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경영][기업내 디자인][기업내 제품디자인]디자인경영의 기본요소, 디자인경영의 중요성, 기업 내 디자인 인식, 기업 내 제품 디자인의 차별화, 디자인경영의 성공사례, 21세기형 디자인경영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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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자인경영][기업내 디자인][기업내 제품디자인]디자인경영의 기본요소, 디자인경영의 중요성, 기업 내 디자인 인식, 기업 내 제품 디자인의 차별화, 디자인경영의 성공사례, 21세기형 디자인경영 전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디자인경영의 기본요소
1. leaDership - 경영 그리드(grid) 개발
2. culturE
3. system
4. creatIvity
5. strateGy
6. orgaNization

Ⅲ. 디자인경영의 중요성

Ⅳ. 기업 내 디자인 인식
1. 최고경영자의 디자인 인식도
2. 사내 업무협력관계
3. 디자이너에 대한 대우

Ⅴ. 기업 내 제품 디자인의 차별화

Ⅵ. 디자인경영의 성공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Ⅶ. 21세기형 디자인경영 전략
1. ꡐ제조업ꡑ에서 ꡐ문화창조기업ꡑ으로
2. ꡐ제품, 상품ꡑ에서 ꡐ작품ꡑ 만들기 전략
3. 21세기가 요구하는 리더상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나 제품을 통하여 기업문화를 만들어 낸다는 자세로 전환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 소비자의 소유에 대한 개념도 순환형 사회의 개념으로 볼 때 단순히 상품을 구입하여 소유하는 즐거움에서 기능을 소유하고 기능을 구입하는 스타일로 변화하고 있다. 즉, 상품이나 제품에서 얻을 수 있는 기능이나 서비스로 자신의 인생의 가치를 만족시키고 높여 나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런 관점으로 보면 상품 제조의 종합적인 책임을 지닌 디자인의 역할은 문화를 창조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1세기의 경쟁 전략은 우선 디자인 및 디자이너의 자세 변혁이 중요한 요소가 된다. 디자이너의 역할은 ‘제품을 디자인하는 것’에서 ‘상품을 디자인하는 것’과 지금 시대적으로 요구되어지고 있는 ‘문화를 디자인하는 것’으로의 자세 전환이 필요하다. 기업의 독자적인 경영 혁신 활동과 항상 연계해서 디자인 활동을 진화시킬 필요가 현재 기업 발전의 전제 조건이라 한다면 디자인 분야의 역할과 책임은 그 어느 때보다 증대되고 있으며 기업 문화 구축의 최전선으로 시장이나 소비자와의 접점이 매우 큰 디자인 부문은 기업 혁신의 첨병이 되어 구체화, 구현화, 그리고 상품 만들기 자세를 통한 기업내외 및 세계시장에의 어필과 같은 문화의 창출 등의 활동과 발신을 끊임없이 행하여야한다.
3. 21세기가 요구하는 리더상
대량생산, 대량소비, 대량폐기의 시대에 선진기업은 선행모델로 ‘고품질, 저가격의 제품’을 만들기 위하여 조직 확대의 전략을 추구해온 것은 제조업에 있어서 일반적인 경향이었다. 여기에는 혁신적인 기술 개발을 실행하는 몇 명의 천재적인 발상을 촉진하는 자유 개발적인 조직보다는 중앙집권적인 조직이 유효했다고 할 수 있다. 즉, 피라미드형이나 상하관계의 조직이 소수의 유능한 인재의 파워보다는 팀으로서의 조직력 강화라는 면에서 더욱 일반적인 기업형태로 존재한 것이다. 즉, 마음을 합쳐서 조직을 이끄는 관리 감독자, 팀내에서의 조화, 다른 팀과의 조정 등으로 시너지 효과를 내는 인재를 빨리 키우는 것, 그리고 각각의 분야나 영역에서의 전문가 양성 및 전문화 등이 인재 육성의 주안점이 되었다. 그러나 모든 면에서 패러다임 전환이 일어나고 있는 현재에는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 또한 빠르게 일어나고 있으며 기업은 예전과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많은 경영과제를 가지게 되었다. 여기에는 새로운 경영전략, 경영 우위 전략 등이 필요하게 되고 궁극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개인의 기술 향상은 기본적으로 요구되어지는 사항이다. 특히 새로운 사회에서 필요하게 될 리더는 사람을 관리하는 능력에 덧붙여 보다 전문적인 지식이나 고도의 기술이 필수가 되고 있다. 예를 들면 도요다 자동차의 ‘전문인을 관리하는 전문적인 매니저 육성 프로그램’ 같은 것은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는 리더를 육성시킬 수 있을 것이다. 전략적인 것은 이러한 매니저가 입안하고 추진하며 다른 디자이너를 리더하고 과거의 경영 전략적인 것까지 그 역할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
Ⅷ. 결론
현재의 일본이나 한국 기업에서 볼 수 있듯이 21세기에 적절한 매니지먼트와 디자인의 컨셉이나 전략을 구축하고 있는 기업들은 많지 않다. 대량생산과 소비시대에 성공을 거둔 많은 기업들도 향후 다음 시대를 대비하는 유효한 전략 구축이 되고 있지 않다면 결코 시장 경쟁우위에 선다고 볼 수 없으며 이러한 관점에서 다가오는 시대의 승자와 패자는 이미 가시화 되어가고 있다. 조직과 매니지먼트는 언제나 분리하여 논할 수 없고 이런 관점에서 보면 IT를 기반으로 하는 사회에서 소비사회의 개념의 변화에 따른 지금의 경영과 조직도 변화를 하고 특히 디자인을 중심으로 하는 상품개발의 위상과 프로세스도 부득이 하게 변화하여야 한다. 지금까지의 기업조직에 있어서 디자인 부문의 위치는 근대 경영조직이 강한 상하관계를 구축해오면서 언제나 하위 개념으로서 조직의 일부에 편입되어 왔다. 많은 중규모 이상의 기업에서는 업종에 관계없이 매우 유사한 조직이 있는 것은 이러한 이유에 기인하고 있다. 외부 디자인 사무실에의 발주 형태도 그 발주원과의 관계는 내부 발주와 형식상으로는 같다. 조직과 매니지먼트도 그와 같은 상황 속에서 최대효율을 향해 노력해왔다.
그러나 90년대 후반에 들어와서 IT의 적극적인 이용에 의해 Hybrid 즉, 수평관계 조직과 같은 형태를 취하는 기업이 나타난다. 사내 외의 일상의 운영, 디자인 부문의 사내 위치, 글로벌한 개발체제에 대해 IT에 의한 환경의 재구축으로 지금까지의 장소와 시간이라는 제한된 조건에서 개방된 새로운 매니지먼트와 디자인 프로세스의 출현이라 볼 수 있다. 네트워크 사회가 진행되면 디자인의 매니지먼트와 프로세스는 이와 같이 본격적으로 변하지 않으면 안 된다. 예를 들면, 조직 면에서는 고유 부문으로서 디자인실의 소멸, 대규모 디자인 센터 조직의 해체 등과 프로세스 면에서는 세분화된 생산공정에서 일부분적 역할을 하는 디자인이 아니라 지금까지의 디자인 부문에 있어서 전 단계 상품 기획이나 다음 단계의 기구설계, 유통, 광고까지도 포함하는 조기 개발체제, 혹은 초기 단계에서의 다른 분야의 인원이 동시 참여하는 상품 창조 체제 등이다. 이것에 관계되는 조직이나 인적 및 전자 정보적 네트워크의 구축이 매니지먼트의 중심이 되고 디자인 프로세스는 최소의 자원, 최단의 시간으로 최대효율을 생산하는 형태를 모색하여야 한다. 영화 작품이 하나의 완결된 프로젝트로 완성될 때까지 많은 인적, 물적 자원이 투입되어 서로 시너지 효과를 이루며 시장 성공의 결과를 낳듯이 네트워크 사회가 가지는 다양한 부분들을 서로 보완하며 최대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프로젝트 기반(Project-Based)\'을 기본으로 하는 상품개발도 미래 사회의 디자인 매니지먼트의 적절한 방법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나카무라 슈죠(1996) / 조재경 역, 디자인 마케팅, 박영률 출판사
이학종(1989) / 기업문화론, 법문사
임연웅(1992) / 디자인 방법론 연구, 미진사
정경원(1994) / 디자인이 경쟁력이다, 웅진출판사
정경원(1994) /‘디자이너와 관리자를 위한 디자인경영관리론, 미발간 강의록
채수명(2001) / 디자인 마아케팅, 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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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0.0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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