어족이란 비교언어학적인 연구방법에 의해 불류한 것으로, 언어상의 친족관계를 의미한다.
알타이어족의 특징
1 토어기제어, 몽고제어, 퉁그스제어 등이 포함된다.
2 우랄알타이어족은 '우랄어파'와 '알타이어파'로 나뉘었다.
3 알타이어족에 속하는 언어들에는 모음조화 현상이 드러남
4 국어는 알타이어족에 속하는 다른 언어들끼리보다 닮은 점이 적은 편이다.
북방기원설이란 대륙기원설이라고도 하며, 우리말이 알타이어족의 한 분파라는 뜻으로, 이는 국어의 언어적 계통관계를 설명하는 것이고 고고학상 민족의 이동을 뒷받침 해준다.
15. 훈민정음 제작의 목적
훈민정음을 제작한 세종의 목적은 용도와 대상에 따라 한문과 훈민정음을 이중적으로 사용하려는 것으로, 문자정책의 이원론성을 엿볼 수 있다.
훈민정음과 한자의 관계
.「월인청강지곡」 : 해당 한자음 표기 밑에 한자로 부기됨
.「석보상절」·「월인석보」 : 한지음을 훈민정음자로 부기함
「용비어천가」의 한자음에 한글을 부기하지 않은 이유는 한자를 중심으로 한 지식인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이다.
「두시언해」는 지식인을 대상으로 한자로만 썼으며, 「금강경삼가해」는 한자에 한글 주음을 사용하였다.
「훈민정음」의 '합자해'에는 세종이 국한문 혼용을 조화시켜 병용한 이유가 드러나 있다.
16. '한글'의 유래에 대하여
'한글'의 '한'의 의미로는 '일(一), 대(大), 정(正)'을 들 수 있다.
박승빈은 최남선이 짓고 주시경이 찬동하여 '한글'이란 명칭이 확정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주시경의 저서로는 「국문론」, 「국어문법」, 「국문문법」, 「대한국어문법」, 「국문연구안」, 「국어문전음학」, 「국문연구」, 「국어문법」 등이 있다.
국권 상실 이후에는 '국어'나 '국문'이란 말이 사라지고 '국' 대신 '조선'이란 말이 사용되었다.
'한글'의 '글'은 문자뿐만 아니라 언어도 지칭한다고 볼 수 있다.
현전하는 기록으로 보아 '한글'의 최고사용연대는 1913년 3월 23일 이다.
17. 표준어의 기능
표준어의 기능에는 ⅰ) 통일의 기능, ⅱ) 우월의 기능, ⅲ) 준거의 기능 세 가지가 있다.
통일의 기능은 표준어 대신 어느 특정 지역의 사투리를 공공연히 사용함으로써 해치게 되는 것을 뜻한다.
우월의 기능
·표준어는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사회적으로 우위에 있는 사람임을 드러내 주는 표식의 기능을 하는 것이다.
표준어는 일종의 규범으로 국민으로서의 준법정신이 어느 정도인가를 재는 척도의 구실을 한다.
18. 국어의 순화
국어순화의 의미는 ⅰ) 잡된 것을 순수하게 하고, ⅱ) 외국어와 외래어를 가능한한 토박이말로 재정리, ⅲ) 비속한 말을 표준말로 바르게 교정하고, ⅳ) 우리말을 다듬는 것이다.
국어순화를 해야 하는 이유로는 ⅰ) 말은 이루어내는 힘을 가진 존재이고, ⅱ) 민족의 세계상을 담고 있으며, ⅲ) 인식을 걸러주는 '체'로서의 모국어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의 국어순화 작업
ⅰ) 주시경은 학술용어로 토박이말을 채택해 사용하였으며, 우리 국토에서의 국어의 통일을 주장하였다.
ⅱ) 일제하에서도 뜻있는 사람들에 의해 국어순화 활동이 전개되었으며, 해방 전후 민간 차원에서 국어순화 활동이 전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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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9.29
  • 저작시기200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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