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멀티미디어활용]멀티미디어의 등장배경, 멀티미디어의 구성요소, 멀티미디어의 종류, 멀티미디어의 특성, 멀티미디어의 활용, 멀티미디어의 문제점, 멀티미디어활용교육 및 멀티미디어의 미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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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멀티미디어][멀티미디어활용]멀티미디어의 등장배경, 멀티미디어의 구성요소, 멀티미디어의 종류, 멀티미디어의 특성, 멀티미디어의 활용, 멀티미디어의 문제점, 멀티미디어활용교육 및 멀티미디어의 미래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멀티미디어의 등장 배경

Ⅲ. 멀티미디어의 구성요소

Ⅳ. 멀티미디어의 종류
1. 하이퍼미디어
2. 인터넷

Ⅴ. 멀티미디어의 특성

Ⅵ. 멀티미디어의 활용
1.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실제 활용
1) 교육적 활용 유형
2) 교육적 활용 사례
2.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교육적 특성
1) 교육적 장점
2) 교육적 제한점

Ⅶ. 멀티미디어의 문제점

Ⅷ. 멀티미디어의 타이틀 설계
1. 주제선정
2. 주제 선정의 실제
1) 개발 목적
2) 주제 선정의 이유
3) 활용 시기 및 방법
3. 체제 구안
4. 체제 구안의 실제
5. 학습 흐름도 작성
6. 학습 흐름도 작성 실제
7. 스토리보드 작성
8. 멀티미디어 자료 개발 내용

Ⅸ. 멀티미디어 활용 교육의 유용성
1. ICT 활용교육 방법
2. 다양한 자료 활용의 교수․학습 방법

Ⅹ.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수-학습의 유형화
1. 적용 양식에 따른 분류
1) 내용 전달
2) 내용 탐색
3) 내용 생성
2. 수업 목표에 따른 분류
1) 지식, 개념, 원리, 절차의 이해
2) 문제 해결 및 탐구 학습
3. 수업 방법과 설비에 따른 분류
1) 강의법
2) 협동 학습법
3) 개별 학습법

Ⅺ. 멀티미디어의 미래
1. 생활에서의 변화
1) 전화
2) 영상 통신 서비스
3) 다화면 영상
4) 입체 영상
2. 기업에서 변화
3. 개인의 변화
4. 교육 환경의 변화
5. 의료 지원
6. 스포츠계에서의 변화
7. 출판업계의 변화
8. 광고 업계

Ⅻ.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화 역할, 정보 안내, 교육, 건강 등 많은 일을 하는 멀티시스템이 될 것이다. 예로, 전화, 홍보수단, 홈극장, 오락, 쇼핑, 의료, 보안, 교육, 재택근무 등을 들 수 있다.
4. 교육 환경의 변화
지금도 멀티 교육을 한다고 하지만 지금의 교육은 단순히 TV나 컴퓨터를 이용하는, 예전보다 또 다른 시스템을 추가로 사용하는 것말고는 큰 다른 점이 없다. 그러나 미래에는 현재 교육의 개념이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상호 학습하는 일”이 교육이 될 지 모른다. 스스로 경험하고, 가상 현실을 통해서 체험하고, 한 지역을 벗어나 다른 지역 사람들과도 함께 공동 작업을 통해 수업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5. 의료 지원
지금은 병원에 직접 가지 않는 이상 치료를 받을 수도 없고, 상담을 받기도 힘들다. 그러나 아마도 멀티미디어가 발달하는 미래에는 개인의 건강에 대한 모든 데이터가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이 되고 그것을 통해 실험 시뮬레이션을 발전시켜 보다 인간적이고 유연한 진단 시스템이 나올지도 모른다. 현재 가정에서 컴퓨터를 통해 자신의 건강을 체크할 수 있는 서비스가 나오고 있다. 네트워크 상으로 각 분야별로 자신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면 그것을 종합하여 그 사람의 건강 상태를 보여주는 것인데, 이는 아직까지는 그렇게 믿을 수 있는 서비스는 아닌 것 같다. 왜냐하면 나의 상태는 전제없이 “보통 일반적으로 이러하니까 이렇다”는 식의 서비스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서비스를 바탕으로 위에 말한 데이터 베이스가 탄생한다면 정말 현실적인 의료 시스템이 나타나지 않을까 생각된다.
6. 스포츠계에서의 변화
스포츠는 사람이 직접 뛰고 경험하는 것으로 컴퓨터나 멀티미디어 쪽과는 관련이 없을 것이라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이 스포츠 쪽의 멀티미디어는 그야말로 종합적인 시스템이 사용되어야 할 것이라 생각된다. 우선 가상 현실을 적용해서 실내에서도 자신의 종목을 보고 해볼 수 있고, 또 홀로그램이 발달하여 자신의 자세와 표정 자세 비교도 가능 할 것이다. cf) 홀로그램픽 : 피사체에 대한 모든 정보를 기록하여 나타내는 것으로 물체의 광파와 기준파의 간섭 결과로써 나오는 간섭 무늬를 기록, 사진 기록이 현상된 뒤 다시 레이저 광으로 조명하여 원래의 개체가 재생되어 허공에 떠 있는 것처럼 입체감을 주는 것이라 한다. 방법으로는 투과성, 반사형, 엠보스형, 홀로그래픽스 스테레오그램, 컴퓨터 생성 홀로그램으로 나뉜다고 한다. 또 자신들의 건강 상태가 DB에 있어 자신들의 건강상태를 비교하여 체크할 수 있을 것이며, 빠른 자신의 건강 상태를 알 수 있을 것이다.
7. 출판업계의 변화
현재에도 출판계는 종이로 만드는 책에서 컴퓨터 등 화상에서의 책으로 바꾸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CD-ROM에 백과사전을 넣어 제공을 한다든지, 네트워크를 통한 제공등 변화가 있다. 또, 신문도 마찬가지이다. 종이로 나오는 신문 뿐 아니라 신문의 모든 기사를 네트워크를 통해서 제공하고 있다. 어찌 보면 내가 필요한 자료만을 보기 위해서는 후자의 경우가 더 사용하기 좋을 지도 모른다. 또한 컴퓨터나 CD-ROM을 사용한 경우 보다 선명한 그림 자료까지도 볼 수 있어 더욱 확실한 정보 제공을 할 수 있을 것이다.
8. 광고 업계
TV, 잡지, 신문 등에만 하고 있는 광고는 멀티미디어 보급으로 미디어가 확대(위성방송, CATV, CD-ROM, PC)되면서 광고 시장은 매우 거대해 질 것임을 예상 할 수 있다. 현재까지 하고 있는 광고의 형태로는 기업의 홍보는 모르지만 소비자들의 소비 형태에 영향을 미치지는 못할 것이다. 지금도 인터넷을 통해 상품을 광고하고 있다. 이 부분이 좀 더 상세하게 발전한다면 새로운 사업 방향이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 결론
오늘날의 학교는 새로운 모습으로 거듭나도록 사회적 요구를 받고 있다. 즉 가치와 효용성을 무조건적으로 인정받던 과거와 달리 이제는 학생들이 자신들의 삶을 풍요롭게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지금과는 다른 내용과 방법을 가지고 학생들을 가르쳐야 할 뿐만 아니라 교사와 학생의 역할도 과감하게 바뀌게 될 것이다. 가장 근본적인 것은 결국 학습자들에 대한 배려와 관심이 증가해야 하는 것이고, 이를 통해 수업과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노력이 전제되는 것이다. 인터넷과 멀티미디어의 활용은 이런 노력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대안적 방편으로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체육수업이 활성화되고, 그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성에 대한 교사의 적극적인 인식 전환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으며, 정보화와 멀티미디어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겸비하여, 협력자, 조언자,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다양한 프로그램 및 멀티미디어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교육은 과목별로 특수한 환경에서 독특한 내용을 가르친다. 특히 멀티미디어를 체육 수업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에게 유익하고 교사에게 편리한 프로그램과 멀티 매체의 개발이 무엇보다 중요시된다. 학교교육에 멀티미디어가 도입되어 교육정보화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정보화 마인드가 고려되어야만 할 것이다. 컴퓨터로 대표되는 정보기술은 사용하는 사람의 능력에 따라 그 효과나 결과가 엄청나게 달라질 수 있다. 새로운 교육정보화 시대를 선도할 교사의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정보화 마인드 및 멀티미디어 매체 관리능력 등의 새로운 역할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노봉남외 2인(1997), 멀티미디어 정보사회, 서울:생능출판사.
노정록(1998), 멀티미디어와 정보화 사회(3),(현장특수교육 가을호, 경기:국립특수교육원)
김희수(1996), 멀티미디어 설계와 기법, 서울:한국열린교육협의회
송병태(1994), 국내외 멀티미디어 산업현황과 향후 발전전망, 한국정보산업연합회 편,
이광형(1995), 멀티미디어에서 사이버 스페이스까지, 솔출판사
임철수 외 2인(2000), 멀티미디어개론. 그린:서울
정상조(1994), 멀티미디어 산업과 지적재산권 보호, 한국정보산업연합회 편
(주)사사편찬연구소(1995), NTT미디어 스코프, 손에 잡히는 멀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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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9.2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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