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여성 화가의 탄생을 바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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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여는 말

2.말하기
2.1.위대한 여성 화가가 탄생할 수 없었던 이유
2.1.1. 제도와 교육 기회의 부재
2.1.1.1. 여성의 누드 사생회 출입 금지
2.1.1.2. 까뮈유 끌로델의 예
2.1.1.3. 여성화가 전시회 개최의 제약
2.1.2. 미술이 초기에는 실용성 위주였기 때문
2.1.3. 여성에 대한 정형화된 의식
2.2. 위대한 여성 화가 탄생을 위한 준비
2.2.1. 미술 작품 평가 방법 전환
2.2.2. 위대함이란 기준에 대한 패러다임 전환
2.2.2.1 비제-르브렁
2.2.2.2 마리 로랑셍

3.맺음말

*참고자료

본문내용

비단 미술계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문학계나 고전 음악계 역시 비슷할 것이며 사회 전반에 걸쳐 이런 문제가 있을 것이며 페미니즘 운동과도 연관이 될 것이다. 현대의 미술대학에 여학생의 수가 압도적인 것으로 볼 때 교육의 기회라는 면에서 차별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된다. 여성이 자신의 꿈을 펼치기 위해 결혼이냐 꿈이냐 하는 딜레마에 빠지게 하는 사회 의식만 점차적으로 나아진다면 더 이상 여성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탄생하는데 걸림돌은 없다. 또한 이미 우리나라에도 천경자와 같이 자신의 미술 세계를 구축한 여류 화가도 있다. 이제 누구의 연인, 누구의 어머니가 아니라 무슨 작품의 작가라는 이름으로 여성이 등장할 시기이다. 또한 여성화가 뿐만 아니라 여성스러움 남성스러움이라는 이름의 속박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독창적인 화풍을 구축할 화가들이 많이 탄생할 시기이다. 설레는 맘으로 새로운 ‘거장’의 탄생을 기다려 본다.
*참고 자료
1.http://www.yes24.com/bookian/20010415/culture4.asp
2.http://www.sajingwan.net/main/hurba/image/image07.htm
3http://www.museart.co.kr/artist/fra/vigee_lebrun/vigee_lebrun
4.Linda Nochlin,"Why Have There Been No Great Women Artists?",Artnews,1971.
5.Griselda Pollock,"Feminism and Modernism",Framing Feminism : Art and the Women's Movement 1970~1985 Pandora, 1987.
6.강만원 역,마리로랑셍 사랑에 운명을 걸고(Flora Groult 지음),서울:까치,1994
*목차
1.여는 말
2.말하기
2.1.위대한 여성 화가가 탄생할 수 없었던 이유
2.1.1. 제도와 교육 기회의 부재
2.1.1.1. 여성의 누드 사생회 출입 금지
2.1.1.2. 까뮈유 끌로델의 예
2.1.1.3. 여성화가 전시회 개최의 제약
2.1.2. 미술이 초기에는 실용성 위주였기 때문
2.1.3. 여성에 대한 정형화된 의식
2.2. 위대한 여성 화가 탄생을 위한 준비
2.2.1. 미술 작품 평가 방법 전환
2.2.2. 위대함이란 기준에 대한 패러다임 전환
2.2.2.1 비제-르브렁
2.2.2.2 마리 로랑셍
3.맺음말
*참고자료

추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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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8.10.05
  • 저작시기2008.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2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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