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조선시대의 교육정책
1) 조선시대의 학교제도
2) 조선의 과거제도
2. 조선의 교육사상
1) 성리학이란?
2) 대표적인 사상가
-이황
-이이
3. 실학사상의 대두
1) 실학이란?
2) 대표적인 사상가
-유형원
-이익
-정약용
1) 조선시대의 학교제도
2) 조선의 과거제도
2. 조선의 교육사상
1) 성리학이란?
2) 대표적인 사상가
-이황
-이이
3. 실학사상의 대두
1) 실학이란?
2) 대표적인 사상가
-유형원
-이익
-정약용
본문내용
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유형원과 같이 학교교육과 관리등용이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다.
또한 이익은 양반의 자제뿐만이 아닌 서민에게도 교육기회과 과거응시를 허용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기도 했으나 역시 그의 이론 또한 정책에 반영되지 못했다.
-정약용의 교육개혁론
교육분야뿐만 아니라 농업분야등 사회 전반에 걸쳐 다양한 개혁안을 내어놓은 조선의 대표적인 실학자이다.
그는 유형원과 이익의 학통을 계승했으며 그 중 이익에 대해 깊게 사숙했으며 북학파의 학문적 경향과 서학의 영향을 받기도 했다.
그는 사서육경에 대해 탈성리학적인 새로운 해석을 바탕으로 경세와 실사를 추구하는 자신의 실학체계를 확립하였다.
그는 당시 조선사회 교육현실에 대한 비판을 바탕으로 교육개혁에 대한 자세한 구상을 제시하고 있다.
그는 자신의 저서 경세유표에서 조선의 그릇된 학문풍조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덕행을 근본으로 삼고 경술을 그 다음으로 하며 문예가 끝이 되도록 가르침을 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한 당시 널리 사용되던 교육교재에 대해서도 비판을 했는데 당시 사용하던 교재인 천자문, 사략, 통감절요는 교재로서 적합하지 않다고 말했다.
특히 천자문은 문자의 배열이 체계적이지 않고 복잡해 처음 학문을 접하는 어린이들에게는 상당히 난해하다는 것을 지적하며 자신이 직접 아동문자 학습서인 아학편을 저술하기도 했다.
또한 사략과 통감절요는 우리나라 역사서가 아닌 중국의 역사서이기 때문이 우리나라의 현실에 전혀 맞지 않다고 비판했으며 이 교재에 있는 내용 대신 우리 나라의 역사서를 가르치고 과거시험에도 포함되어야 한다며 주장했다.
정약용은 이익과 유형원과는 달리 교육체제를 새롭게 개혁하는 방안을 제시하지 않았지만 그의 저서인 목민심서, 흥학조에서 당시 교육현실이 가졌던 폐단을 시정하기 위해 목민관이 지켜야 할 지침을 제시했다.
또한 이익이 주장했던 것처럼 천거제를 제시했으며 지역이나 신분을 가리지 않고 인재를 등용할 것과 당시 벼슬길이 막혀있던 서얼들에게도 벼슬길을 열어줄 것을 주장했다.
참고자료
정호표(2002), 교육사상사, 교육과학사.
홍희유, 최태정(1998), 조선교육사 1, 박이정.
김경식(1996) 교육사, 실학신론, 교육과학사
http://blog.naver.com/iwalo?Redirect=Log&logNo=150023793559
http://blog.naver.com/kwank99?Redirect=Log&logNo=30025611075
또한 이익은 양반의 자제뿐만이 아닌 서민에게도 교육기회과 과거응시를 허용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기도 했으나 역시 그의 이론 또한 정책에 반영되지 못했다.
-정약용의 교육개혁론
교육분야뿐만 아니라 농업분야등 사회 전반에 걸쳐 다양한 개혁안을 내어놓은 조선의 대표적인 실학자이다.
그는 유형원과 이익의 학통을 계승했으며 그 중 이익에 대해 깊게 사숙했으며 북학파의 학문적 경향과 서학의 영향을 받기도 했다.
그는 사서육경에 대해 탈성리학적인 새로운 해석을 바탕으로 경세와 실사를 추구하는 자신의 실학체계를 확립하였다.
그는 당시 조선사회 교육현실에 대한 비판을 바탕으로 교육개혁에 대한 자세한 구상을 제시하고 있다.
그는 자신의 저서 경세유표에서 조선의 그릇된 학문풍조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덕행을 근본으로 삼고 경술을 그 다음으로 하며 문예가 끝이 되도록 가르침을 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한 당시 널리 사용되던 교육교재에 대해서도 비판을 했는데 당시 사용하던 교재인 천자문, 사략, 통감절요는 교재로서 적합하지 않다고 말했다.
특히 천자문은 문자의 배열이 체계적이지 않고 복잡해 처음 학문을 접하는 어린이들에게는 상당히 난해하다는 것을 지적하며 자신이 직접 아동문자 학습서인 아학편을 저술하기도 했다.
또한 사략과 통감절요는 우리나라 역사서가 아닌 중국의 역사서이기 때문이 우리나라의 현실에 전혀 맞지 않다고 비판했으며 이 교재에 있는 내용 대신 우리 나라의 역사서를 가르치고 과거시험에도 포함되어야 한다며 주장했다.
정약용은 이익과 유형원과는 달리 교육체제를 새롭게 개혁하는 방안을 제시하지 않았지만 그의 저서인 목민심서, 흥학조에서 당시 교육현실이 가졌던 폐단을 시정하기 위해 목민관이 지켜야 할 지침을 제시했다.
또한 이익이 주장했던 것처럼 천거제를 제시했으며 지역이나 신분을 가리지 않고 인재를 등용할 것과 당시 벼슬길이 막혀있던 서얼들에게도 벼슬길을 열어줄 것을 주장했다.
참고자료
정호표(2002), 교육사상사, 교육과학사.
홍희유, 최태정(1998), 조선교육사 1, 박이정.
김경식(1996) 교육사, 실학신론, 교육과학사
http://blog.naver.com/iwalo?Redirect=Log&logNo=150023793559
http://blog.naver.com/kwank99?Redirect=Log&logNo=300256110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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