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상수훈의 수사법과 수사학적 요소의 의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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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산상수훈의 기록 근거

3. 연설이 행해진 시기와 장소

4. 산상수훈의 본문과 수사학적 요소의 의미 분석

5. 산상수훈의 수사학적 특징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데 그에게 뱀을 주겠습니까? 11 그러므로 여러분이 악할지라도 자기 자녀에게 좋은 선물을 줄 줄 안다면, 하늘에 계신 여러분의 아버지께서는 청하는 사람들에게 얼마나 더 좋은 것들을 주시겠습니까!
의 예 가운데서 살펴볼 수 있다.
5.7 인유법
인유법은 역사적으로 이미 잘 알려진 사건, 저명한 문학 작품의 문구, 옛 사람들의 명언 따위를 끌어들여 말하는 수사법을 말한다. 적게는 한마디 낱말이나 어구에서 많게는 한 문장이나 단락이 인유법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인유법은 화자나 필자가 직접 말하는 것보다 설득력과 신빙성을 높여 주고 좀 더 실감나게 표현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또한 언급하는 내용의 상당 부분을 생략할 수 있기 때문에 간결성과 경제성을 가져다주기도 한다.
예수께서는 고대 이스라엘의 율법이 기록된 성서 두루마리의 문구들을 언급함으로써 청중의 대부분을 이루고 있었던 유대인들을 효과적으로 가르치셨다. 그 대표적인 경우를 마태 5장에서만도 여러 차례마태 5:21,27,38,43 21 옛 시대 사람들에게 ‘살인해서는 안 된다. 누구든지 살인하는 사람은 법정에 넘겨질 것이다’라고 말한 것을 여러분은 들었습니다. 27 ‘간음해서는 안 된다’고 말한 것을 여러분은 들었습니다. 28 그러나 나는 여러분에게 말합니다.38 ‘눈에는 눈으로, 이에는 이로’라고 말한 것을 여러분은 들었습니다. 43 ‘네 이웃을 사랑하고 네 적을 미워해야 한다’고 말한 것을 여러분은 들었습니다.
살펴 볼 수 있다. 이는 유대인들이 이미 알고 있었던 내용을 떠올리게 하고, 기존의 원칙 가운데서 더 깊은 적용점과 의미를 끌어내는 교훈 내용을 신속하게 이해할 수 있게 하였다.
6. 결론
산상수훈에는 은유법, 직유법, 상징법, 환유법, 제유법, 대조법, 교차배열법, 설의법, 인유법등을 비롯한 여러 가지 수사법이 사용되었다. 그러한 수사법들은 역사상 가장 유명한 연설의 내용이 한층 더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내용을 전달하게 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이러한 교훈 방식으로 주어진 당시의 연설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그 연설에 대해 놀라워하였다고 성서는 알려준다.마태 7:28,29 28 그런데 예수께서 이 말씀을 마치셨을 때에, 무리는 그분의 가르치는 방법에 크게 놀랐다. 29 그분은 권위 있는 사람처럼 가르치시고, 그들의 서기관들 같지 않으셨기 때문이다
서기관들이 어떤 것을 가르칠 때는 이전의 어떤 권위자의 “이름으로” 그것을 말하였지만 이에 관하여 「신약 신학사전」에서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미쉬·슘’(“의 이름으로”)라는 말은 ‘유대’인 전통에서 중요한 것이다. ‘랍비 메이어’는 ‘라반 가말리엘’의 이름으로(미쉬·슘) 하나의 비유를 말한다. ··· 학교에서 어떤 것을 듣고 그것을 전해 주는 사람은 그 전통을 전해 준 사람의 이름으로 그 권위를 인용해야 하였다. ‘토라’를 구입할 48가지 조건 가운데 하나는 ‘그 저자의 이름으로 모든 말을 한다’는 것이다. 아봇 6, 6; 메길라 15ㄱ 비교. 이것은 그 진술이 어떠한 또는 어느 정도의 권위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려 준다.” 한 ‘랍비’의 기록은 제1세기에 살았던 위대한 ‘힐렐’이 어떤 전통을 정확하게 가르쳤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가 하루 종일 그러한 문제를 가르쳤건만, 그들은 그가 마지막에 가서 나는 ‘세마이아’와 ‘압달리온’[‘힐렐’에게 전해 준 권위자들]에게서 이 말을 들었다고 말하기 전에는 그의 가르침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예수께서는 그런 식으로 가르치지 않으시고 흔히 “[내가] 진실로 여러분에게 말하는데” “나는 여러분에게 말합니다”라고 말씀하셨다. ( 마태 5:18, 20, 22, 26, 28, 32, 34, 39, 44.) 그분은 그리스도 이전 시대의 영감 받은 예언자들처럼 “권세 있는 자”와 같이, 하나님을 직접 대표하는 사람과 같이 말씀하셨다.
그로부터 약 2000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예수 그리스도의 산상수훈은 다양한 수사법을 적절히 활용하여 훌륭한 교훈을 베푼 가치있는 모범으로 남아있으며, 그 교훈에 대한 검토는 비단 산상수훈 뿐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모든 가르침에 대한 수사학적 관점에서의 재고의 필요성을 남기고 있다.
7. 참고문헌
김욱동 : 수사학이란 무엇인가?, (주)민음사, 서울 2002
박우수 : 수사학과 말의 힘, 대흥, 서울 1992
워치타워 성서책자 협회 : 성서-신세계역, 워치타워 성서책자협회, 평택 1999
워치타워 성서책자 협회 : 성경 통찰, 워치타워 성서책자협회, 평택 2004
워치타워 성서책자 협회 : 모든 성경은 하느님의 영감을 받은 것으로 유익하다, 워치타워 성서책자협회, 평택 1983
워치타워 성서책자 협회 : 파수대 1978/5/1, 워치타워 성서책자협회, 평택 1978
워치타워 성서책자 협회 : 파수대 1978/5/15, 워치타워 성서책자협회, 평택 1978
워치타워 성서책자 협회 : 파수대 1978/6/1, 워치타워 성서책자협회, 평택 1978
워치타워 성서책자 협회 : 파수대 1978/6/15, 워치타워 성서책자협회, 평택 1978
워치타워 성서책자 협회 : 파수대 1978/7/1, 워치타워 성서책자협회, 평택 1978
워치타워 성서책자 협회 : 파수대 1978/7/15, 워치타워 성서책자협회, 평택 1978
워치타워 성서책자 협회 : 파수대 1978/8/1, 워치타워 성서책자협회, 평택 1978
워치타워 성서책자 협회 : 파수대 1978/10, 워치타워 성서책자협회, 평택 1978
워치타워 성서책자 협회 : 파수대 1978/12, 워치타워 성서책자협회, 평택 1978
워치타워 성서책자 협회 : 파수대 1979/1, 워치타워 성서책자협회, 평택 1979
워치타워 성서책자 협회 : 파수대 1979/2, 워치타워 성서책자협회, 평택 1979
워치타워 성서책자 협회 : 파수대 1979/3, 워치타워 성서책자협회, 평택 1979
워치타워 성서책자 협회 : 파수대 1979/4, 워치타워 성서책자협회, 평택 1979
*목차
1. 서론
2. 산상수훈의 기록 근거
3. 연설이 행해진 시기와 장소
4. 산상수훈의 본문과 수사학적 요소의 의미 분석
5. 산상수훈의 수사학적 특징
6. 결론
7.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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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0.12
  • 저작시기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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