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 건축에 있어서의 해체주의 형태 특성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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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표 목 차
사진/그림목차

제 1 장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기존 연구의 현황 및 문제점

제 2 장 해체주의의 이론적 고찰
2.1 해체주의의 형성 배경
2.1.1 시대적 배경
2.1.2 이론적 배경
(1)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 이론
(2) 자크 데리다(Jacques Derrida)의 해체이론
2.2 ‘해체주의’의 개념 및 형태 특성
2.2.1 해체주의의 개념
2.2.2 해체주의의 형태 특성
(1) 중첩
(2) 형태의 왜곡
(3) 스케일링의 변환
(4) 형태의 유희

제 3 장 해체주의 박물관건축의 형태 분석
3.1 분석 대상 및 분석 방법
3.1.1 분석 대상 선정
3.1.2 분석 방법
3.2 작품분석
3.2.1 다니엘 리베스킨트(Daniel Libeskind)
3.2.2 쿱 힘멜브라우(Coop Himmelblau)
3.2.3 자하 하디드(Zaha Hadid)
3.2.4 렘 쿨하스(Rem Koolhaas)
3.2.5 피터 아이젠만(Peter Eisenman)
3.3 해체주의 박물관 건축의 형태 분석 종합

제 4 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추상
기하학
반 중력




Jewish Museum









Contemporary Jewish Museum









Groningen Museum









Akron Art Museum









LFone









Wolfsburg Phaeno
Science Center









Leeum









SNU MoA









Koizumi Sangyo









Aronoff Center









[표3-2] 해체주의 박물관 건축의 형태 분석 종합
(1) 중첩 - 바닥, 벽, 천정은 다층구조를 이루며 동시에 공간들이 상호 침투되고, 중합되어 의미의 교류과정을 겪는다. 이렇든 해체주의 형태특징의 중첩은 다층, 침투, 중합으로 표현 방법이 나눠질 수 있다.
(2) 형태의 왜곡 - 기존의 정형화된 공간의 직교좌표를 부정하고, 구조와 중력의 관계를 부정함으로써 형태는 왜곡되어지고, 이는 추상적 기하학 형태와 중력을 벗어난 기울어진 벽, 기둥, 바닥 등의 표현 방식을 가진다.
(3) 스케일링의 변화 - 대부분의 사례에서 기존 구조물의 형태를 부정함으로서 공간에서의 스케일은 변화과정을 겪는다. 기존 공간 요소가 축소, 확대되는 과정을 반복하게 되고 그 변화 과정 속에서 새로운 공간이 생겨난다.
(4) 형태의 유희 - ‘형태’를 부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기본형을 분해, 조합의 방법을 공간에 도입하고, 이를 다시 단순화하고, 그것을 다시 덧붙이는 방법으로 연출하고 있다.
[표3-3] 해체이론과 해체건축 형태특징의 상관성
자크 데리다(Jacques Derrida)의 해체이론
해체건축의
형태특징
형태 특징의
표현방식
흔적
중첩
다층, 침투, 중합
탈중심
형태의 왜곡
추상기하학, 반중력
상호텍스트
스케일링의 변환
확대, 축소
차연
산종
형태의 유희
분해, 조합
4. 결론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해체이론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근거한 해체주의 건축의 표현특징을 연구함으로써 해체이론과 해체건축 형태징의 상관성을 고찰할 수 있었다. 또한 기존 연구의 해체건축 형태특징에서 사례를 분석하는 것에 머무르지 않고, 형태 특징의 표현방식을 세분화 함으로써 기존 연구와 결과를 달리 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5작가의 박물관 사례를 분석해 봄으로써 형태 특징의 표현 방식이 어떻게 작용하였는지를 살펴보았다.
해체주의의 형태특징은 기존의 많은 연구에서 논해지듯, 중첩, 스케일링의 변환, 형태의 왜곡, 형태의 유희를 말할 수 있다. 이러한 형태 특징은 표현방식에 따라 더욱 세분화 되어질 수 있다. ①중첩은 다층구조를 이루고, 서로 침투되고, 중합되어 역동적인 공간을 만든다. ②스케일링의 변환은 기본형을 확대, 축소하여 형태를 부각시킨다. ③형태의 왜곡은 해체이론의 본질의 재사고 개념을 근거로 한 것이며, 표현 방식은 추상기하학, 반중력으로 나타난다. 반중력은 기울어진 벽, 기둥, 보로 나타나며 렘쿨하스(Rem Koolhaas)의 작품에서는 벽과 바닥이 하나로 이루어지는 형태로도 나타난다. ④형태의 유희는 분해와 조합을 반복하여 형태를 부각시킨다.
이러한 세분화와 더불어 본 연구는 해체주의 형태특징 중 '형태의 유희' 개념을 다시 생각해 보고자 한다. 기존의 이론은 '차연'의 개념만을 형태적 유희의 근거로 연구되었으며, 해체주의 특징의 한 분류로서가 아닌 '중첩', '형태의 왜곡', '스케일링의 변환'의 결과로서 형태의 유희를 연구하였다. 이는 네 가지 형태특징을 동일 선상에서 본 이론적 고찰과는 달리 작품을 분석함에 있어 형태적 유희를 나머지 세 가지 특징의 결과로 보고있는 아이러니한 모습을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산종'의 개념도 형태적 유희의 근거로 삼음으로서 이를 해체주의의 특징의 한 분류로 연구하였다. 기능에서 벗어나 형태를 부각시킨 해체주의는 해체이론의 '산종'과 '차연'의 개념을 받아들여 형태의 유희를 표현한다. 이로써 형태 특징의 세 가지 개념들과 함께 형태를 부각시키는 하나의 요소로서 연구되어졌다. 이러한 해체주의 형태특징을 반영한 건축공간은 더욱 역동적이고, 본질의 재사고로 기존의 원칙과 프로세스를 벗어난 다양한 해석을 가능하게하여 공간에 생명력을 가지게 한다.
본 연구는 현대의 비획일성과 다양성을 추구함에 있어의 한 방법으로 난해한 해체주의를 올바르게 이해하지 못한 채, 피상적으로만 해체주의를 추구하는 경우에 이를 피하기 위한 기본 이론의 고찰을 연구함과 더불어, 구체적인 표현 방법과 현실 구현에 대한 이론적 근간을 마련하고자 함이다.
참고문헌
단행본
이재홍 「PETER EISENMAN」건축과 환경 2003
봉일범 「잠재성의 차원」시공문화사 2005
Andreas Papadakis 「DECONSTRUCTION : The Omnibus Volume」 Rizzoli 1989
EL Croquis 「Zaha Hadid 1983-2004」 EL Croquis 2004
EL Croquis 「53+79 OMA/Rem Koolhaas 1987-1998」 EL Croquis 1998
논문
이지윤 「해체주의공간의 구성원리 및 디자인 특성과 조형적 접근방법에 관한 연구」 이대석론, 1994
이창렬 「현대건축에 나타난 중첩의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홍익대석론 1996
김언영 「현대건축의 표현적 특성으로서 불확정성에 관한 연구」 영남대석론 1999
윤재은 외 「Coop Himmelblau의 ‘열린공간’ 개념에 관한 연구」국민대석론 2004
학술지
구 상 「공간오브제에서 해체주의 유형적 디자인 요소에 관한 연구」대한건축학회지 2006
이도희 「다니엘 리베스킨트의 건축적 사고와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한국실내디자인학회 지 2004
김은경 「해체주의 건축 공간에 나타나는 꼴라주적 특성에 관한 연구」한국실내디자인학회 지 2001
이지민 「피터아이젠만의 해체주의 이론과 작품에 관한 연구」한국실내디자인학회지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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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0.09
  • 저작시기200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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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838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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