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에 대한 사회적 시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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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부각되고 있는 동성애 문제.

2. 본론.
2.1 동성애의 정의.
2.2 동성애의 원인.
2.2.1. 선천설.
2.2.2. 후천설.
2.3. 국내외 동성애자의 현황.
2.3.1. 국내 동성애자의 생활.
2.3.2. 국외 동성애자의 생활.
2.4. 동성애에 대한 인식.
2.4.1. 동성애자가 바라본 동성애.
2.4.2. 이성애자가 바라본 동성애.

3. 결론
- 동성애자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재고.

*참고자료

본문내용

신념보다 종교적인 이유로 자신의 신념이 탄압받을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종교는 인간의 존엄성 앞에 올 수 없다. 종교는 하나의 기호 식품에 불과하다. 자신이 종교를 가지고 싶으면 가지는 것이다. 자신의 종교가 가진 신성한 교리나 생각들이 옳다고 해서 다른 사람에게 억지로 자신의 종교를 가지라고 강요할 수는 없다. 인간의 존엄성을 중시하는 사회에서 단순히 종교적으로 어긋난다는 이유만으로 탄압받아야 할 근거는 없다고 생각한다.
2.4.2.2 반대하는 입장
먼저 동성애를 인정할 경우에 일어나는 문제점들이 너무 많다. HIV, AIDS, A형 간염, B형 간염, 항문암, 성병, 섭식장애, 약물과 알코올 중독, 흡연, 유방암, 심리적 적응, 우울, 불안, 자살, 가족갈등, 의료인의 편견과 센스의 부족, 진료, 고용, 주거 그리고 탁아에서의 희롱과 차별, 진료와 의료보장의 제한, 성적 불일치 행위의 병리화, 방적 치료받기를 꺼림, 의학적 치료의 지연, 위험성, 성관련 합병증 등 많은 문제들이 있다. 이 문제들 속에는 동성애자들의 성행위로 인해 나타나는 문제점도 있고, 사회에서 그들에게 주는 영향력 때문에 생기는 문제도 있다. 사회적인 압력으로 인한 문제는 제도나, 인식을 바꿈으로써 개선되어야 하겠지만 동성애자체만으로도 너무나 큰 문제점들이 발생하기 때문에 동성애를 허용할 수 없다. 아무리 사회에서 인정해준다고 하여도 동성애는 자기 파멸의 길로 가는 것은 피할 수 없는 것이다. 또한 동성애를 특별한 질환으로 봐야하는데 그것을 옳다 인정해버리면 이 사회에서 진정한 참 모습을 잃게 될지도 모른다.
홍석천의 예를 들어보겠다. 홍석천은 장국영을 보고난 후 가슴이 설레기 시작했다. 보통 이성을 보면 생기는 감정이 홍석천은 남자인 장국영을 보고서도 생겼던 것이다. 하지만 홍석천이 처음 커밍아웃을 했을 당시 사회적 비난은 그의 생존을 위협할 정도였다. 홍성천의 첫 번째 커밍아웃 이후 부모님께서 동반자살을 권유했다고 한다. 이것은 정말 불행한 사건이 아닐 수 없다. 사회가 발전해 나갈수록 아무거나 다 인정해주고 받아 드린다면 문제가 있다.
동성애는 질환이다. 어릴 때부터 성정체성에 대해 혼란스러워하게 된다. 그들은 사회에서 교육받게 되는 이성애로 인해 자신들의 가치를 스스로 무시하고 비정상으로 간주하여 부끄러움을 느낀다고 한다. 하지만 인간이 창조된 이유를 생각할 때에 또한 인간의 참된 모습을 생각할 때에 동성애는 결코 인정될 수 없는 부분이다.
인간은 남성과 여성이라는 2가지의 성으로 나누어 졌으며 서로 조화롭게 살 때 비로소 이 사회는 공존할 수가 있다. 물론 동성끼리 아껴주며 어울리며 좋아할 수는 있지만 여기서 말하는 동성애는 사랑이고, 음양의 조화라는 자연이치에도 크게 위배된다. 동성애는 일종의 정신병이며 이것을 인정하게 되면 사회에 악영향을 미칠 소지를 충분히 가지고 있다. 사회에 큰 혼란을 초래할 수 있는 일을 단지 소수의견존중, 편견타파라는 이름으로 이것이 인정되어야 하기엔 근거가 부족하다 .
3. 결론
이제껏 우리는 우리나라, 나아가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 이슈가 되는 동성애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우선 동성애의 정의에 대하여 다루었고, 동성애의 원인을 3가지로 분류될 수 있는 선천설과 2가지로 구분되어 질 수 있는 후천설로 나누어 알아보았다. 그리고 우리나라와 외국과의 현황을 비교하여 아직 우리나라의 동성애에 대한 인식 수준은 외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동성애에 관한 동성애자의 입장을 직접 인터뷰와 사례를 통하여 알아보았고, 이성애자들 사이에서도 동성애를 찬성하는 입장이 있고 반대하는 입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최근 미주와 유럽을 중심으로 새로운 가족형태인 동성커플을 법적으로 인식하고 보호하려는 노력이 지난 10여 년 간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한국 역시 동성커플로 이루어진 가족들이 존재하고 그들 역시 가족으로서 인정받아야 한다는 것은 두말 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우리 역시 이미 다양해지고 있는 가족형태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이성애 커플과 그의 자녀로 이루어진 핵가족’을 상정하고 만들어진 법과 사회제도를 변화시켜 나가야 할 시점에 이른 것이다. 더 이상 시기상조라던가, 고민해봐야 할 문제라며 거리를 두고 관망하기엔 이미 한국 성적소수자의 인권 상황은 참담한 지경이다. 인권의 문제에는 경중도 없고, 선후도 없다. 성소수자들이 우리와 다른 점은 성적 취향뿐이며 그 이유로 사회적 차별을 받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따라서 성소수자들이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하고 당당하게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먼저 그들을 이해하고, 나아가 그들의 인권을 보호해야할 것이다.
<참고 자료>
윤가현,「동성애의 심리학」, 학지사, 1998년
케빈 제닝스,「역사 속의 성적소수자」, 이연문화
안종수, 「에이즈 X파일 」, 한겨레 신문사, 1994년
칼린 · 노라, 동성애자 억압의 사회사, 책갈피, 1996년
존 R. 스토트, 「존 스토트의 동성애 논쟁, 홍성사
김진, 「동성애의 배려윤리적 고찰」, 울산대학교 출판부
샌튼 존스, 「동성애 어떻게 볼 것인가」, IVP(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한국 성적소수자 문화 인권 센터
MBC시사교양 「W」2006년 10월 20일 ‘스페인 동성결혼 합법화 그후 1년’
http://www.ildaro.com/ 여성주의 저널 「일다」
http://www.gooyahome.com/ 구야홈닷컴
http://aids.hallym.ac.kr/ 한국 에이즈퇴치 연맹
http://kin.naver.com/open100/r_entry.php?d1id=6&dir_id=615&rid=146750#87
*목차
1. 서론.
- 부각되고 있는 동성애 문제.
2. 본론.
2.1 동성애의 정의.
2.2 동성애의 원인.
2.2.1. 선천설.
2.2.2. 후천설.
2.3. 국내외 동성애자의 현황.
2.3.1. 국내 동성애자의 생활.
2.3.2. 국외 동성애자의 생활.
2.4. 동성애에 대한 인식.
2.4.1. 동성애자가 바라본 동성애.
2.4.2. 이성애자가 바라본 동성애.
3. 결론
- 동성애자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재고.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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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8.10.05
  • 저작시기2008.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28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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