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전시가
1.1. 바람과 구름이 사용된 고전시가의 분류표
1.1.1. 구름이 사용된 경우
1.1.2. 바람이 사용된 경우
1.1.3. 바람과 구름이 모두 사용된 경우
1.2. 정형화된 이미지의 고전시가와 그 외의 고전시가
1.2.1. 자연의 이미지
<불일암 인운스님에게[佛日庵贈因雲釋]> - 이달(移達)
1.2.2. 우국충정(시련)의 이미지
<구룸이 無心(무심)탄 말이> - 이존오
1.2.3. 사랑의 이미지
<설월(雪月)이 만창(滿窓)한데> - 작자미상
<비난 오는구먼> - 작자미상
1.2.4. 그 외의 이미지들
<오우가 中 구름 빛이 좋다하나> - 윤선도
<춘산에 눈 녹인 바람> - 우탁
<開窓吟(개창음) 창문을 열고 읊다> - 서경덕
<열 구름이 심히 궂어 밝은 달을 가리우니> - 김성원
2. 긍정과 부정에 따른 분류
3. 담당층의 시대적 배경과 시적화자와의 연관성
4. 현대가요에서 바람, 구름의 이미지
Ⅲ. 결론
Ⅱ. 본론
1. 고전시가
1.1. 바람과 구름이 사용된 고전시가의 분류표
1.1.1. 구름이 사용된 경우
1.1.2. 바람이 사용된 경우
1.1.3. 바람과 구름이 모두 사용된 경우
1.2. 정형화된 이미지의 고전시가와 그 외의 고전시가
1.2.1. 자연의 이미지
<불일암 인운스님에게[佛日庵贈因雲釋]> - 이달(移達)
1.2.2. 우국충정(시련)의 이미지
<구룸이 無心(무심)탄 말이> - 이존오
1.2.3. 사랑의 이미지
<설월(雪月)이 만창(滿窓)한데> - 작자미상
<비난 오는구먼> - 작자미상
1.2.4. 그 외의 이미지들
<오우가 中 구름 빛이 좋다하나> - 윤선도
<춘산에 눈 녹인 바람> - 우탁
<開窓吟(개창음) 창문을 열고 읊다> - 서경덕
<열 구름이 심히 궂어 밝은 달을 가리우니> - 김성원
2. 긍정과 부정에 따른 분류
3. 담당층의 시대적 배경과 시적화자와의 연관성
4. 현대가요에서 바람, 구름의 이미지
Ⅲ. 결론
본문내용
추천자료
- [고전문학] 원생몽유록 분석
- 고전소설에 나타난 도교의 모습
- (한문고전강독)한국 한시 중에서 오언절구와 오언율시, 칠언절구와 칠언율시를 각각 한편씩(...
- 고전시조문학에서 무심(無心)을 노래한 자연노래(風流)에서의 유가,도가적 사상의 고찰
- 나의 동양고전독법 -강의-
- 고전문학사 '고려문학'
- [고전문학A+] 호남가단(湖南歌壇) 시의 특징,대표문인(송순,정철)과 작품 및 면앙정가단,성산...
- 2012년 1학기 고전시가론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 [한국 고전 문학사] 향가의 성격과 관련된 보고서
- [고전시가론] 권섭의「매화사장」
- 2016년 1학기 고전시가론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 2017년 1학기 고전시가론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 2017년 1학기 고전시가론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 2017년 1학기 고전시가론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