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과 관계된 용어, 개념, 특성, 역사, 문화, 여성, 무슬림들이 이슬람을 믿는 이유 등을 알아보고, 이슬람이 왜 항상 전쟁이 주역이 되어야 했는지, 팔레스타인분쟁, 체첸분쟁의 사례와 함께 현 한국에서의 이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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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는 말

본 론 Ⅰ. 이슬람, 그들은 누구인가?
1. 무슬림, 그들은 무엇을 믿는가? - 이슬람의 용어 및 개념정리, 특성
2. 이슬람은 어떻게 성립하고 발전해왔는가?
3. 이슬람의 문화
4. 이슬람의 여성
5. 사람들은 왜 이슬람에 사로잡히는가?

본 론 Ⅱ. 왜 그들은 항상 두려운 테러리스트가 되어야 하는가?
1. 이슬람 세계의 끊이지 않는 분쟁의 역사 문화적 배경
2. 팔레스타인 분쟁과 체첸 분쟁의 사례
3. 이슬람 세계 소수민족 분쟁의 전망 및 해결방안

본 론 Ⅲ. 오늘날 한국에서의 이슬람

맺음말

본문내용

예루살렘 지위 문제의 해결과 연관되어 있다. 현 샤론 이스라엘 정부는 팔레스타인측의 강력한 항의에도 불구하고 정착촌 건설을 강행하고 있다. 이는 정착촌 건설을 통해 이스라엘 철수 범위를 최대한 줄이려는 의도로 보인다. 삿ㄹ 이스라엘 정부 내부에서는 요르단강 서안 60% 지역에 팔레스타인 국가의 설립을 허용하자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러한 주장은 정착촌 지역을 절대 포기하지 않겠다는 이스라엘 정부의 견해를 잘 보여 주고 있다. 따라서 이스라엘은 철군 범위에 대한 팔레스타인 측의 양보를 받아내면 동 예루살렘에 대한 팔레스타인의 주권 행사를 허용하는 입장을 보일 가능성이 크다.  
팔레스타인 난민 문제는 팔레스타인 독립 국가가 설립되어야만 근본적으로 해결될 수 있다. 난민 문제의 해결 방법은 향후 팔레스타인 자치 정부와 이스라엘간의 협상으로 결정될 전망이다. 그러나 확실한 것은 팔레스타인 독립 국가의 설립 여부에 난민 문제의 해결도 달려 있다는 점이다. 그것은 난민 문제가 팔레스타인의 국가적 권리가 만족되는 상황에서만 그 해결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해결은 아마도 난민들에게 팔레스타인 국가의 시민권을 부여하고, 이를 통해 그들의 인권을 보장하며 팔레스타인으로의 안전한 귀환을 보장하는 방법일 것이다.
(2)체첸 민족 분쟁
① 러시아의 입장과 분쟁의 향후 추이
현재의 분쟁은 조직적인 공습과 대량의 인명살상과 난민이라는 피해를 날로 가면서 국제사회의 개입을 기다리는 양상이다. 러시아가 복잡한 국내문제에도 불구하고 체첸의 독립을 인정하지 않는 이유는 첫째, 정치적으로 체첸 독립을 인정할 경우 그 파급효과는 주변 카프카스 지역을 강타하여 수많은 주변 소수민족들의 자치와 독립요구에 직면할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러시아는 150여 개의 소수민족이 있다. 둘째, 경제적으로 카스피해 연안의 경제적 잇점 때문이다. 체첸공화국에는 유전과 주요 정유시설이 있으며, 체첸이 인근 카스피해 유전과 러시아와 이란-터키-서방을 잇는 교통의 요지에 위치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슬람권인 체첸과 이란-터키 등 이슬람 벨트와의 연계를 두려워하고 있다. 러시아 정부도 이를 두려워 했기 때문에 체첸 문제에 강경 일변도의 정책을 펴고 있다. 최근 들어 유럽과 미국이 러시아의 체첸 침공에 강력한 제동을 걸고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체첸-러시아 협력’이 전제된다면 체첸의 자치와 독립을 인정해 주려는 국제사회의 여론이 힘을 얻게 될 것이다.
② 체첸 민족 분쟁의 해결방안
체첸과 러시아간의 휴전과 평화협상이 이루어져야 한다. 체첸의 독립을 인정하고 체첸과 러시아간에 실질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 또한 국제사회에서는 적극적인 개입과 유엔을 통한 절충안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해결방안은 체첸의 궁극적인 독립이 이루어 져야 분쟁이 없어질 것이다.
Ⅲ.오늘날, 한국에서의 이슬람
오늘날 우리나라에도 이슬람교도 인들인 한국인 무슬림들이 많이 살고 있다. 대부분 개종자들인 이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기존 종교를 버리고 이슬람을 택했으며, 열악한 여건 속에서도 자기 신앙을 지켜가고 있다. 그들의 숫자는 약 35000명에 이르며 이슬람 성원인 모스크는 전국에 5개가 있다.
한국의 이슬람교, 한국인 이슬람교도, 언제 어떤 계기로 이슬람이 우리나라에 들어와 종교로 자리 잡았으며, 이 땅에서 이슬람을 택한 사람들은 어떤 배경을 가지고 있을까?
현대 한국의 이슬람은 6.25전쟁으로 시작된다. 유엔군의 일원으로 참전한 터키군을 통해 처음으로 조직적인 선교가 이루어졌으며 현재의 한국 이슬람 공동체의 바탕이 되었다. 1970년대에 들어서는 중동 산유국으로의 건설시장 진출과 석유의 자원화로 인한 경제정책의 연장선에서 이슬람권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집중되었다.
또한 많은 외국인 노동자들이 한국에 유입되고 있는데 이들 중 절반 이상은 물론 조선족이다. 하지만 그 외의 노동자들은 경제적 후진국인 이슬람 국가들로부터 유입되고 있으며 이들 중 많은 수가 불법적인 취업이다.
이슬람 국가에서 한국으로 유입된 노동자들은 열악한 노동환경과 저임금의 단순노무직에 종사하고 있다. 이들은 이국적인 외모와 피부색깔 등의 인종적 차이들로 인해 한국사회에서 더럽고 무식한 문화집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기능적인 노동력 만으로만 간주되어 온 외국인 노동자들이 한국에 체류하는 기간이 장기화되고 그들만의 집단을 형성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한국인과의 결합은 문화적으로 한국사회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므로 외국인 노동자 관련법들을 전향적으로 정비함은 물론 문화상대주의 입장에서 그들을 이해하여 한국문화를 새롭게 재생산하여 공존의 방향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때이다.
결론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이슬람에 대해 한마디로 평가하기란 쉽지 않다. 세계 각지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종교 분쟁들을 살펴보면 이슬람이 그 중심에 서있음을 알 수 있으며 무슬림들을 잔인무도한, 극단주의라고 비판하기 쉽다. 이런 견해에 우리가 무조건 이슬람을 옹호하려는 것은 아니다. 다만 이슬람이 무엇인지 알지 못한 채 서구의 입장에서 비판되어지는 내용들을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 우리의 태도를 다시 한번 성찰하고 싶었다. 이에 그들이 왜 테러리스트가 되어야만 했는지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이슬람이 중심이 된 2가지 사례를 다루었다. 또 사례들의 역사 문화적 배경을 통해 분쟁의 전망과 해결방안에 대해서도 다루었다. 마지막으로 오늘날 한국에서의 이슬람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 최근 우리나라의 이주노동자 문제와 접목시켜 살펴보았다. 이제 한국사회에서 기능적인 노동력 만으로만 간주되어 온 외국인 노동자들에 대한 공존의 이해를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할 것이다.
<참고 문헌>
김동문(2001), 이슬람의 두 얼굴, 예영 커뮤니케이션.
이희수, 이원삼 외 지음(2001), 이슬람 문명 올바로 이해하기 - 이슬람, 청아출판사.
가토 히로시(2001), 이슬람, 그들은 누구인가, 도서출판 고도.
박찬기. 이슬람의 과격화와 테러리즘. 국방연구원
한국 이슬람 학회. 끝나지 않은 전쟁 : 이슬람 세계의 소수민족 분쟁. 청아출판사
김정위. 국제정치와 이슬람원리주의의 운동. 민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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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0.03
  • 저작시기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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